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SS on Azure/클라우드 운영 팁

Azure 서비스에 문제가 있을 때마다 Alert을 받을 수 없을까?24시간, 7일, 365일 아무 문제 없이 돌아가는 시스템은 없습니다. 유지보수를 위한 계획된 다운 타임도 잡아야 하고, 예상치 못한 장애..

*글 최초 발행일자: 2017.11.28*

 

24시간, 7일, 365일 아무 문제 없이 돌아가는 시스템은 없습니다. 유지보수를 위한 계획된 다운 타임도 잡아야 하고, 예상치 못한 장애가 일어나기도 하죠. 클라우드도 유지보수나 서비스 이슈가 생길 수 있습니다. 크고 작은 이슈를 시스템 관리자와 서비스 운영자가 제때 알 수 있게 하려고 마이크로소프트가 애저 서비스 헬스(Azure Service Health) 프리뷰를 공개했습니다. 

애저 서비스 헬스는 서비스 이슈, 계획된 유지보수 등에 대한 경보(Alert)를 알려줍니다. 이들 경보는 이메일, 문자로 받아 볼수 있는데, 필요에 따라 현재 사용하는 ServiceNow, PagerDuty, OpenGenie 등의 관리 시스템에 직접 연계할 경보가 바로 전달될 수 있게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 이슈! 이런 것은 바로바로 알아야 ~

애저 헬스 서비스는 현재 프리뷰 단계입니다. 애저 계정이 있으면 테스트해 볼 수 있는데요, 가입한 다음 애저 포탈에 들어가 보면 다음 화면과 같이 개인화된 지도를 볼 수 있습니다. 이 예제 화면의 사용자는 전 세계 곳곳의 리전을 통해 서비스를 운영하나 보네요, 지도가 화려(?)합니다. 

 

 

 

 

이 지도를 보면 미국 동부 지역에 올린 애저 컨테이너 서비스에 문제가 있네요. 해당 지역을 누르면 해당 지역의 애저 서비스에 어떤 이슈가 생겼는지 상세히 볼 수 있습니다. 시스템 관리자나 서비스 운영자는 이 정보를 참고해 해당 지역에 올린 시스템에 어떤 영향이 가는지 파악하고 대응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서비스 이슈 관련 내용은 PDF 문서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영향이 가는 시스템이나 서비스 관계자에게 문서를 보내 해당 문제를 바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유사한 문제가 일어날 때마다 경보를 받아야 하겠죠. 대시 보드 화면에서 'Create service health alert' 버튼을 눌러 간단히 지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은 간단합니다. 경보 이름하고 설명 정도만 정해주면 됩니다. 


 

 

이미 지정한 경보의 설정을 바꿀 수도 있습니다. 해당 경보에 마우스를 놓고 오른쪽 버튼을 눌러 'Edit'을 선택하면 됩니다. 

 

 

문제 대응 및 관리를 위해 ServiceNow, PagerDuty, OpsGenie 등을 이미 쓰고 있다면? 이들 서비스 환경에서 애저의 이슈를 당겨 볼 수도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서비스 헬스를 다른 도구에 간편히 연계할 수 있도록 웹훅(Webhook) 노티피케이션을 제공합니다. 

 

 

경보가 올라오면 다음 예와 같이 현재 이용 중인 관리 환경 화면에 해당 내용이 뜹니다. 

 

 

장애가 없는 서비스가 어디 있겠습니까! 가능한 한 빨리 이슈가 발생했다는 것을 알고 대응하는 것이 최선의 길이 아닐까요? 애저 모니터, 애저 서포트, 애저 어드바이저와 함께 시스템 관리자와 서비스 운영자가 늘 곁에 두어야 할 것으로 애저 서비스 헬스가 하다 더 추가되어 기쁠 따름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락플레스에 문의 바랍니다. 

참고로 본 포스팅은 애저 블로그를 참조해 작성한 내용입니다. 

 

Get notified when Azure service incidents impact your resources

When an Azure service incident affects you, we know that it is critical that you are equipped with all the information necessary to mitigate any potential impact. The goal for the Azure Service…

azure.microsoft.com

*이 외에도 락플레이스의 최신 뉴스레터 소식(2021~) 을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락플레이스 뉴스레터 구독하기 click

 

 

*락플레이스 1:1 문의 바로가기*

 1:1 문의 바로가기 click

 

 락플레이스는 2005년에 출범하여 대한민국 리눅스의 역사와 성장을 함께 해온 오픈소스 전문 기업으로 국내 최다 엔지니어, 국내 최고 기술력, 국내외 유수기업 컨설팅의 풍부한 경험과 탄탄한 기술력으로 고객의 성공적인 오픈소스 플랫폼 구축과 응용 프로그램 전체 범위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락플레이스는 레드햇코리아로부터 Elite Business Associate/Advanced Business Parter/채널 어워드 한국  파트너/FY15 champion 등을 수상 파트너며, Microsoft Microsoft Cloud Solution Partner(CSP)로서 함께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