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DUCT/Cloud

하이브리드 멀티 환경에서의 SAP 관리 방안

SAP 환경은 엔터프라이즈 컴퓨팅의 심장과 같습니다. 그렇다면 SAP 워크로드를 하이브리드 멀티 클라우드 시대에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아무래도 온프레미스 환경과 비교하면 더 복잡하고, 가시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원하는 위치에서 SAP 워크로드를 운영할 수 있는 클라우드의 유연성을 제대로 활용하려면 확실한 관리 방안이 필요하죠. 시스템 업데이트, 취약점 모니터링 등 일상적인 관리 작업을 마치 온프레미스에서 하듯이 직관적이고 일관성 있게 하는 방법 하나로 많은 이들이 주목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Red Hat Smart Management for SAP’입니다. 한글로 풀어 보면 SAP 인증을 받은 Red Hat Smart Management라고 부를 수 있겠네요.

 

SAP 운영에 있어 클라우드란?

 

SAP을 클라우드에서? 이런 궁금증이 들 수 있을 것입니다. 2021 8월 발행된 SAPInsider ‘Deployment Approaches for SAP S/4HANA’ 자료에 따르면 72%의 조직이 SAP S/4HANA를 클라우드에 배포할 계획이 있다고 합니다. 엄청 높은 수치죠. 이제는 클라우드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는 시기가 된 것 같습니다. 클라우드가 갖는 이점 때문에 전환을 계획하는 곳도 있겠지만 구버전인 R3를 이용하는 곳은 2027년으로 예정된 지원 중단에 대비해 SAP S/4HANA로 업그레이드를 계획하다 보니 클라우드까지 자연스럽게 고려하는 것이라 볼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SAP S/4HANA Cloud Foundry, Kyma, ABAP 세 가지 환경으로 구성된 멀티 클라우드 파운데이션을 제공합니다. 더불어 SAP SAP S/4HANA Cloud라는 SaaS를 제공합니다. 클라우드 관련 선택지가 굉장히 넓은 것이죠. 클라우드 지원 강화와 함께 눈여겨볼 것은 SAP S/4HANA의 경우 다양한 유닉스와 데이터베이스를 지원하던 R3와 달리 리눅스와 SASP HANA DB만 지원한다는 것입니다. 이중 리눅스로 호스트 환경을 단일화한 것은 SAP 워크로드의 클라우드 전환에 여러모로 이점이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 이유 중 하나가 Red Hat Smart Management for SAP입니다.

 

Red Hat Smart Management for SAP 알아보기

 

하이브리드 멀티 클라우드에서 SAP 워크로드를 운영하려면 관리자는 여러 도전 과제에 대한 답을 찾아야 합니다. 대표적인 도전 과제로 꼽는 것은 여러 위치에 있는 시스템을 일관성 있게 운영하는 것입니다. , 업데이트, 패치 등의 작업을 함에 있어 복잡함이 없어야 한다는 것이죠.

 

다음 도전 과제는 취약점 모니터링 및 대응입니다. SAP 운영 조직이 따라야 하는 각종 규정을 준수할 수 있도록 호스트를 모니터링하고 취약점에 대한 권장 사항이나 패치가 나오면 바로 적용을 해야 합니다.

 

Red Hat Smart Management for SAP는 하이브리드 멀티 클라우드 환경에서 SAP 워크로드를 배포해 운영하는 데 있어 앞서 언급한 도전 과제를 명쾌히 해결합니다.

 

Red Hat Smart Management Red Hat Satellite, Red Hat Insight로 구성됩니다. Red Hat Satellite은 컨텐츠, 패치, 프로비저닝, 구독 관리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를 이용하면 SAP Red Hat의 권장 사항을 준수하기 위한 관리 작업을 하이브리드 멀티 클라우드 환경에서도 일관성 있게 할 수 있습니다. Red Hat Insight는 플랫폼과 애플리케이션을 지속해서 분석하여 위험을 예측하고 어떤 조치를 해야 할지 안내하는 관리형 서비스입니다. 이를 SAP 환경에서 이용하면 보안 및 성능 위험 식별, 라이선스 추적 등을 중앙집중화할 수 있습니다.

 

한편, Red Hat Smart Management for SAP과 함께 Red Hat  Ansible 플랫폼을 적용하면 관리 자동화 수준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예를 하나 들어 보겠습니다. 다음 도식은 Red Hat Smart Management for SAP, Red Hat Satellite, Red Hat Insight, Red Hat Ansible이 상호 작용하는 흐름을 보여줍니다. 이 흐름은 여섯 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1.              SAP 워크로드를 실행하는 모든 호스트는 Insights 클라이언트를 사용해 구성 요소의 상태 구성에 대한 익명 데이터를 Smart Management로 전송합니다.

2.              Smart Management는 서버 데이터를 Insights 플랫폼으로 전달합니다.

3.              이 데이터는 Insights 플랫폼 DB에 있는 SAP 관련 룰과 비교됩니다. 이때 불일치가 발견되면 Enterprise Operating Automation이 수정 계획을 Insights 플랫폼으로 다시 보냅니다.

4.              Smart Management Insights에서 교정 계획을 다운로드할 준비가 되면 Insights 플랫폼은 계획을 Ansible 플레이북으로 변환합니다.

5.              Smart Management는 교정 플레이북을 Ansible 플랫폼으로 보냅니다.

6.              Ansible 플랫폼은 호스트가 모든 권장 사항을 준수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대상 SAP RHEL 호스트에서 교정 플레이북을 실행합니다.

 

살펴본 바와 같이 Red Hat Smart Management for SAP SAP 워크로드를 하이브리드 멀티 클라우드 환경에서 운영할 마주할 있는 관리의 어려움을 해결합니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면 락플레이스로 문의 바랍니다.

 


운영체제, 미들웨어, 데이터베이스, 마이그레이션(U2L, DB, WAS), 가상화, 클라우드 및 빅데이터 컨설팅 서비스 관련하여 궁금하신 점은 언제든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1:1 문의 바로가기 click

 락플레이스는 2005년에 출범하여 대한민국 리눅스의 역사와 성장을 함께 해온 오픈소스 전문 기업으로 국내 최다 엔지니어, 국내 최고 기술력, 국내외 유수기업 컨설팅의 풍부한 경험과 탄탄한 기술력으로 고객의 성공적인 오픈소스 플랫폼 구축과 응용 프로그램 전체 범위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락플레이스는 레드햇코리아로부터 Elite Business Associate/Advanced Business Parter/채널 어워드 한국  파트너/FY15 champion 등을 수상 파트너이며, Microsoft Microsoft Cloud Solution Partner(CSP)로서 함께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