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SS on Azure/OpenDev

사용자 행위 분석까지 해야 개발의 완성 ~ 웹 앱 개발자의 완소 아이템

*글 최초 발행일자: 2018.07.23*

 

애저 애플리케이션 인사이트(Azure Application Insights)라는 툴을 들어 보셨나요? 개발자가 작성한 웹 앱을 사용자가 실제로 어떻게 쓰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기 위한 분석 도구입니다. 온 프레미스 환경에서 APM이 하던 기능을 클라우드 스케일로 확대 적용한 것이라 이해하면 될 듯싶네요. 

애플리케이션 인사이트가 새로운 무기(?)를 장착했습니다. 작년에 프리뷰로 공개했던 애플리케이션 인사이트를 위한 사용자 행위 분석 툴(User Behavior Analytics Tools)이 정식으로 발표되었습니다. 프리뷰 기간 동안 받은 사용자 의견을 모아 이런저런 개선을 꽤 많이 한 모양입니다. 

사용자 행위 분석 툴이 더해지면서 애저 애플리케이션 인사이트가 더 쓸만해졌는데요, 관련해 주요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웹 사이트 개발자와 운영자가 구글 어낼리틱스 같은 분석 도구를 늘 곁에 두고 쓰듯이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환경에서 운영할 웹 앱을 개발하거나 운영한다면 사용자 행위 분석 툴이 손에서 떨어지면 안 될 듯합니다. 코딩도 중요하지만 지속 가능한 최고의 사용자 경험 제공이 더 중요하다는 데 이견을 달 개발자는 없을 것입니다. 

화면 중심으로 주요 기능을 소개하겠습니다. 첫 번째 소개할 것은 사용자, 세션, 이벤트 관련 화면입니다. 화려하네요. 한눈에 웹 앱 관련 주요 통계가 눈에 들어옵니다. 

다음 화면은 유저 플로우(User Flows)를 보여 줍니다. 한 마디로 사용자가 웹에 접속한 다음에 앱의 어떤 기능을 쓰는지에 대한 흐름을 추적해 보여주는 매우 중요한 기능입니다. 사이트 관리자가 사용자의 클릭 스트림을 추적해 히트맵을 그려보는 것만큼 중요하다고 봐도 됩니다. 웹 앱 개발자는 이 플로우를 참조해 사용자들이 자주 쓰는 기능과 그렇지 않은 것을 가려내기 쉽습니다. 이를 토대로 개발과 수정 우선순위를 잡기도 좋고, 사용자 친화적인 방향으로 앱을 개선하기 좋습니다. 

다음 화면은 펀넬(Funnels)입니다. 웹 분석에서 자주 나오는 용어인 전환율(Conversation Rates)를 보여주는 화면입니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웹 사이트 방문자나 웹 앱 이용자가 서비스 티켓 발행, 상품 구매 등 사전에 유도한 행동을 어느 정도나 하는지를 단계적으로 파악할 때 참조하는 정보입니다. 

다음 화면은 임팩트(Impact) 분석 결과를 보여줍니다. 이 역시 간단한 개념인데요, 페이지 로드 시간 등 중요 메트릭이 전환율에 끼치는 영향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것입니다. 

다음 화면은 사용자와 세션 타임라인에 대한 것입니다. 사용자가 남긴 로그 정보를 보기 좋게 꾸며 보여 주네요. 

다음 화면은 코호트(Cohorts) 분석 내용을 보여 줍니다. 이 역시 웹 사이트 분석에 자주 언급되는 용어인데요, 특정 기간을 중심으로 공통된 특성을 띄는 사용자 집단이 누구인지 분류해 보여주는 기능이라 이해하면 됩니다. 

한 가지 더 소개할 내용이 있는데 비주얼 스튜디오 앱 센터에 사용자 행위 분석 기능을 통합해 쓸 수 있다는 것입니다. 개발 환경에 통합되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것이죠. 


정리하자면 웹 앱, 모바일 앱을 클라우드 환경에서 운영할 경우 애플리케이션 성능과 사용자 경험은 24시간 365일 관찰하고, 문제 발생 시 즉시 대응을 해야 합니다. 관련해 클라우드 업체들이 관련 도구들을 제공하는데요, 애저는 이 분야에서 나름 경쟁력이 센 듯하네요. 

 

*이 외에도 락플레이스의 최신 뉴스레터 소식(2021~) 을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

락플레이스 뉴스레터 구독하기 click

 

 

*락플레이스 1:1 문의 바로가기*

 1:1 문의 바로가기 click

 

 락플레이스는 2005년에 출범하여 대한민국 리눅스의 역사와 성장을 함께 해온 오픈소스 전문 기업으로 국내 최다 엔지니어, 국내 최고 기술력, 국내외 유수기업 컨설팅의 풍부한 경험과 탄탄한 기술력으로 고객의 성공적인 오픈소스 플랫폼 구축과 응용 프로그램 전체 범위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락플레이스는 레드햇코리아로부터 Elite Business Associate/Advanced Business Parter/채널 어워드 한국  파트너/FY15 champion 등을 수상 파트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