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SS on Azure/클라우드 운영 팁

[락플레이스] 애저 포탈에서 VM 백업하기: '원클릭'의 편리함!

*글 최초 발행일자: 2018.01.25*

 

가상 머신(VM)을 생성하고 관리하는 화면에서 바로 백업까지 설정할 수 있으면 좋겠는데 ~ 
애저(Azure)에서는 가능합니다. 애저 포탈의 VM 관리 블레이드에 새롭게 기능이 하나 추가되었는데, 바로 VM 백업입니다. 엔터프라이즈 수준의 백업 솔루션을 아주 간단한 설정으로 쓸 수 있습니다. 

 

VM 백업 기능은 윈도우, 리눅스 등 운영체제를 가리지 않습니다. 암호화된 이미지나 그렇지 않은 이미지 모두 가능합니다. 스토리지를 프리미엄을 쓰건 스탠다드를 쓰건 상관없습니다. 모두 백업이 가능하단 소리죠. 백업 기능이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이번에 개편된 것은 애저 포탈의 VM 관리 블레이드 설정 항목에 백업이 추가되어더 편리하게 쓸 수 있다는 것입니다. 

 

VM 백업도 '원클릭'

 

애저 포탈을 통해 VM을 백업하는 것은 클릭 한 번으로 됩니다. 다음 화면처럼 백업 기능을 활성화(enable)로 하면 됩니다. 

 

 

 

물론 상세 설정도 가능하죠. 사용자는 백업 볼트(Vault)를 인라인 방식으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기존 볼트를 선택하거나, 백업 데이터를 저장할 새로운 볼트를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다른 리소스 그룹에 VM 백업본을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정책 설정도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일 단위, 주 단위 등 원하는 주기에 맞춰 백업 정책을 짤 수 있습니다. 보관 주기도 원하는 날에 맞추어 설정할 수 있습니다. 보관 주기의 경우 엔터프라이즈 수준의 GFS 스키마를 지원하기 때문에 백업 스냅샷을 더 유연한 조건에서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애저가 제공하는 VM 백업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4가지로 압축할 수 있습니다. 

1. VM 백업을 위해 추가 인프라를 배포하지 않아도 됩니다. 
2. VM 셧다운 없이 윈도우와 리눅스 환경을 지속해서 백업할 수 있습니다. 
3. VM 내에 있는 폴더 내에 있는 파일을 선택해 즉각적으로 복구할 수 있습니다. 
4. 백업 비용 체계가 간단해, 클라우드 관련 예산 관리도 수월합니다. 

 

 

애저 환경에서 VM 백업 및 지원 가능한 운영체제 이미지에 대한 정보는 다음 링크를 참조 바랍니다. 더 궁금한 사항을 락플레이스로 문의 해주세요. 

https://docs.microsoft.com/ko-kr/azure/backup/backup-azure-arm-vms-prepare#supported-operating-system-for-backup

 

네이버 블로그

당신의 모든 기록을 담는 공간

blog.naver.com

*이 외에도 락플레이스의 최신 뉴스레터 소식(2021~) 을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

락플레이스 뉴스레터 구독하기 click

 

 

*락플레이스 1:1 문의 바로가기*

 1:1 문의 바로가기 click

 

 락플레이스는 2005년에 출범하여 대한민국 리눅스의 역사와 성장을 함께 해온 오픈소스 전문 기업으로 국내 최다 엔지니어, 국내 최고 기술력, 국내외 유수기업 컨설팅의 풍부한 경험과 탄탄한 기술력으로 고객의 성공적인 오픈소스 플랫폼 구축과 응용 프로그램 전체 범위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락플레이스는 레드햇코리아로부터 Elite Business Associate/Advanced Business Parter/채널 어워드 한국  파트너/FY15 champion 등을 수상 파트너며, Microsoft Microsoft Cloud Solution Partner(CSP)로서 함께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