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SS on Azure/Database

차이를 못 느껴야 진정한 하이브리드 - SQL Server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옮겨 보니 확실히 느껴지는 Azure의 일관성

*글 최초 발행일자: 2018.03.29*

 

클라우드는 따로국밥 개념으로 접근하면 부담스럽습니다. 
온프레미스 따로, 클라우드 따로, 하이브리드 따로... 이렇게 메뉴를 짜면 나중에 클라우드의 이점이 도대체 무엇인가? 이런 자조 섞인 한 마디를 뱉게 됩니다. 가장 이상적인 클라우드는 '차이를 못 느끼는 것' 입니다. 

차이가 없어야 '일관성' 주장도 통한다!

클라우드 관련해 '일관성(Consistent)'이란 단어를 자주 들어 보셨을 겁니다. 쉬운 말로 온 프레미스, 하이브리드, 공용 어느 환경이건 차이가 없다는 뜻입니다. 차이가 없다는 것은 홍보 문구로 쓰기는 쉽지만, 기술적으로 사실 함부로 쓰기 어렵습니다. 일관성 보장한다고 말했다가, 책임 못 질 상황이 생기면 곤란하다 보니 엔지니어들은 자연스럽게 일관성이란 말을 피하죠. 일관성의 예를 하나 들어 보겠습니다. 

미국의 한 대기업은 1천 개가 넘는 SQL 서버 기반의 애플리케이션을 AWS로 옮기는 것을 검토했다고 합니다. 참고로 본 예의 출처는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블로그 포스팅입니다. 이 기업이 비용을 알아보니 2천만 달러가 나왔다고 합니다. 엄청나죠! 이 정도 비용이 나오면 위에서 그냥 쓰자는 말이 나올법합니다. 다행히 Azure를 알아봤나 봅니다. 견적을 내어 보니 AWS보다 70% 비용이 낮게 나왔는데요, 무엇이 이런 차이를 만들었을까요? 

Azure SQL Database Service, 바로 이 서비스가 70% 비용 차이를 만들었습니다. 애저 SQL 데이터베이스는 매니지드 서비스입니다. 클라우드로 기존 SQL 서버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옮길 때 코드 수정이 필요 없습니다. 마이그레이션 관련 비용이 적은 데다, 다운타임도 잡을 필요 없습니다. 현재 프리뷰가 진행 중인 Azure Database Migration Service를 이용하면 무중단에 가까운 이전이 가능합니다. 또한, 매니지드 서비스이다 보니 SQL 관련 운영 비용도 줄어듭니다. 여러 요인을 합쳐 보면 70%의 가격 차이가 왜 나는지 명확히 그 이유가 보입니다. 

이 예에서 중요한 것은 비용 차이가 아닙니다. 바로 '일관성'입니다. 레거시 환경에서 클라우드로 가는 데 있어 '일관성'을 유지할 경우 얻을 수 있는 효과 중 하나가 비용일 뿐입니다. 

예를 하나 더 들어 보겠습니다. 이번에는 개발 측면입니다.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해 올려 운영할 때 어디에 올리건 개발자가 차이를 못 느낀다면? 네, 일관성이 있는 것입니다. Azure Stack이 통합된 시스템을 사내에 두었다면,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한 다음 애저라는 공공 클라우드와 애저 스택이라는 사설 클라우드 어느 곳에도 올릴 수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 운영 환경을 차이가 없고, 확장 역시 별반 다를 것이 없고, 성능이나 보안 등 운영 부문까지 같습니다. 이것이 또 다른 측면의 일관성입니다. 

일관성 보장에 데이터베이스 비용 절감은 덤!

애저에서 SQL 서버 매니지드 서비스를 이용하면 여러모로 비용이 낮아집니다. 코드 수정이 필요 없으므로 절감되는 비용도 있지만, 라이선스 비용이 절반으로 줄어든다는 것이 매력적이죠. 렇다면 오픈 소스 플랫폼 운영 기업은 어떻게 하나? SQL 서버 2017이 답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SQL 서버 중 처음으로 윈도우 서버, 리눅스, 도커 모두에 올릴 수 있는 버전이기 때문입니다.

 

Microsoft Data Amp - Stories: dv01

오늘 포스팅에서는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클라우드로 가는 길 중 하나인 레거시 환경의 데이터베이스를 클라우드 기반 매니지드 서비스로 옮기는 것입니다. 오픈 소스, 데이터베이스, 애저 전문가 그룹인 락플레이스에 문의하면 현재 환경과의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클라우드로 가는 길을 밝혀 드리겠습니다. 오라클, SQL 서버 등 레거시 환경이 무엇이건 다 Cloud WAY가 있으니, 연락 바랍니다. 

*이 외에도 락플레이스의(2021~) 최신 뉴스레터 소식을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

락플레이스 뉴스레터 구독하기 click

 

 

*락플레이스 1:1 문의 바로가기*

 1:1 문의 바로가기 click

 

 락플레이스는 2005년에 출범하여 대한민국 리눅스의 역사와 성장을 함께 해온 오픈소스 전문 기업으로 국내 최다 엔지니어, 국내 최고 기술력, 국내외 유수기업 컨설팅의 풍부한 경험과 탄탄한 기술력으로 고객의 성공적인 오픈소스 플랫폼 구축과 응용 프로그램 전체 범위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락플레이스는 레드햇코리아로부터 Elite Business Associate/Advanced Business Parter/채널 어워드 한국  파트너/FY15 champion 등을 수상 파트너며, Microsoft Microsoft Cloud Solution Partner(CSP)로서 함께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