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SS on Azure/클라우드 운영 팁

[락플레이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까지 ~ 특허 괴물의 공격에서 보호! Azure Stack까지 확대 적용된 특허 분쟁 보호 서비스

*글 최초 발행일자: 2018.01.16*

 

특허 분쟁으로부터 클라우드 고객을 지키기 위해 특별히 마련한 Azure IP Advantage 서비스가 드디어 애저 스택(Azure Stack)까지 확대 적용됩니다. 앞으로 애저 이용 기업은 공용과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가릴 것 없이 클라우드 환경에 구현한 기술 관련해 특허 괴물이 먹잇감이 될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Azure IP Advantage는 지난번에 가단히 포스팅을 올렸는데요, 최근 몇 년 사이 클라우드 기술 특허를 흡입하듯 끌어모으고 있는 특허 괴물들로부터 애저 고객을 지키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가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특허 괴물의 공격을 막는 1만 개의 특허 포트폴리오

 

 

Azure IP Advantage 확대 적용으로 애저 스택 이용 고객까지 IP 보호의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가령 Saxo Bank라는 금융 기업은 애저 스택을 규제 준수를 위해 사용합니다. 가령 애저 리전이 없는 국가의 경우 데이터를 해외에 둘 수 없어 현지에 애저 스택을 구축해 데이터를 처리합니다. 한국의 개인정보보호법 등을 떠올려 보면 쉽게 이해가 될 것입니다. 물론 업무 애플리케이션은 글로벌 하게 똑같은 코드를 쓰는데요, Azure IP Advantage 서비스 덕에 Saxo Bank 같은 기업은 공용과 하이브리드 환경에서 일관성 있는 특허 관련 보호를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출처: Azure IP Advantage - Sonia Cooper>

 

Azure IP Advantage를 애저 스택에서 서비스받을 수 있다는 소리는! 1만 개에 달하는 클라우드 관련 마이크로소프트의 특허 포트폴리오를 통해 특허 분쟁에 휘말릴 가능성을 크게 낮출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1만 개의 클라우드 관련 기술 특허 포트폴리오를 조성하였습니다. 1만 개의 기술 특허, 매우 큰 숫자인데요, 전 세계적으로 클라우드 특허 포트폴리오 중 상위 3위에 속할 정도로 방대합니다. 테크인사이트(TechInsihgt)에서 조사한 클라우드 특허 관련 보고서에서 발췌한 표 하나만 봐도 감이 딱 옵니다. 참고로 마이크로소프트는 애저에서 사용되는 오픈 소스 기술 관련 특허 이슈까지 Azure IP Advantage를 통해 다룹니다. 

 

 

 

하이브리드, 공용 클라우드를 아우르는 특허 방어 전략

 

 

이번 Azure IP Advantage의 애저 스택 지원은 Saxo Bank의 예에서 보듯이 꽤 중요한 메시지를 시장에 던집니다. 하이브리드부터 공용 클라우드에 아우르는 특허 분쟁 방어에 대한 이해와 전략이 필요하다는 인식 확산의 계기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환에 있어 지적 재산 관련 분쟁은 매우 큰 잠재적 위험이란 점을 짚어 넘어가야 할 때라는 것이죠. 

 

<출처: Azure IP Advantage - Sonia Cooper>

 

참고로 Azure IP Advantage 관련 1만 개의 특허는 엑셀 문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상에서 각종 시스템이나 서비스를 구현 중이라면 일단 한번 살펴보고 살펴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 락플레이스에 문의 바랍니다. 

http://aka.ms/AzureIPAdvantagePatentList

*이 외에도 락플레이스의 최신 뉴스레터 소식(2021~) 을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

락플레이스 뉴스레터 구독하기 click

 

 

*락플레이스 1:1 문의 바로가기*

 1:1 문의 바로가기 click

 

 락플레이스는 2005년에 출범하여 대한민국 리눅스의 역사와 성장을 함께 해온 오픈소스 전문 기업으로 국내 최다 엔지니어, 국내 최고 기술력, 국내외 유수기업 컨설팅의 풍부한 경험과 탄탄한 기술력으로 고객의 성공적인 오픈소스 플랫폼 구축과 응용 프로그램 전체 범위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락플레이스는 레드햇코리아로부터 Elite Business Associate/Advanced Business Parter/채널 어워드 한국  파트너/FY15 champion 등을 수상 파트너며, Microsoft Microsoft Cloud Solution Partner(CSP)로서 함께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