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2023년에도 오픈 소스는 엔터프라이즈 컴퓨팅 영역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전망입니다. 오픈 소스는 온프레미스와 클라우드 모든 영역에서 엔터프라이즈 컴퓨팅의 중추입니다.
온프레미스 환경을 볼까요. 운영체제부터 미들웨어, 데이터베이스, 빅 데이터 플랫폼까지 중요 소프트웨어 스택을 오픈 소스로 구성하는 것은 이제 낯설지 않습니다. 다음 그림은 락플레이스가 기업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는 오픈 소스 솔루션 스택입니다. 엔터프라이즈 컴퓨팅의 전 영역에서 오픈 소스가 활약하고 있다는 것을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오픈 소스 적용 범위가 프라이빗 클라우드와 AI 부문까지 확대되고 있습니다. OpenStack과 OpenShift로 인프라와 플랫폼을 구축하고 TensorFlow 및 각종 오픈 소스 도구와 프레임워크로 AI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퍼블릭 클라우드 환경도 오픈 소스의 기능과 역할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최근 구글,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등 주요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자는 멀티 클라우드를 강조합니다. 관련해 오픈 소스와 상호운용성 강화를 위해 오픈 소스 및 개방형 기술 적용 범위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오픈 소스의 위상과 가치
온프레미스와 클라우드 모든 영역에 뿌리를 깊게 내린 오픈 소스의 위상과 가치는 2023년 더욱 커질 전망입니다. 위상을 잘 보여주는 조사를 하나 인용해 볼까 합니다. 레드햇은 매년 엔터프라이즈 오픈 소스 현황 보고서를 발표합니다. 가장 최근인 2022년 보고서의 중요 통계를 보면 오픈 소스의 위상이 어느 정도인지 체감할 수 있습니다.
2022년 보고서는 전 세계 1,296명의 IT 리더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수행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주요 내용을 보자면 엔터프라이즈 오픈 소스 기업과 협력하고 있다고 응답한 IT 리더는 82%에 달합니다. 그리고 응답자들은 현재 45% 수준인 독점 기업의 소프트웨어 비중을 2년 후에 37%로 낮출 계획이라고 합니다. 기존 독점 소프트웨어의 자리는 오픈 소스에 돌아갈 전망인데, 응답자들은 현재 29% 정도인 오픈 소스 비중을 2년 후 34%까지 늘릴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오픈 소스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는 것은 다른 조사에서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는데요, 오픈 소스의 역할이 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여러 시장조사기관이나 언론에서 언급하는 오픈 소스의 주요 가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 특정 업체 및 기술 종속에서 탈피
- 오픈 소스 커뮤니티의 빠른 기술 혁신 수용
- 하이브리드 멀티 클라우드 전환 가속 및 투자 보호
위에 나열한 가치는 실제 현재 추진 중이거나 진행 중인 IT 프로젝트의 주요 키워드를 떠올려 보면 공감이 갈 것입니다. 다음은 레드햇의 2022년 엔터프라이즈 오픈 소스 현황 보고서의 설문 중 하나입니다. AI, 컨테이너, IoT, 서버리스 컴퓨팅 키워드를 보십시오. 현재 가장 우선순위 높게 추진 중인 프로젝트 키워드란 것을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