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락플레이스/교육

Linux 와 Red Hat Enterprise Linux

Linux ?

리눅스는 컴퓨터 운영 체제 중 하나로, 1991년 핀란드의 리누스 토르발즈라는 인물이 개발한 유닉스 계열 운영 체제입니다. 리눅스는 다양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플랫폼에서 작동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픈소스라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인데, 오픈 소스란 제품의 원시 코드를 공개적으로 액세스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코드를 누구나 자유롭게 확인, 수정, 배포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리눅스는 단일 작성자 또는 기업이 아닌 커뮤니티가 개발하므로 독점 소프트웨어에 비해 저렴하고, 유연하며, 지속성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리눅스는 유닉스 운영 체제를 기반으로 멀티 유저, 멀티 태스킹 기능을 지원하고, 다양한 네트워크 프로토콜과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 및 개발 도구, 라이브러리 등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다양한 용도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리눅스 배포판은 Red Hat Enterprise Linux, Oracle Linux, Suse, Ubuntu, CentOS 가 있습니다.


Linux
의 기본 구조

리눅스는 하드웨어, 커널, , 응용프로그램 4가지로 분류되며, 각각의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하드웨어는 CPU, Memory 등 컴퓨터에 연결되어 있는 물리적인 장치를 의미합니다

커널은 리눅스 OS의 핵심으로 프로세스, 메모리,  I/O 및 파일 시스템 등 프로세스의 운용을 위한 소프트웨어를 말합니다.

쉘은 명령어 해석기라고 불리며 운영 체제 상에서 다양한 운영 체제 기능과 서비스를 구현하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응용프로그램은 개발, 문서 편집, 네트워크 관련 도구 등 사용자가 컴퓨터를 사용하여 특정한 일을 할 때 사용되는 모든 프로그램을 뜻합니다.

 

오픈 소스에 대하여

오픈 소스는 크게 커뮤니티와 컴패니 2개로 나뉘어집니다.

커뮤니티는 자원 공유 및 개발을 위해 프로젝트가 진행되며, 개발자가 자발적으로 참여하면서 구성됩니다.

컴패니는 오픈 소스를 활용하여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고 수익 창출을 목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전문적인 개발자들로 구성된 팀과 외부 커뮤니티 기여자들로 구성됩니다.

또한 커뮤니티는 대부분 프로젝트에 참여한 모든 개발자들이 지식재산권을 갖고 있지만,

컴패니는 회사의 제품과 서비스를 위해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면서도, 회사의 지식재산권을 보호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들에 따라 커뮤니티와 컴패니의 제품 관리 방식이 나뉘어집니다.

커뮤니티는 제품 출시를 위한 마케팅 및 판매 활동을 전문적으로 하지 않고, 해당 프로젝트를 이용하려는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됩니다.

커뮤니티의 유지보수는 커뮤니티 참여자들이 자발적으로 버그 픽스, 보안, 기능 업데이트 등 다양한 유지보수 작업을 수행합니다.

컴패니는 제품 출시를 위한 마케팅 및 판매 활동을 전문적으로 수행하며, 제품의 가격과 패키지, 라이센스 등을 결정하여 사용자에게 제품을 판매합니다.

컴패니의 유지보수는 전문적인 팀원으로 구성된 팀이 제품의 안정성, 보안성, 기능성 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업데이트를 제공합니다.

컴패니의 제품을 구매할 경우 유료 지원과 유지보수 서비스, H/W S/W 의 인증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의 대표적인 제품은 CentOS, Ubuntu, Fedora 등이 있으며,

컴패니의 대표적인 제품은 Red Hat Enterprise Linux, Oracle Linux, Canonical Ubuntu 등이 있습니다.

 

CentOS Rocky Linux

CentOS 는 레드헷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소스 코드를 기반으로 제작된 배포판이였으나, 레드햇은 CentOS 프로젝트 종료를 선언하였습니다.

CentOS 8버전의 지원 기간은 21 12 31일부로 종료되었고, 이에 따라 Red Hat CentOS 8 CentOS Stream 8 버전 마이그레이션을 권장하였습니다.

