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네이티브 클라우드로 가는 고속도로 Red Hat Runtimes

레드햇의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포트폴리오는 가지인 아시나요?  Red Hat Integration, Red Hat Runtimes, Red Hat Process Automation으로 구성되는데요, 서비스들의 역할을 다르지만, 목표는 같습니다. 기업의 컴퓨팅 환경을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하는 것입니다. 이중 Red Hat Runtimes 관련 최신 소식을 소개합니다.

 

Red Hat Runtimes 간단 소개

 

Red Hat Runtimes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운영을 위한 솔루션과 도구의 종합 선물 세트입니다. 이를 활용하면 미들웨어와 프레임워크 기반의 애플리케이션부터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까지 개발과 운영을 일관성을 갖고 진행할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일관성이라는 것은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의 진화 방향에 맞는 분산 아키텍처를 지향할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Rea Hat Runtimes 구성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구성 요소들은 조직이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개발, 배포, 운영에 필요한 것들입니다. 레드햇이 이를 하나의 서비스로 묶은 이유는 각각의 요소를 일일이 찾아 검증하는 수고를 덜기 위함입니다. 이를 통해 잘못된 기술 선택으로 인한 불필요한 시행착오를 거치지 않고 빠르고 효율적으로 클라우드 네이티브 환경으로 전환할 있습니다. Red Hat Runtimes 구성 요소는 엔터프라이즈 컨테이너 플랫폼인 Red Hat OpenShift 기반으로 온프레미스, 하이브리드, 멀티 클라우드 환경을 포괄적으로 수용합니다. 이를 발판 삼아 오픈 소스 중심의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개발, 배포, 운영 체계를 정립할 있도록 돕는 , 바로 Red Hat Runtimes 존재 이유이자 가치입니다.

 

Red Hat Runtimes 최신 릴리즈 하이라이트

 

Red Hat Runtimes 최신 릴리즈가 근래에 발표되었습니다. 이번 릴리즈에는 가지 주목할만한 업데이트가 반영되었습니다. 이들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본론으로 들어가기에 앞서 Red Hat Runtimes 써야 하는 이유는 최신 업데이트 반영이 수월하다는 것도 있다는 사실을 강조해 봅니다. 만약 요소를 오픈 소스 도구로 취사선택 경우 전체 아키텍처 전반의 개선을 이어가기 쉽지 않습니다. 개별 요소의 업데이트를 일일이 따라가기도 벅차고, 이를 반영한다 해도 예기치 않는 문제가 생겨 이전 환경으로 롤백해야 하는 경우도 많을 있습니다. 반면에 Red Hat Runtimes 이용하면 중요 요소의 최신 업데이트를 운영 위험 없이 적용할 있습니다.

 

JBoss EAP 7.4

 

JBoss EAP 7.4 Jakarta EE 8 호환됩니다. 최신 릴리즈는 보안, 서버 관리, 데이터 액세스 등이 강화되었습니다. 가령 보안의 경우 TLS 1.3 지원이 추가되었습니다. 서버 관리의 경우 Git 기반 서버 구성 클러스터 전체에 공유 라이브러리를 손쉽게 배포할 방법이 포함되었습니다. 또한, 다중 스레드 응용 프로그램 성능을 쉽게 모니터링할 있게 되었습니다. 이외에도 컨테이너 환경 지원도 보강되었는데, S2I 사용해 JBoss EAP 컨테이너 이미지를 빌드할 사용자 정의 Gallenon 기능 팩을 선언할 있습니다. 참고로 JBoss EAP 7.4 Red Hat OpenShift 완벽하게 지원하는 미들웨어입니다.

 

JBoss EAP. XP 3.0

 

개발자는 이제 Eclipse MicroProfile API 사용해 마이크로서비스 기반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배포를 편하게 있습니다. Red Hat Runtimes 최신 릴리즈에 포함된 JBoss EAP. XP 3.0 MicroProfile 4.0 스펙을 지원하며, EAP XP 애플리케이션에 개별 메트릭을 적용할 있어 모니터링을 정교하게 있습니다. 참고로 JBoss EAP. XP 3.0 GA 발표될 예정입니다.

 

Red Hat Single Sign-On 7.4

 

레드햇 SSO 오픈 소스 프로젝트인 Keyclock 기반으로 하며 OpenID Connect, OAuth 2.0, SAML 2.0 같은 공개 표준 기술을 사용합니다. 최신 릴리즈에는 W3C 제안한 인증인 WebAuth 기술 프리뷰와 2 인증, 암호 없는 인증 옵션, ID 우선 인증 방법이 추가되었습니다. 또한, 이번 릴리즈에는 자격 증명을 위한 같은 민감한 정보를 더욱 안전하게 보호할 있는 Vault 포함됩니다. 여기에 담긴 정보는 OpeShfit, Elytron 등에서 접근할 있습니다.

 

Red Hat Data Grid 8.2

 

레드햇이 제공하는 고성능 인메모리 데이터 저장 솔루션인 Data Grid 최신 버전은 쿼리 구현 부문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Hibernates Search 6 기반으로 하다 보니 인덱싱 속도가 크게 빨라졌습니다. 또한, 사용자 요청을 반영해 새로운 Red Hat Data Grid CLI 프리뷰도 포함되었습니다. 밖에도 보안 측면의 개선 사항도 있습니다. 자격 증명 저장소, 역할 기반 접근 제어(RBAC), 감사 로깅, 엔드포인트 IP 필터링 같은 향상된 보안 기능이 제공됩니다. 밖에도 OpenShfit 위한 Red Hat Data Grid Operator 통해 크로스 사이트 복제가 가능해진 것도 주목할 만하네요. 이를 이용하면 재해복구 시나리오에 맞춰 Red Hat Data Grid 요소를 보호할 있습니다.

 

Red Hat build of Eclipse Vert.x 4.1

 

눈에 들어오는 추가 내용이 가지 있네요. 대략 Microsoft SQL Server Client 추가, 새로운 Vert.x포함, xHTTP 프록시 구성 요소, RxJava 3 Open Telemetry 추적, 서비스 프록시 작성 기능 등이 눈에 띕니다.

 

이상으로 Rea Hat Runtiems 최신 릴리즈에 대한 내용을 간단히 살펴보았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락플레스이스로 문의하거나 레드햇 고객 포탈을 참조 바랍니다.

 

 

이 외에도 운영체제, 미들웨어, 데이터베이스, 마이그레이션(U2L, DB, WAS), 가상화, 클라우드 및 빅데이터 컨설팅 서비스 관련하여 궁금하신 점은 언제든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1:1 문의 바로가기 click

 

 락플레이스는 2005년에 출범하여 대한민국 리눅스의 역사와 성장을 함께 해온 오픈소스 전문 기업으로 국내 최다 엔지니어, 국내 최고 기술력, 국내외 유수기업 컨설팅의 풍부한 경험과 탄탄한 기술력으로 고객의 성공적인 오픈소스 플랫폼 구축과 응용 프로그램 전체 범위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락플레이스는 레드햇코리아로부터 Elite Business Associate/Advanced Business Parter/채널 어워드 한국  파트너/FY15 champion 등을 수상 파트너이며, Microsoft Microsoft Cloud Solution Partner(CSP)로서 함께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