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SS on Azure/클라우드 운영 팁

35미리 비디오 카세트에 담긴 영상, 테이프에 저장한 백업 데이터, SAN이나 NAS에 있는 데이터를 Azure로 올리면 좋은 점!!

*글 최초 발행일자: 2018.04.17*

 

클라우드 ~ 기업마다 다르겠지만 출발점으로 많은 조직인 백업부터 시작해 봅니다. 경제성, 효율성을 따져 봤을 때 클라우드를 이용한 백업과 복구가 꽤 매력적이죠. 하지만 막상 클라우드를 이용해 백업하려면 오프라인에 보관 중인 데이터를 어떻게 올려야 할지 막막할 수 있죠.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런 기업의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오프라인 미디어 임포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백업 부문 파트너들이 오프라인으로 보관 중인 데이터를 클라우드에 올리는 것을 도와주는 서비스입니다. 국내 기업은 없지만 가상 환경에서 작업이 이루어지고 아시아 지역을 담당하는 파트너가 있는 것으로 봐서, 영어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다면 이용하는 데 지장이 없을 듯합니다. 

 

영상 관련 업체의 고민 ~ 테이프에 담긴 영상 어떻게 백업할까?

 

엔터테인먼트 업계의 경우 비디오, 오디오 데이터가 많죠. 이 중 오래된 것은 비디오 카세트나 오디오 카세트에 저장되어 있습니다. 물로 최근 것은 디스크에 담겨 있을 것입니다. 이것들을 클라우드에 옮기면 여러모로 좋습니다. 단순히 백업만 받아 두는 것이 아니라 오래전에 만들어 높은 작품(?)에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을 수 있습니다. 

가령 80년대 영화라 해보죠. 이 영상을 애저에 올린 다음에 애저 코그니티브 서비스(Cognitive Service)를 적용하면, 이 영상에 대한 모든 것이 검색 가능해집니다. 인공 지능 기술 덕에 다른 언어로 자막이 만들어지는 것은 기본이고, 모든 대사와 출연진은 검색이 가능해집니다. 요즘 TV 광고에 나오는 가정용 AI 스피커를 통해 "어떤 배우가 ~ 이런 대사로 유명했던 영화 있잖아?" 이렇게 물어보면 "이 영화를 말씀하시는군요"라고 AI 스피커가 해당 영화를 찾아 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사무실, 공장 한구석에 쌓아둔 백업 테이프가 걱정이라면?

 

아직도 많은 기업이 백업, 아카이브 용도로 테이프 미디어를 씁니다. 디스크 기반 백업은 비싸다 보니 테이프는 여전히 사랑을 받죠. 문제는 백업 테이프를 제대로 보관하는 곳이 드물다는 것이죠. 사무실이나 공장 한구석에 쌓아 두는 곳이 많죠. 그러다 보니 장애가 생겨서 부랴부랴 테이프로 복원을 하려다 보면 데이터가 깨진 미디어가 많아 당황하곤 하죠. 

클라우드를 백업과 아카이브 용도로 쓰면 이런 고민이 없습니다. 백업 못지않게 중요한 저장된 데이터 관리를 마이크로소프트가 알아서 해줍니다. 복구 역시 필요하면 애저 사이트 리커버리(Azure Site Recovery) 서비스를 쓰면 됩니다. 이 서비스를 쓰면 대기업만 가능하던 수준의 재해복구(DR)가 가능합니다. 

 

데이터 분석을 제대로 해보고 싶다면?

 

데이터 분석 요즘 뜨거운 관심사죠. 분석하려면 데이터라는 자산이 필요한데요, 많은 기업의 데이터 자산은 상당 부분 백업과 아카이브 미디어에 잠겨 있습니다. 여기서 주목할 말은 잠겨 있다는 것입니다. 비용과 운영 문제로 중요한 운영 데이터 외에 모두 백업 미디어로 옮겨 오프라인에서 관리하죠. 즉, 온라인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분석가 눈으로 보면 데이터가 자물쇠로 잠겨 있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백업 데이터를 클라우드에 올리면 쉽게 이 자물쇠를 풀 수 있습니다. 분석 작업도 따로 플랫폼 마련할 필요 없이 애저가 제공하는 HD인사이트나 머신 러닝 관련 서비스를 이용하면 됩니다. 

오프라인 미디어 임포트 서비스를 직접 이용하기 부담스럽다면 락플레이스로 문의 바랍니다. 

 

*이 외에도 락플레이스의 최신 뉴스레터 소식(2021~) 을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

락플레이스 뉴스레터 구독하기 click

 

 

*락플레이스 1:1 문의 바로가기*

 1:1 문의 바로가기 click

 

 락플레이스는 2005년에 출범하여 대한민국 리눅스의 역사와 성장을 함께 해온 오픈소스 전문 기업으로 국내 최다 엔지니어, 국내 최고 기술력, 국내외 유수기업 컨설팅의 풍부한 경험과 탄탄한 기술력으로 고객의 성공적인 오픈소스 플랫폼 구축과 응용 프로그램 전체 범위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락플레이스는 레드햇코리아로부터 Elite Business Associate/Advanced Business Parter/채널 어워드 한국  파트너/FY15 champion 등을 수상 파트너며, Microsoft Microsoft Cloud Solution Partner(CSP)로서 함께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