 

RHEL 개발의 흐름

CentOS 프로젝트 종료 이전 개발의 흐름은 fedora -> RHEL -> CentOS 였으나, 프로젝트 종료 후 Rocky Linux가 등장하며 개발 흐름이 fedora -> CentOS Stream -> RHEL -> Rocky Linux 로 변경되었습니다.

Rocky Linux CentOS 의 공동 창시자인 그레고리 커티스가 이끄는 개발팀이 개발하였고, CentOS 프로젝트가 종료되면서 레드헷 엔터프라이즈 리눅스와 100% 호환이 되도록 설계된 커뮤니티 운영 체제입니다.

Rocky Linux 는 레드헷 엔터프라이즈 리눅스에서 파생된 리눅스이며 1:1로 대응되기 때문에 CentOS 의 후속작이라고 불립니다.

 

Red Hat Enterprise Linux

레드헷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이하 RHEL은 글로벌 업계를 선도하는 유닉스 계열의 상용 리눅스 배포판입니다.

RHEL은 기업용 서버 및 개발 환경에서 널리 사용되며 안정성과 보안성, 성능 등을 강조하는 운영 체제입니다.

RHEL은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로 무료 다운로드 및 설치가 가능합니다.

또한 상용 라이선스 모델을 적용하여 사용자들에게 서비스와 지원을 제공하며, 이에 따른 지원 및 업데이트는 Subscription 을 통하여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RHEL은 기업용 환경에서 안정성을 제공하기 위해 장기 지원 주기를 제공합니다.

새로운 버전이 3년에서 5년 주기로 출시되고, 각 버전의 지원 주기는 10년입니다.

해당 지원 주기에 따라 RHEL은 지속적인 보안 패치와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또한 RHEL은 안정성과 보안성을 강조하기 때문에 커뮤니티 버전과 비교하여 더 많은 기능을 제공하며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및 서비스를 호스팅하고 관리하기 위한 다양한 도구와 기능을 제공합니다.

 

Red Hat Subscription

Subscription 이란 사전적 의미로 구독을 뜻하며 일정 기간동안 제품과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는 권리를 의미합니다.

Red Hat Subscription 을 이용하면 Life Cycle 정책 내에 Red Hat 에서 테스트하고 인증된 Enterprise Linux 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서비스 및 환경에서 이런 안정화된 제품을 사용함으로써 가이드, 안정성, 보안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Subscription 이점

Subscription 을 사용했을 때 생기는 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번째, 패치, 버그 픽스, 업데이트 및 업그레이드 된 소프트웨어를 지속적으로 제공합니다.

두번째, 온라인 24*7 지원, SR을 지원합니다.

세번째, H/W S/W 인증을 제공합니다.

네번째, 지식 베이스, 고객 포탈, 제품 보안등의 전문성을 제공합니다.

 

Red Hat Enterprise Linux 8버전 설치 가이드

 

가이드에 사용된 서버는 KVM Guest OSRHEL 8.4를 기준으로 설치하였습니다.

부팅 CD USB를 삽입 후 부팅 할 경우 다음과 같은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 항목은 Red Hat Enterprise Linux 8.4 버전을 설치합니다.

두번째 항목은 해당 서버가 OS 설치에 적합한 지 테스트 후 설치 과정에 진입합니다.

세번째 항목은 시스템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문제 해결을 도와줄 수 있는 트러블슈팅 모드입니다

 

 

설치를 진행할 때 사용할 언어를 선택하는 화면으로, 기본 값은 영어입니다.

 

이 화면은 OS 설치 환경을 종합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설치 요약 화면입니다.

각각의 항목들을 선택하여 설치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서버의 시간을 설정하는 Time & Date 항목입니다.

* 서버의 시간이 과거로 설정될 경우 추후에 서브스크립션을 등록한 후 레포지토리 리스트를 불러올 때, 해당 레포지토리 리스트를 조회할 수 없는 에러가 발생할 수 있어 서버의 시간을 적절하게 설정해야 합니다.

