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DUCT/Cloud

OpenShift 콘솔을 이용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모니터링

온프레미스와 퍼브릭 클라우드를 모두 이용할 경우 가장 큰 고민 중 하나로 모니터링을 꼽습니다. 이 작업은 관리의 시작이자 마지막이라 할 수 있을 정도로 중요합니다. 사내와 사외를 포괄하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을 단일 창에서 모니터링할 수 있다면? 아마 관리자라면 같은 생각을 할 것입니다. 단일 창이 주는 이점은 또렷합니다. 성능 지연이나 장애 같은 잠재적인 문제를 더 빠르게 식별하고, 분석하고, 해결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여기에 보안 및 규제 관련 감사 활동의 편의성이 높아지는 것은 덤으로 따라옵니다.

 

Red Hat OpenShift 콘솔 하나면 충분

 

레드햇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 모니터링에 대한 관리자들의 요구를 수용하기 위해 최신 출시한 OpenShift 4.10 버전에 모니터링 기능을 강화하였습니다. 개선 사항은 크게 다음과 같습니다.

 

-      모니터링 UI 및 사용자 경험 강화

-      다양한 원격 측정 서비스와 연계 지원

 

위 두 개선 사항을 세부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는 모니터링 UI와 사용자 경험 강화입니다. OpenShift 콘솔을 사용하면 EKS, Grafana, Splunk, STS Cloudwatch 등을 연계해 대시보드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 단일 창에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단일 창을 통해 경보(Alert) 규칙을 생성하고, 문제 해결을 위해 적용할 모범 사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 개발자 그리고 사이트 신뢰성 엔지니어(SRE)는 대시보드를 통해 OpenShift 클러스터에서 실행 중인 워크로드를 모니터링하고 필요시 수정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레드햇은 개발자와 SRE가 성능 지연이나 장애 같은 문제 발생 시 근본 원인을 찾을 수 있는 분석 및 검사 기능을 제공합니다.

 

성능 모니터링의 경우 컨테이너, 포드, 네임스페이스 인스턴스 단위로 초당 응답 시간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OpenShiftkubeState, Pod 관련 성능 메트릭에 대한 쿼리 실행 기능을 제공하여 현재 실행 중인 각 프로세스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 화면은 실행 중인 서비스/요청의 상태를 보여주는 예입니다.

한편 레드햇은 OpenShift 콘솔에 Alert Manager를 통합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경고 규칙 정의 및 경고 발생 시 이에 대한 응답을 단일 창에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원격 측정 서비스 연계

 

OpenShift 콘솔은 다양한 원격 측정 서비스와 연계를 지원합니다. 관리자는 OperatorHub를 통해 쿠버네티스 커뮤니티, 레드햇 파트너, 상용 솔루션 등 다양한 선택지에서 원하는 원격 측정 서비스를 선택해 연계해 모니터링 범위를 확대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연계할 수 있는 원격 측정 서비스는 Grafana Loki & Prometheus, Elasticsearch, Kibana, Kafka, OpenTelemetry, Fluenbit, Splunk, AWS CloudWatch, Google Stackdriver, Vector 등이 있으며 이외 Open API 프레임워크를 지원하는 다른 서비스도 연계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관리자, 개발자 그리고 사이트 신뢰성 엔지니어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 모니터링을 통한 가시성 확보 및 문제 발생 시 원인 분석과 해결을 단일 창에서 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OpenShift 콘솔을 통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 모니터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면 락플레이스로 문의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