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Convert2RHEL를 이용한 CentOS 환경의 RHEL 전환

엔터프라이즈가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이하 RHEL)를 선택하는 가장 큰 이유는? 아마도 신뢰할 수 있는 지원일 것입니다. 엔터프라이즈 컴퓨팅 환경에서 운영체제는 모든 것의 기틀입니다. 소프트웨어 스택에서 가장 중요한 근간이라 볼 수 있는데요, 이에 대한 안정적인 지원을 받을 수 없다면? 아마 IT 부서는 1 365마음 편히 쉬는 날이 하루도 없을 것입니다.

 

레드햇의 지원에 높은 점수는 주는 이유는 고객 피드백을 지속해서 반영하며 더 나은 수준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고객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반영한 예 중 최근 관심을 끌고 있는 것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Convert2RHEL입니다.

 

RHEL에 공식 포함된 Convert2RHEL

 

이 도구는 원래 레드햇이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할 때 이용하던 것이었습니다. 최근 CentOS, Oracle 리눅스같이 RPM 기반 리눅스 배포본에서 RHEL전환을 고려하는 조직이 늘면서 이 도구를 고객이 직접 사용하고자 하는 요구가 늘었습니다. 이에 레드햇은 올해 Convert2RHEL RHEL의 구성 요소로 포함하였습니다.

 

Convert2RHEL 공개 소식은 2020년 초에 있었습니다. 당시 레드햇은 다른 리눅스 배포본 환경을 RHEL로 변환하는 데 쓰이는 유틸리티인 Convert2RHEL을 일반에 공개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그리고 1년이 지난 2021 RHEL이 한 요소로 들어갔습니다. 이에 따라 이제 CentOS Oracle 리눅스 6, 7 환경을 RHEL 환경으로 옮기는 데 필요한 도구를 원하는 모든 조직이 활용할 수 있습니다.

 

CentOS 환경의 RHEL 전환을 위한 필수 도구

 

최근 CentOS 공식 지원 중단으로 리눅스 환경 전환을 준비 중인 조직에게 Convert2RHEL는 매우 유용한 도구라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CentOS에서 RHEL로 변환할 때 두 가지 선택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Convert2RHEL이고 다른 하나는 레드햇 Satellite입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RHEL의 공식 구성 요소로 포함된 Convert2RHEL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마이그레이션을 돕는 다양한 리소스 제공

 

레드햇은 RPM 기반 리눅스 배포본을 RHEL로 전환하는 데 필요한 각종 지침을 제공합니다. 레드햇은 CentOS, Oracle 리눅스를 RHEL 7 RHEL 8로 전환하는 방법을 자세히 안내하는 문서를 제공합니다. 더불어 기업은 레드햇 고객 포털의 마이그레이션 센터를 통해 각종 리소스와 Convert2RHEL FAQ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CentOS 스트림에서 RHEL로 전환은 안 됩니다. 지원되는 전환 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Convert2RHEL을 이용하면 RPM 패키지를 자동으로 식별하여 RHEL에 상응하는 패키지로 교체하는 작업을 수월하게 할 수 있습니다. 전환 작업을 한 다음 RHEL 환경으로 시스템을 재부팅 하면 변경되지 않은 사용자 정의 또는 타사 패키지 목록이 작성됩니다. 이를 토대로 유효성 검사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전환 및 유효성 평가 작업은 직접 할 수도 있고 락플레이스 같은 레드햇 파트너의 도움을 받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전환 대상이 미션 크리티컬한 시스템이라면 전문 파트너의 도움을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Convert2RHEL을 이용한 전환 데모는 다음 영상을 참조 바랍니다.

 

https://youtu.be/Ui7nPUovUq0

 

이상으로 RHEL 새로 포함된 Convert2RHEL 이를 이용한 CentOS 전환 방안을 간략히 살펴보았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락플레이스로 문의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