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DUCT/DBMS

하이브리드 멀티 클라우드 환경에서 MySQL을 사용 중이라면? Dynatrace를 활용한 MySQL 모니터링을 추천합니다!

MySQL은 유연성, 성능, 사용 편의성으로 널리 사용되는 오픈 소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입니다. MySQL은 웹 애플리케이션의 백엔드 데이터베이스, 온라인 트랜잭션 처리(OLTP),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로그 및 이벤트 데이터 저장 등 다양한 용도로 쓰입니다. MySQL은 온프레미스 및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 모두에서 제 몫을 톡톡히 하고 있죠. 멀티 클라우드 환경에서 쓰기도 편합니다. Amazon RDS for MySQL, Google Cloud SQL for MySQL 또는 Azure Database for MySQL 같은 클라우드 기반 MySQL 인스턴스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에게 주어진 선택지

 

MySQL을 모니터링하고 성능을 관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관련해 요즘 커지는 고민이 있습니다. 온프레미스 및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로 환경이 다양해지면서 여러 도구 조합을 써야 하나? 이런 고민에 마주하는 것이죠. 실제로 온프레미스 및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에서는 기존 애플리케이션 성능 모니터링(APM) 도구부터 클라우드 기반 도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도구를 사용하여 MySQL을 모니터링하고 성능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관리자에게 주어진 선택지는 무엇이 있을까요?

 

일단 APM 도구를 떠올릴 수 있습니다. New Relic APM, AppDynamics같이 MySQL 데이터베이스를 포함한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포괄적인 모니터링 기능을 제공하는 APM을 이용해 데이터베이스 성능, 느린 쿼리 및 리소스 사용량에 대한 통찰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오픈 도구를 쓰는 곳도 있습니다. PMM(Percona Monitoring and Management), Zabbix, Nagios 같은 도구를 이용해 데이터베이스 성능을 관리할 수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MySQL에 특화된 MySQL Enterprise Monitor, MySQL Workbench 같은 도구도 많은 관리자가 선호합니다. 퍼블릭 클라우드를 이용할 경우 Amazon RDS 성능 인사이트, MySQL Azure 데이터베이스 모니터링, Google Cloud SQL 모니터링을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 요즘 많이 관심을 두고 보는 선택지가 추가되었죠. 바로 클라우드 기반 도구입니다. 대표적인 것이 DynatraceMySQL 모니터링입니다.

 

클라우드 기반 모니터링 도구를 쓰는 이유

 

온프레미스 및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에서 DynatraceMySQL 모니터링 같은 클라우드 기반 모니터링 도구를 사용하면 여러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가장 큰 장점은 온프레미스 및 클라우드 기반 인프라, 애플리케이션 및 서비스를 모두 모니터링할 수 있는 단일 플랫폼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통합 관리가 가능해지면 모니터링 및 성능 최적화 작업을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통합 보기와 함께 두드러진 장점으로 간편한 배포를 꼽을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기반 모니터링 도구는 일반적으로 추가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필요가 없으므로 배포 및 확장이 더 쉽습니다. 또한 인프라가 성장함에 따라 자동으로 확장할 수 있어 환경 전반에서 일관된 모니터링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은 업데이트 및 유지 관리가 자동으로 처리되므로 수동 업데이트를 수행할 필요 없이 항상 최신 기능 및 개선 사항을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누릴 수 있습니다.

 

DynatraceMySQL 모니터링 둘러보기

 

Dynatrace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및 시스템의 성능과 상태에 대한 심층적인 가시성을 제공하는 클라우드 기반 모니터링 솔루션입니다. Dynatrace차별점을 한마디로 표현하면 앱 중심 MySQL 성능 모니터링입니다.

 

Dynatrace MySQL 모니터링을 통해 관리자는 온프레미스와 하이브리드 환경 전반에 걸쳐 데이터베이스 성능, 리소스 사용률, 쿼리 실행에 대한 실시간 인사이트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DynatraceMySQL 모니터링은 느리고 비효율적인 쿼리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또한, 성능이 기준선에서 벗어날 때 실시간 알림을 전송하여 잠재적인 문제를 미리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DynatraceMySQL 모니터링은 과거 성능 데이터를 저장하여 관리자가 시간 경과에 따른 추세와 패턴을 분석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는 용량 계획과 반복되는 문제 파악에 유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가시성을 통해 관리자는 최종 사용자에게 영향을 미치기 전에 잠재적인 문제를 사전에 식별하고 해결할 수 있습니다. DynatraceMySQL 모니터링은 클라우드 기반 도구의 장점을 제공합니다. Dynatrace는 사용자 환경 내에서 MySQL 인스턴스를 자동으로 감지하고 매핑하므로 관리자의 개입 없이 전체 환경을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한편, DynatraceMySQL 모니터링을 활용하면 DevOps 팀 간 협업을 더 매끄럽게 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성능 데이터에 대한 신뢰할 수 있는 단일 소스를 제공하므로 개발자, 운영팀 간 정보 격차를 해소하여 더 나은 협업과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합니다.

정리하자면 DynatraceMySQL 모니터링을 활용하면 관리자가 최적의 성능을 보장하고 협업을 개선하며 문제를 사전에 식별 및 해결하여 더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데이터베이스 환경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락플레이스는 DynatraceMySQL 모니터링과 MySQL Enterprise Monitor 및 오픈 소스 기반 성능 모니터링 도구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MySQL 데이터베이스 모니터링과 해당 시스템의 인프라 환경 모니터링까지 락플레이스가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운영체제, 미들웨어, 데이터베이스, 마이그레이션(U2L, DB, WAS), 가상화, 클라우드 및 빅데이터 컨설팅 서비스 관련하여 궁금하신 점은 언제든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1:1 문의 바로가기 click

 락플레이스는 2005년에 출범하여 대한민국 리눅스의 역사와 성장을 함께 해온 19년차 오픈소스&클라우드 전문 기업으로 국내 최다 엔지니어, 국내 최고 기술력, 국내외 유수기업 컨설팅의 풍부한 경험과 탄탄한 기술력으로 고객의 성공적인 오픈소스 플랫폼 구축과 응용 프로그램 전체 범위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락플레이스는 레드햇코리아로부터 Elite Business Associate/Advanced Business Parter/채널 어워드 한국  파트너/FY15 champion 등을 수상 파트너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