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DUCT/Virturalization

[토막 상식] 레드햇 스토리지로 풀어본 소프트웨어 정의 스토리지의 개념과 필요성

레드햇 스토리지(Red Hat Storage)는 소프트웨어 정의 기반 기술입니다. 하드웨어 일체형으로 컨트롤러와 저장 매체가 제공되는 전통적인 스토리지 솔루션이 아니죠. 경제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범용 스토리지 장비나 장치로 클라우드 스케일의 스토리지 인프라를 구성하고 관리할 수 있게 돕는 기술입니다. 레드햇 스토리지 같은 소프트웨어 정의 스토리지를 쓰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다음 이유 중 하나라도 우리 회사에 해당한다면, 레드햇 스토리지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 스토리지 비용이 매년 증가하고 있다. 
 스토리지 인프라 관리의 유연성이 떨어진다. 
 하드디스크, 올플래시 등 저장 매체가 진화하면서 이기종 환경에 대한 복잡성이 커지고 있다. 
 특정 업체와 플랫폼에 종속된 느낌을 지울 수 없다. 

레드햇 스토리지는 아주 간단히 말해 스토리지 장비의 기능과 성능을 좌우하는 컨트롤러를 하드웨어에서 분리합니다. 사실 컨트롤러 플랫폼이 높은 가격을 받는 이유인데요, 컨트롤러를 물리적 장비에서 분리한다는 것은 가상화를 통해 저장 매체를 통제하는 기능을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통합하는 것입니다. 이런 특징으로 NAS, SAN 스토리지와 달리 x86 기반 범용 장비 기반의 범용 스토리지를 하나의 인프라로 묶어 쓸 수 있습니다. 기존 스토리지는 특정 장비 중심으로 스케일아웃, 스케일업 확장을 하는 방식인데요, 소프트웨어 정의 스토리지는 분산형 아키텍처를 따른다고 보면 이해가 빠를 것입니다. 따라서 소프트웨어 정의 스토리지 환경에서는 스케일업 확장이 필요 없고, 스케일아웃 방식으로 규모를 키워 나가면 됩니다.

소프트웨어 정의 스토리지는 인프라 관리에 대한 복잡성과 사람의 실수로 인한 위험성을 줄이며, 동시에 레거시부터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운영의 편의성을 높여 줍니다. 레드햇 스토리지를 예로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은 이점을 제공합니다. 

자동화: 스토리지 관리 포인트를 단일화하고, 자동화 기반의 운영으로 비용을 낮춥니다. 
표준 인터페이스: API를 통해 스토리지 장치 관리와 백업, 복제, 복구 등의 데이터 서비스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가상화 기반의 데이터 경로: 블록, 파일, 오브젝트 스토리지 인터페이스를 모두 제공하기 때문에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확장성: 성능에 영향을 주지 않고 스토리지 인프라를 스케일아웃 방식으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투명성: 스토리지 인프라 측면에서 개별 자원에 대한 활용도를 투명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물론 소프트웨어 정의 스토리지가 전통적인 방식으로 아키텍처가 설계된 스토리지를 모두 대체하지는 않습니다. 각각의 용도가 있을 것입니다. 가령 높은 성능 보장이 필요한 지연에 민감한 서비스라면 전통적인 스토리지 장비를 써야 할 것입니다. 반면에 컨테이너 기반의 서버리스 컴퓨팅 환경이라면 소프트웨어 정의 스토리지가 더 효율적으로 쓰일 것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레드햇의 관련 페이지를 참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