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SS on Azure/플랫폼

애저와 아마존을 일대일로 비교하니, 1) AWS에서 Azure로 이사하기 너무 쉽다! 2) 이래서 월드 클래스라 부르는구나!

*글 최초 발행일자: 2018.08.29*

 

클라우드 서비스는 사업자마다 이름이 다릅니다. 따라서 일대일로 비교하려면 A 업체의 무엇과 B 업체의 무엇을 대조해야 할지 찾아야 합니다. 이것도 일이죠. 그.래.서 마이크로소프트가 비교표를 만들었습니다. 총 13가지 범주에서 마잌로소프트 애저와 아마존 웹 서비스(AWS)의 상품을 일대일로 연결한 표 모음 책자인 '클라우드 서비스 맵'을 소개합니다. 왜 진작 만들지 않았는지 모르겠네요. 

이 책자만 있으면 AWS에서 Azure로 이사하는 게 더 편합니다. 일단 한번 비교해 보고 마이그레이션 계획을 세워보시죠

비교표 1: Compute

컴퓨트는 애플리케이션 운영을 위한 클라우드 컴퓨팅 리소스 관련 분야입니다. 가상 서버, 컨테이너 관리, 마이크로서비스 기반 애플리케이션 운영 환경, 백엔드 프로세스 로직, 잡 오케스트레이션, 확장성, 사전에 정의된 서비스 템플릿으로 크게 구분됩니다. 

 

비교표 2: Storage

클라우드 서비스 중 IaaS 부문을 대표하는 것 중 하나죠. 네, 스토리지입니다. 애플리케이션을 클라우드에 운영하건, 온프레미스에서 실행하건 관계없이 데이터 저장 위치를 클라우드 스토리지에 둘 수 있습니다. 가용성, 확장성 등 여러 측면에서 클라우드 스토리지 인기는 식을 줄 모릅니다. 현재 이용 가능한 스토리지 서비스는 오브젝트 스토리지, 가상 서버 디스크 인프라, 공유 파일 스토리지, 아카이빙(콜드 데이터 저장), 백업, 하이브리드 스토리지, 벌크 데이터 전송, 재해복구로 서비스 상품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비교표 3: Networking & Contents Delivery

클라우드에 사설 네트워크를 프로비져닝하고, 클라우드와 온프레미스를 연결하고, 컨텐츠 전송 속도 최적화 등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클라우드 기반 가상 네트워크, 가상 네트워크 간 연결, DNS 관리, CDN, 데디케이트 네트워크, 로드밸런싱으로 카테고리를 나눌 수 있습니다. 

 

 

비교표 4: Database

따로 설명이 필요 없는 서비스입니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NoSQL, 캐싱(인메모리), 데이터베이스 마이그레이션 등으로 범주를 나눌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애저 환경에서 오픈 소스 데이터베이스를 운영하고 싶거나, 오라클 등 레거시를 오픈 소스 데이터베이스로 마이그레이션 하고 싶다면! 락플레이스에 연락을 주세요. 

 

 

비교표 5: Analytics & Big Data

모든 기업의 관심 분야인 분석과 빅 데이터 관련 클라우드 서비스입니다. 시장 수요와 성장 잠재력이 큰 분야로 주목받고 있죠. 데이터웨어하우스, 빅 데이터 처리, 데이터 오케스트레이션, 분석, 데이터 시각화, 검색, 머신 러닝, 데이터 디스커버리로 관련 상품군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비교표 6: Intelligence

이 분야는 인공 지능과 머신 러닝에 관련된 것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와 아마존 같은 대규모 클라우드 사업자들은 이 분야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상품을 만들어 팔기 위해서가 아니라 인공 지능 관련 생태계를 꾸리기 위해 스타트업 발굴과 육성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이런 노하우는 마이크로소프트가 꽤 유명하죠. 

 

 

 

 

 

비교표 7: IoT (Internet of Things)

사물 인터넷, 이 또한 HOT 한 분야죠. 빅 데이터, 인공 지능, 사물 인터넷은 따로 또 같이 움직이는 그림입니다. 따라서 향후 조직의 전략적 비전이 데이터 주도적인 비즈니스 트랜스포메이션에 맞추어져 있다면! 빅 데이터, 인공 지능, 사물 인터넷 관련 서비스를 모두 제공할 수 있는 사업자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할 것입니다. 

