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SS on Azure/클라우드 운영 팁

[락플레이스] 인프라, 애플리케이션, 플랫폼 관련 모든 이슈를 관리자에게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기능이 Azure Monitor에 추가 ~ Alert!

*글 최초 발행일자: 2017.12.21*

 

관리자에게 얼럿은 장애 대응에 있어 매우 중요한 사전 정보죠. 따라서 얼럿(Alert)을 제때 띄우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애저(Azure) 이용 고객을 위해 제대로 된 얼럿을 애저 모니터링 서비스(Azure Monitoring Service)에서 사용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CPU, 메모리 등 아주 기초적인 수준의 얼럿이 아닌 점에 눈에 들어옵니다. 인프라, 애플리케이션, 플랫폼 모두에 걸쳐 얼럿을 띄웁니다. 

 

이번에 공개된 얼럿 기능을 현재 프리뷰 단계입니다. 애저 포탈(Azure Portal)을 통해 사용해 볼 수 있는데요, 이 정도면 바로 써보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일단 화면을 보시죠. 얼럿은 여러 메트릭과 로그를 기반으로 생성됩니다. 

 

 

 

얼럿은 사용자가 룰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위 화면에서 'Manage rules' 탭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현재 구독 중인 모든 서비스에 대한 얼럿 룰 조건 및 적용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룰 생성은 간단합니다. 가령 CPU 사용률 70% 이상일 때 얼럿 생성 등과 같이 원하는 조건에 맞춰 룰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얼럿에서 유용해 보이는 것 중 하나가 있는데요, 바로 로그 검색을 통한 얼럿 생성입니다. 로그 파일 분석 내용을 바탕으로 얼럿을 만든다고 보면 됩니다. 쿼리 기반 룰이라 이 역시 사용자가 원하는 조건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선보인 얼럿은 단일 환경에서 모든 얼럿을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다는 것과 함께 실시간에 가까운 모니터링을 바탕으로 사용자 지정 룰과 로그 분석 결과에 따라 이상 징후 감지 시 바로 얼럿을 생성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참고로 얼럿은 메트릭과 로그 두 유형을 통해 생성됩니다. 메트릭은 시그널 로직을 설정해 조건을 맞춥니다. 시그널에는 용량, 트랜잭션, 레이턴시, 가용성 등 다양한 조건이 있습니다.

 

 

시그널 로직을 선택하고 얼럿을 활성화해두면 나중에 다음과 같이 히스토리를 시각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추세를 보여 준다는 점도 매우 반갑네요. 

 

 

 

로그 얼럿은 리소스 유형을 설정하고, 시그널 옵션을 선택해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앞서 소개한 바와 같이 커스텀 로그 검색 옵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로그 얼럿도 메트릭 얼럿과 같이 기간을 정해 추세를 볼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새로 선보인 얼럿은 애저 모니터를 더욱 쓸만한 관리 환경으로 만들 것 같습니다. 애저 환경에서 다양한 구독 서비스를 통합 관리하는 것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락플레이스로 문의 바랍니다. 참고로 본 포스팅은 애저 블로그를 참조해 작성한 것입니다. 

 

New Alerts (preview) in Azure Monitor

Alerts are an important mechanism for customers to get notified about issues early and to take automated actions to resolve them quickly. With Azure Monitoring Services, you can set up alerts to monitor the metrics and log data for the entire stack across

azure.microsoft.com

*이 외에도 락플레이스의 최신 뉴스레터 소식(2021~)을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

락플레이스 뉴스레터 구독하기 click

 

 

*락플레이스 1:1 문의 바로가기*

 1:1 문의 바로가기 click

 

 락플레이스는 2005년에 출범하여 대한민국 리눅스의 역사와 성장을 함께 해온 오픈소스 전문 기업으로 국내 최다 엔지니어, 국내 최고 기술력, 국내외 유수기업 컨설팅의 풍부한 경험과 탄탄한 기술력으로 고객의 성공적인 오픈소스 플랫폼 구축과 응용 프로그램 전체 범위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락플레이스는 레드햇코리아로부터 Elite Business Associate/Advanced Business Parter/채널 어워드 한국  파트너/FY15 champion 등을 수상 파트너며, Microsoft Microsoft Cloud Solution Partner(CSP)로서 함께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