세계 지도에서 나라를 선택하여 해당 나라의 시간으로 설정할 수 있으며, 왼쪽 상단에 Region 을 수동으로 선택하여 해당 나라의 시간으로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왼쪽 하단에서 시간을 수동으로 설정하고, 오른쪽 하단에서 날짜를 수동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화면은 서버 소프트웨어 설치 화면입니다.

왼쪽 항목은 OS의 기본 환경을 선택하고, 오른쪽 항목은 선택된 기본 환경에 따라 추가적으로 설치할 소프트웨어를 선택하는 항목입니다.

기본 환경은 필수로 선택해야 하며, 추가 소프트웨어는 편의에 따라 선택하여 설치합니다.

대부분의 고객사는 가벼운 Minimal Install 이나, DB 환경 구성에 필요한 필수 패키지 및 설치 편의성을 위한 Server with GUI 로 설정합니다.

 

실질적으로 OS가 설치되는 디스크를 설정하는 화면입니다.

OS가 설치될 디스크를 선택하고, 해당 디스크의 대한 LVM 및 파일 시스템을 설정합니다.

디스크에 대한 설정을 자동이나 수동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를 수동으로 설정할 때 다음과 같은 화면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새로운 마운트포인트를 추가하거나 파일 시스템을 설정합니다.

+ 버튼은 새로운 파티션을 생성하고, - 버튼은 생성된 파티션을 삭제합니다.

레드헷 엔터프라이즈 리눅스에서 필수로 생성해야할 파티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번째, 루트 파티션입니다.

루트 파티션은 시스템 파일이 저장되는 파티션으로, 모든 리눅스 시스템에서 필수로 구성해야 합니다.

루트 파티션은 운영 체제 및 기본 프로그램, 라이브러리, 설정 파일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두번째, 부트 파티션입니다.

부트 파티션은 부팅 관련 파일이 저장되는 파티션으로, 리눅스 커널, 부트로더, 초기 램디스크 등의 파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시스템 부팅을 위해 필수로 구성해야 합니다.

 

세번째, 스왑 파티션입니다.

스왑 파티션은 시스템 메모리가 부족할 경우 사용되는 가상 메모리 공간을 제공하는 파티션입니다.

스왑 파티션의 경우 필수는 아니지만, 구성을 함으로써 시스템의 안정성이 유지된다는 장점이 있어 구성을 권장드리고 있습니다.

최상위 사용자인 루트의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화면입니다.

루트 비밀번호는 보안을 위해 다른 사용자가 쉽게 알 수 없는 비밀번호로 설정하는 것이 권장 사항입니다.

필요한 설정을 모두 마쳤을 경우 최종적으로 확인한 후 설치를 진행합니다.

설치가 완료될 경우 시스템을 재시작합니다.

OS 기본 환경을 Server with GUI로 설정한 상태에서 설치를 할 경우,

설치가 완료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유저를 생성하였을 경우 해당 유저로 로그인할 수 있으며, 최상위 사용자인 루트로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작성자: 락플레이스 IS 본부 김재현 사원*

 

운영체제, 미들웨어, 데이터베이스, 마이그레이션(U2L, DB, WAS), 가상화, 클라우드 및 빅데이터 컨설팅 서비스 관련하여 궁금하신 점은 언제든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1:1 문의 바로가기 click

 락플레이스는 2005년에 출범하여 대한민국 리눅스의 역사와 성장을 함께 해온 19년차 오픈소스&클라우드 전문 기업으로 국내 최다 엔지니어, 국내 최고 기술력, 국내외 유수기업 컨설팅의 풍부한 경험과 탄탄한 기술력으로 고객의 성공적인 오픈소스 플랫폼 구축과 응용 프로그램 전체 범위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락플레이스는 레드햇코리아로부터 Elite Business Associate/Advanced Business Parter/채널 어워드 한국  파트너/FY15 champion 등을 수상 파트너이며, Microsoft Microsoft Cloud Solution Partner(CSP)로서 함께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