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MySQL 성능 최적화 팁

MySQL 성능 최적화 포인트 중 하나인 InnoDB 엔진 성능 튜닝을 소개하겠습니다. 상세 내용을 소개하기에 앞서 InnoDB 엔진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겠습니다. InnoDB 스토리지 엔진은 2000년에 출시된 MySQL 3.23.6에 처음 포함되었습니다. InnoDB 이전에는 MySQL에서 MyISAM 스토리지 엔진을 사용했습니다. MyISAM은 더 단순한 스토리지 엔진으로 InnoDB와 동일한 수준의 안정성과 성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InnoDB가 통합된 이유

 

InnoDB 스토리지 엔진은 MySQL의 기본 스토리지 엔진입니다. 높은 안정성과 성능을 제공하는 트랜잭션 스토리지 엔진입니다. InnoDB 아키텍처는 다음 그림과 같습니다. 간단히 특징을 알아보자면 InnoDB는 트랜잭션 모델을 사용하여 시스템 장애 발생 시에도 데이터가 항상 일관되게 유지하여 안정성이 높습니다. InnoDB는 트래픽이 많은 웹사이트와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되어 있어 높은 성능을 낼 때에도 유리합니다. InnoDB는 외래 키 제약 조건을 지원하여 데이터가 항상 일관성을 유지하도록 보장합니다. 이외에도 InnoDB는 수백만 행의 대규모 데이터베이스를 지원하도록 확장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InnoDB는 트래픽이 많은 웹사이트 및 애플리케이션에 널리 사용됩니다. 또한, 은행과 금융 기관을 비롯한 많은 대기업에서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림. InnoDB 아키텍처

 

시스템 측면에서 바라본 InnoDB 성능 최적화

 

InnoDB의 성능 최적화는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접근할 수 있습니다. 하나는 시스템 측면에서 성능을 끌어 올리는 것입니다. 몇 가지 팁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l  캐싱: Memcached 또는 Redis와 같은 캐싱 계층을 통합하면 자주 액세스하는 데이터를 메모리에 저장하여 느린 디스크 I/O 작업의 필요성을 줄여 성능을 높일 수 있습니다.

l  서버: 전용 MySQL 서버를 사용하면 다른 애플리케이션과의 리소스 경합을 방지하고 전반적인 성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더불어 더 많은 동시 쿼리를 처리하고 각 쿼리를 더 빠르게 처리할 수 있CPU를 장착한 서버를 이용하면 트래픽이 많은 환경에서 유용합니다.

l  디스크 어레이: SSD(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 또는 고성능 디스크 어레이 같은 고속 스토리지를 사용하면 데이터 액세스 시간을 단축하여 전반적인 데이터베이스 성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l  데이터베이스 조각 모음(Defragmentation): MySQL/InnoDB에는 기존 하드 드라이브와 유사한 조각 모음 작업이 내장되어 있지 않지만 테이블 최적화(테이블 최적화)를 통해 테이블 데이터 및 관련 인덱스 데이터의 물리적 저장소를 재구성하여 저장 공간을 줄이고 I/O 효율성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l  MySQL 성능 모니터링: 성능 스키마와 같은 기본 제공 도구 또는 외부 솔루션을 사용하여 시간 경과에 따른 MySQL 성능을 모니터링하면 병목 현상과 개선이 필요한 영역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관리 측면에서 바라본 InnoDB 성능 최적화

 

InnoDB 엔진으로 MySQL 성능을 최적화하려면 몇 가지 매개변수를 조정하고 데이터베이스 설계를 잘해야 합니다. 다음은 몇 가지 팁입니다:

 

l  InnoDB 버퍼 풀: InnoDB 버퍼 풀은 InnoDB가 데이터 및 인덱스를 캐시하는 데 사용하는 메모리 영역입니다. 메모리에 데이터를 캐싱하므로 InnoDB는 디스크에서 데이터를 읽지 않아도 되어 성능이 크게 향상될 수 있습니다. innodb_buffer_pool_size 매개변수는 InnoDB 버퍼 풀의 크기를 제어합니다. MySQL이 서버에서 실행 중인 유일한 주요 프로세스인 경우 innodb_buffer_pool_size의 권장 값은 시스템 메모리의 약 70~80%입니다.

