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DUCT/Cloud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을 위한 단일 관리 창 One Pick: ' Red Hat Hybrid Cloud Console '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는 모든 조직의 목표입니다. 이 환경은 개발, 배포, 운영의 민첩성을 높입니다. 흔히 말하는 디지털 전환을 가속하는 데 있어 매우 유리한 환경이죠. 그러나 어려움도 있습니다. IT 운영 측면에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는 이런저런 도전 과제가 있죠. 그중 하나가 통합 관리입니다.

 

온프레미스 따로, 퍼블릭 및 프라이빗 클라우드 따로 관리 콘솔을 띄워 놓고 있어야 한다면? 관리의 불편은 당연히 따라오겠죠. 더 큰 문제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로 가는 이유인 민첩성에 영향을 끼친다는 것입니다. 아무래도 다양한 위치에 신속하게 워크로드를 배포하고, 최적화하고, 일상적인 관리 작업을 하는 것에 단절이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도전 과제의 답은 의외로 별것 없습니다. 단일 창구로 관리 환경을 통합하면 됩니다.

 

관련해 이번 포스팅에서는 레드햇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콘솔(Red Hat Hybrid Cloud Console)을 통해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관리 환경 통합 방법을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다재다능한 콘솔

 

레드햇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콘솔로 할 수 있는 작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언뜻 봐도 다재다능한 통합 콘솔이란 느낌이 드네요.

 

-      레드햇의 클라우드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호스팅 및 관리 도구를 활용해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구축

-      리눅스 운영체제 빌드와 설치  

-      IT 인프라 및 코드 배포 자동화

-      레드햇 소프트웨어 스택 모니터링

-      호스팅 서비스와 포괄적인 애플리케이션 개발 플랫폼을 활용한 애플리케이션 개발

 

애플리케이션 현대화 및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 가속

 

이제 구체적으로 레드햇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콘솔로 어떤 작업을 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이 콘솔을 활용하면 IT 운영팀 또는 사이트 안정성 엔지니어링(SRE)팀은 다음과 같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작업 내용을 보면 감이 올 것입니다. 단기 과제인 애플리케이션 현대화부터 시작해 중장기 목표인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및 인공 지능/머신 러닝(AI/ML) 워크로드까지 소화할 수 있는 콘솔이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레드햇 오픈시프트(Red Hat OpenShift)를 공통분모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멀티 클라우드, 엣지 컴퓨팅 환경 관리

-      아파치 카프카용 레드햇 오픈시프트 스트림(Red Hat OpenShift Streams)을 사용해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에서 스트리밍 데이터 공유

-      레드햇 오픈시프트 API 매니지먼트((Red Hat OpenShift API Management)를 사용하여 마이크로서비스 기반 애플리케이션 구축 및 API 관리

-      레드햇 오픈시프트 데이터 사이언스((Red Hat OpenShift Data Science)를 사용해 퍼블릭 클라우드 샌드박스 환경에서 AI/ML 모델 개발, 훈련, 평가 수행

레드햇의 다양한 도구 활용

 

레드햇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콘솔은 레드햇이 제공하는 다양한 관리 도구 및 서비스가 제공하는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몇 가지 예를 들어 알아보겠습니다.

 

-      레드햇 오픈시프트 클러스터 매니저(Red Hat OpenShift Cluster Manager): 레드햇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콘솔로 오픈시프트 클러스터 생성, 등록, 관리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Red Hat Enterprise Linux)용 도구: 레드햇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콘솔로 운영체제 이미지를 생성하고 배포할 수 있습니다. 배포의 경우 엣지 컴퓨팅 환경까지 지원이 가능합니다.

-      레드햇 앤서블 오토메이션 플랫폼(Red Hat Ansible Automation Platform)용 도구: 레드햇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콘솔로 다양한 자동화 도구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또한, 레드햇 및 파트너가 제공하는 플레이북 및 컬렉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레드햇 인사이트(Red Hat Insight)용 도구: 레드햇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콘솔로 환경 전반에 걸쳐 플랫폼과 애플리케이션을 지속해서 모니터링하고 분석하여 잠재적 문제를 식별하고 우선순위를 지정해 대응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간략하게 레드햇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콘솔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레드햇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콘솔 시작하게 페이지를 참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