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DUCT/Cloud

Red Hat OpenStack에서 Octavia가 지원하는 로드밸런서 서비스

온프레미스 시절이나 클라우드 시절이나 서비스 환경을 구성할 때 꼭 들어가는 요소 중 하나로 로드밸런서를 꼽습니다. 로드밸런서는 트래픽 폭주로 처리부터 고가용성 구성(HA)에 있어 매우 합리적인 방식이죠. 이는 베어메탈뿐만 아니라 가상 머신과 컨테이너 환경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관련해 이번 포스팅에서는 반가운 소식 하나 전해 봅니다.

 

오픈 소스 기반 로드밸런서 Octavia

 

가상 머신이나 컨테이너에 애플리케이션 올려 외부 트래픽에 노출할 때 로드밸런서를 구성합니다. 이 작업은 무엇으로 하지? 다들 Octavia가 떠오를 것입니다. OctaviaOpenStack과 함께 작동하도록 살계된 오픈 소스 기발 로드 밸런싱 솔루션입니다. OctaviaNeutron LBaaS 프로젝트에서 탄생하였습니다. 여기서 주목할 키워드가 있습니다. 바로 ‘Load Balancing as a Serviec’의 약자인 LBaaS입니다. 물리적 서버에 L4 장비나 ADC를 연결하는 것은 전용의 개념이 있죠. 반면에 LBaaS는 여러 서버를 대상으로 로드밸런싱이 서비스 형태로 제공되는 것입니다. Octavia는 다음과 같은 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크게 Amphora 드라이버, 컨트롤러, 네트워크로 구성된다고 보면 됩니다.

지금까지 OpenStack 환경에서 Octavia를 적용하려면 Amphora 드라이버를 이용해야 했습니다. 참고로 Amphora는 가상 머신이나 컨테이너 또는 베어메탈 서버상에서 우분투 기반으로 HAProxy를 실행합니다. 그러던 것이 요즘에는 선택지가 늘었죠. , Octavia를 쓸 때 이제 OVN 드라이버도 고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OVN 드라이버를 Red Hat OpenStack Platform 16부터 기본 드라이버로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OVN 드라이버를 선택할 수 있는 것이 반가운 이유

 

OVN 드라이버는 앞서 언급한 LBaaS에 한 걸음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길을 제시합니다. Amphora 드라이버를 사용하면 로드밸런싱을 위한 컴퓨팅 인스턴스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HA 구성을 액티브/액티브, 액티브/패시브 등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추가 인스턴스가 요구될 수 있습니다. 손이 좀 가는 작업이죠.

반면에 OVN Octavia 드라이버는 OpenStack 모든 노드에서 실행되는 OVN 활용하여 별도의 가상 머신 인스턴스 없이 로드밸런싱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원이나 작업 모든 측면에서 오버헤드 부담이 없습니다. 더불어 배포 속도 역시 Amphora 드라이버를 이용할 때보다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OVNKuryr Kubernetes와 함께 사용할 수 있어 가상 머신과 컨테이너 모두에 대한 가상 네트워킹 기반 로드밸런싱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제약도 있습니다. OVN은 현재 Layer-7 기반 로드밸런싱이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IPv6를 완벽히 지원하지 않고, IPv4IPv6 혼합 네트워크 환경도 지원하지 않습니다. 그런데도 OVN은 민첩성과 유연성 그리고 자원 효율 측면에서 Amphora보다 유리합니다.

 

이상으로 OVNOpenStack 환경에서 사용할 때 얻을 수 있는 이점을 살펴보았습니다. OVN 관련 설정 내용은 레드햇의 기술 문서를 참조 바라며, 실제 구현 및 운영에 대해 전문가의 조언이 필요하면 락플레이스로 문의 바랍니다.  

 


운영체제, 미들웨어, 데이터베이스, 마이그레이션(U2L, DB, WAS), 가상화, 클라우드 및 빅데이터 컨설팅 서비스 관련하여 궁금하신 점은 언제든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1:1 문의 바로가기 click

 락플레이스는 2005년에 출범하여 대한민국 리눅스의 역사와 성장을 함께 해온 18년차 오픈소스&클라우드 전문 기업으로 국내 최다 엔지니어, 국내 최고 기술력, 국내외 유수기업 컨설팅의 풍부한 경험과 탄탄한 기술력으로 고객의 성공적인 오픈소스 플랫폼 구축과 응용 프로그램 전체 범위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락플레이스는 레드햇코리아로부터 Elite Business Associate/Advanced Business Parter/채널 어워드 한국  파트너/FY15 champion 등을 수상 파트너이며, Microsoft Microsoft Cloud Solution Partner(CSP)로서 함께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