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용 데이터베이스를 오픈 소스 기반 데이터베이스로 전환하면 얻을 수 있는 경제적 효과는 매우 큽니다. 라이선스, 유지보수 등 비용이 빠지는 부분이 많습니다. 이런 이유로 많은 기업이 클라우드 전환을 기회 삼아 오픈 소스로 바꾸고 있습니다. 오픈 소스 데이터베이스는 선택지가 넓습니다. 이 중 무엇을 고르느냐? 이는 워크로드 특성에 따라 다를 것입니다. 여기에 한 가지 더 고려해야 할 것은 운영 역량입니다. 우리 회사 인력이 다룰 수 있는 오픈 소스 데이터베이스는 무엇인지 따져봐야 합니다. 사실 여기서 많은 기업이 오픈 소스 도입을 주저합니다. 운영 부담이 가장 먼저 다가오고 다음으로 문제 발생 시 원활한 기술 지원에 대한 막연한 불안까지 느낍니다. 다행히 클라우드는 이런 사용자의 고민에 명쾌한 해결책을 제시합니다. 바로 완전 관리형 데이터베이스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완전 관리형 서비스를 이용하면 데이터베이스 운영이 아니라 애플리케이션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운영과 기술 지원 부담 없이 오픈 소스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것입니다. 관련해 이번 포스팅에서는 Azure Database for PostgreSQL로 마이그레이션 하는 방식과 전환 효과를 알아보겠습니다.
Azure Database for PostgreSQL
마이크로소프트는 기업의 오픈 소스 데이터베이스 도입을 적극적으로 돕기 위해 다양한 완전 관리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 중 하나가 Azure Database for PostgreSQL입니다. 이 서비스는 커뮤니티 버전의 PostgreSQL을 누구나 운영 부담 없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 서비스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현재 온프레미스에서 PostgreSQL을 운영 중이라면 클라우드 전환으로 당장 큰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사내에서 운영하는 것과 비교해 보안성, 안정성, 성능 모두 향상됩니다. 관리 비용 절감은 덤입니다.
온프레미스 PostgreSQL을 Azure Database for PostgreSQL로 옮기는 것은 백업과 복원 과정 외에 특별히 신경 쓸 일이 별로 없습니다. IaaS를 이용하는 것과 달리 인프라 구성을 할 필요가 없어 매우 간단합니다.
Oracle에서 탈출하기
온프레미스에서 운영하던 Oracle 데이터베이스를 옮기는 것도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다만 전용 마이그레이션 도구와 전문가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전환에 앞서 먼저 살펴야 할 것은 워크로드 특성입니다. 이에 맞춰 Azure Database for PostgreSQL 배포 옵션을 선택합니다.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은 Basic, 일반적인 용도, 메모리에 최적화 세 가지입니다. Basic은 간단한 컴퓨팅 및 보편적인 I/O 성능을 요구하는 워크로드에 적합합니다. 일반적인 용도는 부하 분산과 확장성이 요구되는 워크로드에 잘 맞습니다. 메모리에 최적화는 빠른 트랜잭션 처리 및 실시간성 보장이 필요한 고성능 워크로드를 위한 것입니다.
배포 옵션을 고른 다음 할 일은 마이그레이션 계획을 수립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오라클 마이그레이션 시 마이크로소프트가 제공하는 Azure Database Migration Service를 이용합니다. 이 서비스는 애저로 오라클 데이터베이스를 이전하는 작업을 간소화합니다. 상당 과정이 자동화 기반으로 처리되어 안정적인 이전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이 서비스는 Microsoft SQL Server, MySQL, PostgreSQL, MongoDB 및 Oracle 마이그레이션 작업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Oracle 데이터베이스는 주로 중요 업무에 사용합니다. 따라서 시스템 중단 없이 안정적인 이전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Azure Database Migration Service는 가동 중단이 거의 없는 마이그레이션을 지원합니다.
