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Kubernetes용 EDB Postgres: 마이크로서비스, 클라우드 네이티브 환경을 위한 최적의 데이터베이스

엔터프라이즈 컴퓨팅 환경이 바뀌면서 데이터베이스 배포 옵션도 다양해 지고 있습니다. 관련해 이번 포스팅에서는 마이크로서비, 클라우드 네이티브 관련 개발을 할 때 쿠버네티스 환경에 데이터베이스를 배포하는 옵션으로 많은 기업이 고려하고 있는 Kubernetes EDB Postgres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데이터베이스 배포 새로운 패러다임: 모놀리식에서 애자일로

 

기존의 데이터베이스 구조는 대부분 하나의 큰 애플리케이션을 중심으로 설계되었습니다. 전통적인 모노리식(Monolithic) 구조에서는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베이스가 하나의 시스템으로 묶여(tightly-coupled) 있다고 설명합니다. 그러던 것이 마이크로서비스와 클라우드 네이티브가 등장하며 배포 방식에 유연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도 이제는 다양한 서비스와 유연하게 연동되며, 더 민첩하게 배포 및 확장이 가능해야 합니다. 이런 변화에 따라 데이터베이스는 더 쉽게 관리하고, 클라우드 네이티브 환경에 자연스럽게 통합할 수 있는 쪽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쿠버네티스에서의 데이터베이스 배포 장점

 

쿠버네티스 환경에서 데이터베이스를 배포하면 어떤 이점이 있을까요? 첫 번째로는 '확장성'입니다. 실시간으로 리소스를 추가하거나 줄일 수 있죠. 두 번째는 '이식성'입니다. 다른 클라우드나 온프레미스 환경에서도 문제 없이 작동합니다. 그리고 세 번째는 '자동화된 운영'입니다. 롤아웃, 롤백, 복구 등이 자동으로 이루어집니다. 이런 이점을 누리려면 데이터베이스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원칙에 따라 쿠버네티스 관련 오픈 소스 기술과 기능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EDBCNCF 회원이 된 배경

 

쿠버네티스 환경에 배포할 데이터베이스 중 전문 파트너의 지원을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는 옵션을 꼽으라면 Kubernetes EDB Postgres가 떠오를 것입니다. EDB는 다양한 배포 옵션을 지원하기 위해 준비를 해왔습니다. 그 일환으로 EDB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컴퓨팅 재단(CNCF) 멤버로 가입해 클라우드 네이티브 생태계와 업계 표준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CNCF 회원이란 점은 Kubernetes EDB Postgres 이용 기업에도 이점을 제공합니다. CNCF 회원사가 개발한 솔루션은 업계 표준을 준수합니다. 따라서 전문가 지원, 그리고 다양한 도구와 솔루션에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Kubernetes EDB Postgres는 주로 어떤 용도로 쓰나?

 

그렇다면 어떤 상황에서 Kubernetes EDB Postgres를 활용할까요? 크게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용도를 정리할 수 있습니다.

 

l  DevOps 팀이 빠른 데이터베이스 배포를 원할 때

l  마이크로서비스로 전환 중인 조직

l  멀티 클라우드나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운영하는 경우

 

쿠버네티스 운영자와 EDB Postgres

 

이제 쿠버네티스 운영자를 위한 Kubernetes EDB Postgres 특징을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EDB가 제공하는 검증된 엔터프라이즈 수준의 기능을 토대로 한다는 것입니다. 여기에 오픈 소스 표준 및 레드햇 같은 주요 파트너 인증을 통해 하이브리드 멀티 클라우드 환경에안정적으로 배포해 운영할 수 있다는 것도 큰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엔터프라이즈 컴퓨팅의 핵심 요구 사항인 고가용성 보장도 Kubernetes EDB Postgres 중요 차별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Kubernetes EDB Postgres는 기본적인 고가용성 기능 외에 다양한 구성 옵션을 통해 기업이 원하는 수준의 고가용성 구성을 지원합니다.

정리하자Kubernetes EDB Postgres는 현대의 복잡한 데이터베이스 관리 문제를 해결하는 데 아주 효과적인 도구라 할 수 있습니다. 모놀리식에서 벗어나 클라우드 네이티브 원칙에 더 적합한 데이터베이스 솔루션을 찾고 있다면 Kubernetes EDB Postgres는 여러분에게 최선선택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더 자세한 사항이 궁금하다면 락플레이스로 문의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