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SS on Azure/클라우드 운영 팁

[락플레이스] 쿠버네티스(Kubernetes) 애플리케이션 친화적인 클라우드 - Azure는 준비된 환경!

*글 최초 발행일자: 2017.12.26*

 

마이크로소프트 애저(Azure)가 하루가 다르게 쿠버네티스(Kunernetes) 친화적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애저 환경에서 쿠버네티스를 사용하는 고객이 가파르게 늘고 있다 보니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것이 당연할까요? 

 

최근 마이크로소프트가 OSBA(Open Sourcing the Open Service Broker API)를 소개했습니다. OSBA는 Open Service Broker API를 토대로 만들어진 것으로 쿠버네티스나 클라우드 파운드리 같은 플랫폼에서 운영되는 애플리케이션에 애저의 다양한 서비스를 매끄럽게 연계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풀어 말하자면 OSBA를 사용해 쿠버네티스 환경에서 운영하는 애플리케이션에 다음과 같은 애저 서비스를 매우 쉽게 연계해 쓸 수 있다는 것입니다. 

 

· Azure CosmosDB
· Azure Database for PostgreSQL
· Azure Blog Storage 

 

OSBA와 쿠버네티스 서비스 카탈로그를 이용하면 SLA가 보장되는 애저 데이터 서비스를 API를 통해 간단히 사용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다음 예제 화면을 보시죠. 쿠버네티스 애플리케이션의 설치와 관리를 돕는 오픈 소스 패키징 툴인 Helm을 OSBA와 함께 사용하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 화면이 새롭다 느껴지시는 분이 있을 겁니다. 잘 보셨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쿠버네티스 서비스 카탈로그를 위한 커맨드 라인 인터베이스(CLI) 알파 릴리즈도 공개했는데, 이를 이용한 것입니다. 

 

다음 데모는 워드프레스가 사전에 패지킹된 Helm 차트를 Azure Database for MySQL과 연계하는 것인데요, 컨테이너 환경에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하지 않고 매니지드 데이터베이스에 연결했다는 점이 눈에 띕니다. 데이터베이스 관리는 매니지드 서비스에 맡기고 워드플레스만 관리하고자 하는 곳에 어울리는 구성이 아닐까 싶네요. 

 

 

이 밖에에도 쿠버네티스 환경에서 DevOps 워크플로우를 생성하고 관리할 때 사용하는 Brigade를 위한 시각화 도구인 Kashti도 소개되었습니다. DevOps 파이프라인을 시각화해주는 도구라 생각하면 되는데요, 이는 별도 포스팅으로 소개하겠습니다. 

 

 

참고로 본 포스팅은 애저 블로그를 참조해 작성한 것입니다. 쿠버네티스를 애저 환경에서 활용하는 것에 대한 기술 문의는 락플레이스로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외에도 락플레이스의  최신 뉴스레터 소식(2021~)을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

락플레이스 뉴스레터 구독하기 click

 

 

*락플레이스 1:1 문의 바로가기*

 1:1 문의 바로가기 click

 

 락플레이스는 2005년에 출범하여 대한민국 리눅스의 역사와 성장을 함께 해온 오픈소스 전문 기업으로 국내 최다 엔지니어, 국내 최고 기술력, 국내외 유수기업 컨설팅의 풍부한 경험과 탄탄한 기술력으로 고객의 성공적인 오픈소스 플랫폼 구축과 응용 프로그램 전체 범위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락플레이스는 레드햇코리아로부터 Elite Business Associate/Advanced Business Parter/채널 어워드 한국  파트너/FY15 champion 등을 수상 파트너며, Microsoft Microsoft Cloud Solution Partner(CSP)로서 함께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