 

 

비교표 8: Management & Monitoring

클라우드를 잘 쓰는 요령은 '최적화'에 늘 관심을 두는 것입니다. 클라우드는 무조건 경제적이지 않습니다. 자원을 어떻게 쓰고 있는지,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있는지 등에 대한 가시성을 바탕으로 늘 관심 있게 모니터링하고, 운영 측면에서 최적화를 지속해야 합니다. 애저와 AWS는 단순한 인프라 측면의 관리와 모니터링 외에 DevOps 측면의 고차원적인 운영 지원 도구를 서비스로 제공합니다. 

 

 

 

비교표 9: Mobile Services

모바일을 빼고 엔터프라이즈 컴퓨팅을 논할 수 없죠. 클라우드 환경에서도 다양한 앱 개발, 배포, 운영 그리고 현업을 위한 분석, 조직원을 위한 다양한 모바일 장치 관리 등을 할 수 있습니다. 

 

 

비교표 10: Security, Identity & Access

한때 클라우드 도입 저해 요소로 '보안'이 꼽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지금은 인식이 많이 달라졌죠. 대형 클라우드 사업자의 보안 기반 그리고 보안 관련해 제공하는 각종 서비스의 수준을 일반 기업이 따라가기 어렵다는 인식이 퍼지고 있습니다. 즉, 클라우드 기업이 보안에 있어 더 전문이라고 보는 것이죠. 클라우드를 통해 이용할 수 있는 보안 서비스는 방화벽, 암호화, 정보 보호, 접근 제어, DDoS 방어, 규제 준수, 디렉토리 서비스 등 다양합니다. 이들을 직접 구축하고 관리하려면 많은 인력과 자원을 배치해 보안 운영 센터(SOC)를 운영해야 합니다. 문제는 SOC를 운영할 여력이 있는 기업이 생각보다 많지 않다는 것이죠. 

 

 

 

비교표 11: Developer Tools

자신의 시스템에 개발 도구를 설치하고, 테스트 서버 구축해 배포하고 테스트하던 방식은 점점 옛 기억이 되고 있습니다. 밀레니얼 세대 개발자들은 클라우드에서 개발, 디버깅, 테스트, 배포하는 것을 당연히 여깁니다. 다음 표에서 애저와 AWS의 개발 관련 서비스 라인업을 보면! DevOps가 마케팅 구호가 아니란 느낌이 올 것입니다. 

 

비교표 12: Enterprise Integration

클라우드나 온프레미스나 똑같습니다. 엔터프라이즈 컴퓨팅 환경은 현재 진행형으로 통합을 해 나아갑니다. 클라우드 적용 분야가 늘수록 클라우드를 둘러싼 다양한 앱, 서비스 그리고 온프레미스 등 통합을 통해 연결해야 할 대상도 함께 많아집니다. 

 

 

비교표 13: Marketplace

사실 마켓플레이스는 딱히 비교할 것이 없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애저와 AWS 마켓플레이스는 써드파티 앱, 서비스 개발 기업이 가장 먼저 상품을 올리는 시장입니다. 고객 기반이 가장 넓고, 글로벌하게 판매 기회를 제공하다 보니 일 순위 시장이죠. 

 

​▶락플레이스 바로가기 https://rockplace.co.kr/

 

*이 외에도 락플레이스의 최신 뉴스레터 소식(2021~) 을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락플레이스 뉴스레터 구독하기 click

 

 

*락플레이스 1:1 문의 바로가기*

 1:1 문의 바로가기 click

 

 락플레이스는 2005년에 출범하여 대한민국 리눅스의 역사와 성장을 함께 해온 오픈소스 전문 기업으로 국내 최다 엔지니어, 국내 최고 기술력, 국내외 유수기업 컨설팅의 풍부한 경험과 탄탄한 기술력으로 고객의 성공적인 오픈소스 플랫폼 구축과 응용 프로그램 전체 범위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락플레이스는 레드햇코리아로부터 Elite Business Associate/Advanced Business Parter/채널 어워드 한국  파트너/FY15 champion 등을 수상 파트너며, Microsoft Microsoft Cloud Solution Partner(CSP)로서 함께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