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SS on Azure/Database

Azure Database for PostgreSQL ~ 기다리지 말고 프리뷰부터 써보자!

*글 최초 발행일자: 2018.03.29*

 

2017년 마이크로소프트 빌드 행사에서 Azure Database for PostgreSQL 프리뷰가 공개되었었죠.
오픈 소스 커뮤니티에서는 두 손 들여 반겼습니다. 애저 클라우드 환경에서 PostgreSQL을 더 편하게 쓸 수 있다는 데 마다할 이유가 뭐 있겠습니까. 발표 후 마이크로소프트가 PostgreSQL 커뮤니티와 긴밀히 협력하며 진도를 뽑고 있다고 하는데요, 대략 어느 방향으로 흘러가는지 함께 보며 애저에 PostgreSQL 올리는 계획 좀 잡아 보시죠. 

커뮤니티 에디션 기반으로 작업 중....

현재 마이크로소프트는 커뮤니티 에디션 기반으로 고가용성, 보안, 최소한의 타운타임을 통한 확장 등을 지원하는 Azure Database for PostgreSQL을 만들고 있습니다. 크로소프트의 목표는 개발자가 기존에 개발한 앱을 수정하지 않고, 현재 사용하는 툴을 그대로 쓰면서 매끄럽게 클라우드 환경에 있는 PostgreSQL로 마이그레이션 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가격도 나름 착하게(?) 책정될 듯합니다. 

고객 피드백을 받아 다듬는 중....

현재 진도는 몇몇 고객을 통해 기업과 개발자의 세부적인 요구 사항을 듣고 기능을 추가하거나 개선하는 단계입니다. 더불어 pgsql-hackers 메일링 리스트를 통해 커뮤니티에 눈과 귀를 열어 두는 것도 계속하고 있습니다. 남들보다 일찍(?) Azure Database for PostgreSQL을 써본 이의 말을 살짝 들어 보겠습니다. 

애저 포털에서 PostgreSQL 데이터베이스를 돌리는 것은 매우 쉽습니다. 우선 올린 후 기존 시스템에서 데이터베이스를 Azure Database for PostgreSQL로 내보내는 데 걸린 시간은 2~3시간 정도였고, 아무 문제 없이 임포트 작업을 마쳤습니다. 

- Eric Spear - CEO, Higher Ed Profiles

마이크로소프트에서 Azure Database for MySQL도 소개한 것 아시죠. 오픈 소스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해 각종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던 개발자들은 선택의 폭의 넓어졌습니다. 웹, 모바일, CMS,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분석 애플리케이션 등을 개발할 때 애저 환경에 PostgreSQL이나 MySQL 중 선호하는 것을 골라 올려 쓰면 됩니다. 물론 애저에 최적화된 만큼 데이터베이스 관리는 개발자가 신경 쓸 일이 아니죠. 개발자는 그저 개발에 집중하면 됩니다. 

애저 환경에서 PHP, 파이썬, Node.js 언어 및 여러 개발 프레임워크와 워드프레스, 두루팔 등 유명 CMS를 자유롭게 골라 쓸 수 있는 것은 아시죠. 여기에 데이터베이스까지 원한다면 오픈 소스로 쭉 밀고 갈 수 있습니다. 모바일 앱을 만들건, 사이트를 개발한 건 개발 데이터베이스 및 운영 환경을 간단히 선택만 하면 됩니다. 개발자를 위한 매니지드 서비스죠. 친숙한 개발 언어, 프레임워크 여기에 데이터베이스까지 더해지면 개발 속도와 효율은 뭐 ~ 좋을 수밖에 없겠죠. 

그럼 애저 환경에서 개발자는 유명 오픈 소스 데이터베이스를 얼마나 쉽게 다룰 수 있게 될까요?

▶ 데이터베이스 서버 프로비져닝은 몇 분이면 됩니다. 고가용성은 기본 다른 설정도 신경 쓸 필요 없습니다. 
▶ 예측 가능한 성능을 보여 줍니다. 감이 아니라 실제 배치된 자원을 정확히 따져 예측 기반으로 성능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 컴퓨트 자원을 늘리고, 줄일 때 다로 다운타임을 잡지 않아도 됩니다. 
▶ 보안도 기본 매니지드 항목이라서 암호화, 백업에 전송 중인 데이터에 대한 SSL 암호화까지 처리됩니다. 
▶ 단순 백업을 넘어 재해복구까지 신경 써 주네요, 35일 이내 어느 포인트로건 복구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애저 포탈, CLI, REST API로 일관성 있는 관리가 가능합니다. 

이 정도 알아봤으면, 이제 써보는 일만 남았습니다. 
일단 다음 페이지에 있는 온라인 문서를 참조해 Azure Database for PostgreSQL을 애저 포탈과 CLI에서 생성하는 내용을 훑어보시죠. 

https://docs.microsoft.com/en-us/azure/postgresql/
https://docs.microsoft.com/en-us/azure/mysql/

아니면 바로 Azure Database for PostgreSQL 프리뷰를 써보시죠. 이게 더 확실히 감이 올 것입니다. 

https://azure.microsoft.com/en-us/services/postgresql/

*이 외에도 락플레이스의(2021~) 최신 뉴스레터 소식을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

락플레이스 뉴스레터 구독하기 click

 

 

*락플레이스 1:1 문의 바로가기*

 1:1 문의 바로가기 click

 

 락플레이스는 2005년에 출범하여 대한민국 리눅스의 역사와 성장을 함께 해온 오픈소스 전문 기업으로 국내 최다 엔지니어, 국내 최고 기술력, 국내외 유수기업 컨설팅의 풍부한 경험과 탄탄한 기술력으로 고객의 성공적인 오픈소스 플랫폼 구축과 응용 프로그램 전체 범위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락플레이스는 레드햇코리아로부터 Elite Business Associate/Advanced Business Parter/채널 어워드 한국  파트너/FY15 champion 등을 수상 파트너며, Microsoft Microsoft Cloud Solution Partner(CSP)로서 함께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