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SS on Azure/보안

WAN 속도까지 쌩쌩 ~ Azure Virtual WAN 프리뷰

*글 최초 발행일자: 2018.07.23

 

요즘 네트워크 업계의 화두는 SD-WAN, 한국말로 소프트웨어 정의 WAN입니다. 엔터프라이즈 네트워크가 LAN을 넘어 WAN으로 빠르게 확장된 지 오래죠. 모바일, 클라우드 그리고 이제는 사물인터넷(IoT)까지 이제 WAN은 모든 것을 연결하는 구심점이 되고 있습니다. 

관련해 마이크로소프트에서 WAN 구간에서 지연 없는 '빠름 빠름'을 느낄 수 있도록 돕는 애저 버추얼 WAN(Azure Virtual WAN) 프리뷰를 발표했습니다. 이 서비스의 핵심은 전 세계 어느 곳에 지사나 지점이 위치하건 늘 최적의 WAN 연결을 통해 클라우드 서비스를 쾌적하게 이용 및 제공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이 서비스는 WAN 구간에서 네트워크 트래픽 관련 지연과 손실 관련 문제를 최소화하여 최적의 속도를 제공하는 것 외에 보안성 강화라는 큰 혜택도 제공합니다. WAN 환경에서 사내망 수준의 네트워크 및 보안 정책을 적용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죠. 이를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게 간단히 만든다면? 네, 클라우드는 복잡하지 않게, 간편하게 쓸 수 있어야 제 가치가 있죠. WAN 속도와 보안 두 측면에서 복잡성을 줄이고 보안성을 높인 서비스가 바로 애저 버추얼 WAN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 이용에 있어 사용자가 신경 쓸 것은 본사나 브랜치에 배포할 SD-WAN이나 VPN 등의 CPE 장치 정도입니다. WAN 환경의 설정은 크게 신경 쓸 일이 없습니다. 다음 구성을 보시죠. 사용자가 할 일은 본사나 지점이 위치한 가장 가까운 위치에 있는 리전이나 엣지 사이트에 가상 허브(Virtual Hub)를 구성하는 것입니다. 글로벌 수준의 WAN 연결과 가속은 가상 허브 사이에 이루어집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글로벌 네트워크 규모는 정말 거대합니다. 전 세계에 130개가 넘는 엣지 사이트와 PoP(Point of Presense)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130곳 중 가장 지사/지점과 가장 가까운 곳에 구축한 허브와 본사 근처에 있는 허브 간 WAN 연결은 사용자가 최적화를 신경 쓸 것이 1도 없습니다. 지점/지사에 배치한 SD-WAN이나 VPN 어플라이언스는 애저의 글로벌 네트워크 상에 구성한 가상 허브와 연결되는 간결한 구조입니다. 사용자는 원하는 리젓, 엣지, PoP를 선택해 허브를 여러 개 구성해 우리 회사를 위한 글로벌 스케일의 WAN 환경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예를 하나 들어 보죠. 다음 화면과 같이 간단한 설정만으로 서유럽 지역에는 네덜란드에 가상 허브를 하나 구축하고, 북유럽 지역은 아일랜드에 허브를 구축해 애저 버추얼 WAN을 구성하여 VPN 기반의 보안 연결을 전제로 최적의 속도를 뽑아낼 수 있습니다. 

지점이나 지사와 가상 허브 간 연결은 자동으로 이루어집니다. 관련해 마이크로소프트는 시트릭스와 리버베드와 협력을 통해 자동화 기반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향후 바라쿠다, 실버피크 등 여러 기업과도 협력 관계를 확대할 방침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사용자는 어떤 CPE 장치를 쓰건 VNet 설정, VPN 설정 등을 신경 쓸 필요 없이 편하게 애저 버추얼 WAN의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락플레이스의(2021~) 최신 뉴스레터 소식을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

락플레이스 뉴스레터 구독하기 click

 

 

*락플레이스 1:1 문의 바로가기*

 1:1 문의 바로가기 click

 

 락플레이스는 2005년에 출범하여 대한민국 리눅스의 역사와 성장을 함께 해온 오픈소스 전문 기업으로 국내 최다 엔지니어, 국내 최고 기술력, 국내외 유수기업 컨설팅의 풍부한 경험과 탄탄한 기술력으로 고객의 성공적인 오픈소스 플랫폼 구축과 응용 프로그램 전체 범위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락플레이스는 레드햇코리아로부터 Elite Business Associate/Advanced Business Parter/채널 어워드 한국  파트너/FY15 champion 등을 수상 파트너며, Microsoft Microsoft Cloud Solution Partner(CSP)로서 함께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