l  InnoDB 로그 파일: InnoDB 로그 파일은 InnoDB 데이터의 변경 사항을 기록하는 데 사용됩니다. innodb_log_file_size 매개변수는 InnoDB 로그 파일의 크기를 제어합니다. 값이 클수록 로그를 작성하는 데 필요한 디스크 I/O가 줄어듭니다. 단 로그 파일이 클수록 충돌 후 복구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l  스레드 동시성: InnoDB는 쿼리를 처리하는 데 스레드를 사용합니다. innodb_thread_concurrency 매개변수는 InnoDB가 사용할 수 있는 스레드 수를 제어합니다. innodb_thread_concurrency의 권장 값은 (2 * CPU ) + 디스크 수입니다.

l  테이블당 InnoDB 파일 사용: innodb_file_per_table 매개변수는 InnoDB 테이블을 단일 파일에 저장할지 아니면 별도의 파일에 저장할지를 제어합니다. InnoDB 테이블을 삭제, 잘라내기 또는 재구축할 때 저장 공간을 확보할 수 있도록 innodb_file_per_table의 권장 값은 1입니다.

l  I/O 용량: innodb_io_capacity innodb_io_capacity_max 매개변수는 InnoDB가 초당 수행할 수 있는 최대 I/O 작업 수를 제어합니다. SSD 스토리지를 사용하거나 고성능 I/O 하위 시스템을 사용하는 경우 이 값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l  이중 쓰기 버퍼: InnoDB 더블라이트 버퍼는 InnoDB가 디스크에 데이터를 쓰는 데 사용하는 버퍼입니다. innodb_doublewrite 매개변수는 InnoDB가 데이터를 디스크에 쓰기 전에 이중 쓰기 버퍼에 데이터를 쓸지 여부를 제어합니다. innodb_doublewrite의 권장 값은 1입니다. 이 값은 더 높은 수준의 내구성을 제공하지만 성능이 약간 저하될 수 있습니다.

l  불필요한 인덱스 피하기: 인덱스는 쿼리 속도를 높일 수 있지만 쓰기 속도를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필요한 인덱스만 유지하고 사용하지 않거나 필요하지 않은 인덱스는 제거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l  행 형식: InnoDB 행 형식은 InnoDB가 데이터를 행에 저장하는 방식을 제어합니다. 동적 및 압축 행 형식은 255자를 훨씬 초과하는 내용이 포함된 VARCHAR, TEXT 또는 BLOB 열이 있는 테이블의 성능을 높일 수 있습니다.

l  InnoDB 모니터링: 엔진 INNODB 상태 표시 및 MySQL의 성능 스키마와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InnoDB 엔진을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면 잠재적인 성능 병목 현상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소개한 바와 같이 InnoDB 엔진을 잘 활용하면 MySQL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락플레이스가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운영체제, 미들웨어, 데이터베이스, 마이그레이션(U2L, DB, WAS), 가상화, 클라우드 및 빅데이터 컨설팅 서비스 관련하여 궁금하신 점은 언제든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1:1 문의 바로가기 click

 락플레이스는 2005년에 출범하여 대한민국 리눅스의 역사와 성장을 함께 해온 19년차 오픈소스&클라우드 전문 기업으로 국내 최다 엔지니어, 국내 최고 기술력, 국내외 유수기업 컨설팅의 풍부한 경험과 탄탄한 기술력으로 고객의 성공적인 오픈소스 플랫폼 구축과 응용 프로그램 전체 범위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락플레이스는 레드햇코리아로부터 Elite Business Associate/Advanced Business Parter/채널 어워드 한국  파트너/FY15 champion 등을 수상 파트너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