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SS on Azure/클라우드 운영 팁

애저 마이그레이트(Auzre Migrate) 공개! 완전~편하게 운영 중인 멀티 티어 애플리케이션을 클라우드로 옮길 수 있다!

*글 최초 발행일자: 2018.03.01*

 

애저 마이그레이트(Azure Migrate)가 정식 서비스로 공개되었습니다. Azure Migrate는 현재 사내에서 운영 중인 멀티 티어 애플리케이션을 클라우드로 옮길 때 필요한 의존성 평가, 용량 계획 수립 등을 스스로 알아서 해줍니다. Azure Migrate를 잘 쓰면 마이그레이션 계획을 정말 편하게 세울 수 있습니다. 간단히 특징을 살펴보죠. 

 

애플리케이션 운영 기반을 클라우드로 옮기려면 따져볼 것이 많죠. 데이터 계층, 미들웨어, 웹 등 멀티 티어 측면에서 의존성을 다 따져봐야 합니다. 그러고 나서 어느 정도 용량이 필요한지 계산기 좀 두드려 봐야죠. Azure Migrate는 이런 수고를 덜어줍니다. 

Azure Migrate는 '무료' 서비스입니다. Azure Migrate는 세 가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첫 번째는 현재 운영 중인 멀티 티어 애플리케이션 환경에 대한 평가입니다. 이를 위해 먼저 할 것은 Azure Migrate 가상 어플라이언스를 다운받아 설치하고, 설정하는 것입니다. 

 

Azure Migrate 가상 어플라이언스를 돌려보면 다음과 같이 현재 사내에서 운영 중인 가상 머신을 찾아 보여줍니다. VM웨어 환경에서 운영 중인 윈도우와 리눅스 VM을 찾아 줍니다. 하이퍼-V 환경을 찾는 것도 곧 지원한다고 하네요. 

 

 

 

의존성 평가까지 ~ 친절도 하여라 ~

 

Azure Migrate가 제공하는 두 번째 서비스는 의존성 평가입니다. 사내 환경에서 가상 머신 위에 올린 멀티 티어 애플리케이션을 계층별로 살펴보고 내부 의존성을 파악합니다. 

 

 

마이그레이션 대상 애플리케이션의 각 요소와 연계된 가상 머신은 다음과 같이 논리적 구조 아래 그룹으로 묶을 수 있습니다. 

 

 

다음 그림과 같이 그룹 측면에서 의존성을 시각화하여 파악할 수도 있습니다. 

 

 

 

마이그레이션 준비도를 한눈에 파악하고 비용까지 뽑아 볼 수 있는 원스톱 평가 서비스

Azure Migrate가 제공하는 세 번째 서비스는 마이그레이션 관련 사전 평가 결과를 확인하고, 실제 애저로 옮겼을 때 어느 정도 용량이 필요하고, 비용이 얼마인지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데이터, 미들웨어, 프런트 계층에 대한 상세 평가 결과를 볼 수 있는데요, 해당 요소를 애저로 옮길 때 유용한 도구까지 친절하게 안내해줍니다. 가령 데이터 계층 요소를 옮기려면 애저 데이터베이스 마이그레이션 서비스를 쓰세요 ~ 뭐 이런 식입니다. 

 

 

Azure Migrate ~ 이런 서비스가 무료라니 참 좋네요. 실질적인 마이그레이션 계획 수립이 필요하다면 락플레이스로 문의 바랍니다. 

 

*이 외에도 락플레이스의 최신 뉴스레터 소식(2021~) 을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

락플레이스 뉴스레터 구독하기 click

 

 

*락플레이스 1:1 문의 바로가기*

 1:1 문의 바로가기 click

 

 락플레이스는 2005년에 출범하여 대한민국 리눅스의 역사와 성장을 함께 해온 오픈소스 전문 기업으로 국내 최다 엔지니어, 국내 최고 기술력, 국내외 유수기업 컨설팅의 풍부한 경험과 탄탄한 기술력으로 고객의 성공적인 오픈소스 플랫폼 구축과 응용 프로그램 전체 범위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락플레이스는 레드햇코리아로부터 Elite Business Associate/Advanced Business Parter/채널 어워드 한국  파트너/FY15 champion 등을 수상 파트너며, Microsoft Microsoft Cloud Solution Partner(CSP)로서 함께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