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Ansible Automation Platform 2 출시

최근 AnsibleFest 2021 행사가 열렸습니다. 이번 행사에서 중요한 소식 하나가 발표되었는데요, 바로 Ansible Automation Platform 2 출시입니다. 주요 개선 사항은 자동화를 더 유연하고 신속하게 확장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이제 기업은 규모의 제약 없이 온프레미스부터 클라우드 네이티브 환경까지 자동화를 더 간편히 구현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네이티브를 향하는 자동화 기술의 진화

 

Ansible Automation Platform 2는 엔터프라이즈의 컴퓨팅 환경이 온프레미스, 하이브리드, 멀티 클라우드 환경으로 복잡하게 발전하는 것을 고려해 설계되었습니다. 사내망부터 엣지 네트워크, 클라우드 환경까지 자동화 대상을 확장하는 것이 이전보다 수월해질 것이라 하네요.

 

Ansible Automation Platform 2의 경우 주요 구성 요소의 변경이 이루어졌습니다. Ansible Engine은 이제 자동화 실행 환경(Automation execution environment)으로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자동화 실행 환경은 Ansible Automation Platform의 모든 자동화 기능을 실행할 수 있는 컨테이너 이미지입니다. 레드햇 컨테이너 레지스트리를 통해서도 사전 구축 및 지원이 가능한 이미지를 받아 쓸 수도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면 관리자는 여러 환경에 빠르게 자동화 실행 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자동화 실행 환경은 조직의 필요에 맞게 이미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조직은 자동화 실행 환경을 표준화하여 자동화 플랫폼을 클라우드, 엣지 등 다양한 환경에 신속하게 배포할 수 있습니다.

 

제어와 실행을 분리하여 배포의 유연성 강화

 

Ansible Tower는 자동화 컨트롤러(Automation controller)가 새 이름입니다. 자동화 컨트롤러는 자동화 정의, 운영, 확장, 위임 등의 기능을 합니다. 자동화 컨트롤러는 제어를 전담하는 계층이라 보면 됩니다. , 실행 환경과 제어 환경을 분리하여 복잡한 분산 환경에 자동화 플랫폼을 더 유연하게 배포할 수 있게 한 것입니다. 자동화 컨트롤러는 자동화 실행 환경에 종속되지 않고 독립적으로 사용자 인터페이스, 탐색 가능한 API, 역할 기반 접근 제어, 작업 일정, 통합 알림, 인벤토리 관리, CI/CD 통합 및 워크플로우 시각화 등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실행 환경을 컨테이너 이미지로 배포해도 오버헤드 걱정이 없습니다. 정리하자면 전체적으로 자동화 플랫폼 아키텍처가 모듈화되어 유연성이 매우 높아졌습니다.

 

다음으로 Automation Analytics Red Hat Insight에 통합됩니다. 이를 통해 인프라, 플랫폼, 애플리케이션 전체를 지속해서 모니터링하고 분석할 수 있는 확장된 통찰력을 확보하기 수월해졌습니다.

 

이 외에도 Ansible Automation Platform 2에는 ansible-navigator ansible-builder 같은 새로운 도구가 추가되었습니다. 이들 도구가 추가된 이유도 복잡한 환경에서 이식성과 확장성 높은 자동화를 구현하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레드햇은 이번에 선보인 Ansible Automation Platform 2 마이너 릴리즈인 2.1 버전을 오는 11월에 공개할 계획입니다. 마이너 업데이트지만 서비스 메시 같은 구성 요소가 추가되는 상당한 개선 있을 것이라 하네요. 기대하셔도 좋을 것 같네요. 11 2.1 버전 출시 자세히 소개하겠습니다.

 


운영체제, 미들웨어, 데이터베이스, 마이그레이션(U2L, DB, WAS), 가상화, 클라우드 및 빅데이터 컨설팅 서비스 관련하여 궁금하신 점은 언제든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1:1 문의 바로가기 click

 락플레이스는 2005년에 출범하여 대한민국 리눅스의 역사와 성장을 함께 해온 오픈소스 전문 기업으로 국내 최다 엔지니어, 국내 최고 기술력, 국내외 유수기업 컨설팅의 풍부한 경험과 탄탄한 기술력으로 고객의 성공적인 오픈소스 플랫폼 구축과 응용 프로그램 전체 범위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락플레이스는 레드햇코리아로부터 Elite Business Associate/Advanced Business Parter/채널 어워드 한국  파트너/FY15 champion 등을 수상 파트너이며, Microsoft Microsoft Cloud Solution Partner(CSP)로서 함께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