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Redis OSS vs. Redis Enterprise 어떤 것이 최선일까?

Redis 도입을 검토할 때 가장 먼저 마주하는 선택의 기로는? Redis OSS(Open Source Software)와 Redis Enterprise 중 무엇을 고를 것인가 결정하는 것입니다. 오픈 소스를 검토 대상에서 제외하고 시작할 수도 있지만 일단 비용 등의 문제로 고려하게 되죠.

 

오픈 소스 버전의 장점은 뭐니 해도 비용이지만, 단점도 명확합니다. 구축, 운영에 대한 모든 책임을 스스로 져야 하기 때문에 문제가 생기면 커뮤니티의 도움이나 검색을 통해 스스로 해결해야 합니다.

 

반면에 Redis Enterprise 같은 경우 벤더의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라이선스 비용이 발생하지만, 프로덕션 환경에서 Redis를 안정적으로 쓸 수 있다는 이점이 더 크게 다가옵니다. 참고로 락플레이스 같은 Redis 공인 파트너의 도움을 받으면 24x7 지원을 통해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누군가에게 의지할 수 있느냐 없느냐? 이 차이만 있다면 오픈 소스에 더 눈이 갈 수도 있을 것입니다.

Redis OSS와 Redis Enterprise 사이에는 더 큰 차이가 존재합니다.

 

빌드, 배포, 운영 측면에서 볼 때 Redis OSS와 Redis Enterprise의 부가적인 기능 차이는 비교가 의미 없을 정도로 큽니다(Redis 엔진 자체의 기능은 유사합니다). 이외에도 Redis Stack 및 모듈 지원, 보안 등에서도 Redis OSS와 Redis Enterprise는 차이를 보입니다. 이에 대한 상세 정보는 상세 비교 문서를 참조 바랍니다.

  Redis OSS Redis Enterprise
빌드 Redis 캐시로 어플리케이션 성능 향상 O O
엔터프라이즈 캐싱 지원(읽기 전용 복제본, write-behind, write-through)   O
확장된 데이터 모델 및 처리 엔진 지원(JSON, 검색, 시계열, 그래프)을 통한 실시간 어플리케이션 빌드   O
Spring, ASP.NET Core, FastAPI, Express를 위한 라이브러리 지원으로 신속한 개발   O
개발 가이드 및 도구가 포함된 Redis GUI O O
배포 온프레미스 및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배포에 대한 전반적인 지원   O
클라우드 환경에서 자동화된 배포   O
RedisConnect를 사용해 외부 데이터 수집   O
운영 지리적으로 분산된 Redis를 통해 일관된 고객 경험 제공   O
데이터베이스 및 클러스터 관리에 대한 자동화   O
내장된 고가용성 및 재해복구 기능 제공   O
엔터프라이즈급 고객 지원   O

길게 설명할 것 없이 간단히 비교만 해봐도 Redis에 정통한 전문가가 팀에 없다면 프로덕션 환경에서는 Redis Enterprise를 선택하는 것이 여러모로 유리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Redis Enterprise를 골랐다고 선택이 끝난 것은 아닙니다. Redis Enterprise를 어떤 식으로 이용하는 것이 좋을지 알아봐야 합니다. Redis Enterprise는 두 버전이 있습니다. 하나는 Redis Enterprise Software이고, 다른 하나는 Redis Enterprise Cloud입니다.

 

이름에 다 나와 있죠. 현재 6.2 버전이 출시된 Redis Enterprise Software는 온프레미스, 프라이빗 및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에 구축해 운영하는 버전입니다. 까다로운 규정 준수 요건을 충족해야 하는 경우와 높은 수준의 안정성과 복원력이 필요한 경우 이 버전이 적합합니다. 참고로 락플레이스와 같은 전문 파트너의 도움을 받으면 쿠버네티스, VM웨어 Tanzu 환경에 배포해 운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프라이빗 또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에 배포할 경우 전사 사용자를 대상으로 Redis-as-a-Service 방식으로 서비스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으로 Redis Enterprise Cloud는 Google Cloud, Microsoft Azure, AWS 같은 퍼블릭 클라우드에 구축해 운영하거나 CSP(Cloud Service Provider)가 제공하는 관리형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버전이라 볼 수 있습니다.

 

어떤 버전을 사용하건 또는 동시에 두 버전을 다 쓰건 관계없이 데이터 계층을 손쉽게 통합할 수 있고 니즈에 맞게 일관성 있는 확장이 가능합니다.

 

정리해 보자면 기술 내재화 역량이 충분하다고 판단된다면 Redis OSS, 그렇지 않고 프로덕션 환경에 신속히 배포해 개발 및 비즈니스 민첩성을 높이는 것이 더 중요하다면 Redis Enterprise Software가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Redis Enterprise Software에 관심이 있다면 락플레이스가 도움을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