앞서 마이그레이션을 할 때 전문가의 지원을 언급했습니다. 좋은 도구가 있는데 전문가 도움이 왜 필요할까요? 마이그레이션 계획을 잘 수립하지 않을 경우 아무리 좋은 도구가 있어도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완전 관리형 데이터베이스가 모든 것을 다 해결해주지는 않습니다. 인프라와 플랫폼은 문제가 없는데 데이터베이스 성능이 제대로 안 나오는 경우를 한 번쯤 겪어 봤을 것입니다. 잘못 작성한 쿼리 등 문제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이를 찾아 성능 최적화를 하는 데 있어 전문가의 도움은 절대적입니다. 온프레미스와 달리 클라우드는 성능 최적화가 곧 비용 절감으로 이어집니다. 따라서 마이그레이션 계획 수립과 수행 그리고 성능 최적화 작업을 할 때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여러모로 유리합니다.
Oracle 마이그레이션 효과
일반적으로 Oracle 마이그레이션은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이루어집니다.
l ora2pg 도구를 사용해 마이그레이션 작업을 평가
l ora2pg 도구를 사용해 샘플 스키마를 마이그레이션
l Azure Database Migration Service 인스턴스 생성과 마이그레이션 프로젝트 생성
l 마이그레이션 실행
l Service 모니터링
Azure Database Migration Service로 마이그레이션을 마치면 바로 클라우드의 효과를 체감할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느끼는 것은 데이터베이스 운영 부담이 사라지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놀라운 확장성을 경험합니다. 애플리케이션 수정 없이 수백 개 노드로 손쉽게 확장할 수 있는 클라우드의 이점을 경험하면 온프레미스로 다시 돌아가기 어렵습니다. 비용 절감 효과는 마이그레이션 대상이 Oracle인 경우 매우 크게 다가옵니다. 살인적인 유지 보수 요율을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오픈 소스 DBMS 이야기
오픈 소스 데이터베이스의 인기는 치솟고 있습니다. 2020년 1월 기준으로 가장 인기 있는 데이터베이스 5위 안에 MySQL, PostgreSQL, MongoDB 등 오픈 소스가 3개나 이름을 올릴 정도입니다. 특히 클라우드에서는 그 위상이 상당합니다. 실제로 최근 오픈 소스 데이터베이스 전환을 문의하는 곳이 많습니다. 관련해 락플레이스에서 오픈 소스 데이터베이스 전환에 대한 상세 정보를 알차게 담은 '오픈소스 DBMS 이야기’라는 책을 ‘커뮤니케이션북스’를 통해 출판하였습니다. 오픈 소스 데이터베이스 도입을 고려 한다면? 한번 읽어 보시면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오픈소스 DBMS 이야기 : PG vs 타 DBMS 전격 비교
서현석 저
오픈소스 DBMS 심층 분석 각 DBMS 구체적 비교, 마이그레이션 측면까지 검토이 책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전문기업 국내 최강자로 손꼽히는 락플레이스(대표 서동식)가 오픈소스 DBMS를 도입하려는 기업들에게 보다 질 높은 오픈소스 기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만든 안내서다. 서현석(락플레이스 PostgreSQL지원팀장) 저...
락플레이스는 16년차 오픈소스 & 클라우드 전문기업입니다. 소프트웨어 제품 및 서비스의 국내 공급사로 OS, DB, Middleware, Virtualization, Cloud 등의 다양한 제품을 취급하며, 80여명의 실력있는 엔지니어와 전문가들이 최고의 오픈소스 컨설팅 및 유지보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락플레이스는 레드햇 ABP(Advanced Business Partner), 마이크로소프트 CSP(Cloud Solution Provider) 및 기타 소프트웨어 공급업체의 인증된 파트너사이며 국내 유수 대기업, 미드마켓, 공공 부문 및 그 밖의 광범위한 산업 분야의 기업들이 락플레이스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PRODUCT > Cloud' 카테고리의 다른 글
AI/ML 환경에 OpenShift가 잘 어울리는 이유 (0) | 2021.03.10 |
---|---|
OpenShift 활용: 리눅스와 윈도우 컨테이너 운영을 위한 Bare Metal 환경 기반 사내 구축 (0) | 2021.02.24 |
스페인이 자랑하는 글로벌 금융 그룹 BBVA ~ 레드햇과 손잡고 자동화 기반의 클라우드 환경 조성 (0) | 2018.06.17 |
레드햇 공용/사설 클라우드와 온프레미스 통합의 새로운 길 제시, Red Hat Fuse 7과 Fuse Online 발표 (0) | 2018.06.05 |
클라우드 업체에 발목 잡히지 않는 법 '오픈 하이브리드' 전략 (0) | 2018.06.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