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SS on Azure/Database

온-프레미스 오픈소스 DB 운영의 문제점 해결을 위한 솔루션!

*글 최초 발행일자: 2019.04.18*

 

왜, DaaS (Database Service As A Service)가 기업의 관심을 받는가?

어떤 사업을 하는지 여부와 상관 없이, 비즈니스의 핵심 요소로 자리 잡은 데이터를 잘 운영하고 최적화할 방안을 강구하는 기업이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기업이 처리하고 운용해야 하는 데이터 종류와 양이 증가하는 것도 이슈이고, 제한된 기존 예산과 인력으로 늘어난 데이터 보안, 통제 및 데이터베이스 운영. 관리 수준을 유지해야 하는 일도 CIO와 IT부서의 새로운 고민이죠. 데이터의 지속적 (혹은 폭발적) 증가와 이에 따른 기업의 고민이 커지면서 같이 성장하는 솔루션 영역이 DaaS (Data as a Service) 입니다. “클라우드 환경에서 데이터베이스를 운영하는 서비스”로 설명되는 DaaS는 데이터베이스 운영 및 비용 효율성, 보안, 안정성 그리고 업무의 연속성 보장을 위한 최적의 대안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앞 선 포스트에서 락플레이스의 경험을 토대로, 온-프레미스 환경에서 MySQL, PostgreSQL 같은 오픈소스 DB를 운영하는 기업들의 애로 사항을 다음과 같이 6가지 정도 정리했습니다:

 

* 서버 노후화/ 가용성과 확장성 확보/ 체계적 기술지원 확보

* 관련 툴 및 유틸리티 부족/ 패치 및 업그레이드/ 유지.보수 비용 이슈

서버 노후화와 이에 따른 장애 발생, 중요 DB 시스템 가용성 및 확장성 확보 그리고 마지막으로 언급된 유지.보수 비용 이슈를 DaaS로 해결하는 고객이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이에 2회에 걸쳐 DaaS (Data as a Service) 서비스의 기술적 내용과 비즈니스 가치를 공유할까 합니다.

많은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가 DaaS 상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오늘은 뛰어난 서비스로평가 받고 있고, 저희 락플레이스가 가장 잘 이해하고 완벽한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다고 자부하는 Microsoft Azure (MS애저)의 DaaS 서비스를 중심으로 설명하겠습니다. Microsoft는 Azure DAAS를 “Azure Database Service”로 부르고 PaaS (Platform As A Service) 형태로 제공합니다.

오픈소스 DB와 Microsoft Azure Database Service

Microsoft Azure Database Service 소개는 아래 항목부터 하는 것이 맞을 것 같네요. 오픈소스 DB를 처음 사용하는 기업에게는 큰 의미가 없을 수도 있지만, 현재 온-프레미스에서 오픈소스 DB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중요한 이슈이기 때문이죠.

그림) Azure 데이터베이스 서비스 특성

Microsoft는 Azure 데이터베이스의 서비스 완성도를 향상과 더불어 3 가지 전략적 접근을 가져가고 있습니다:

* 다양한 선택: 기업은 다양한 오픈소스 DB를 이용하죠. MS는 오픈소스 DB별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 도구와 DaaS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Azure Database for MySQL, Azure Database for PostgreSQL 같은 오픈소스 DB별 서비스가 잘 준비되어 있습니다.

* 전문성 확보: Azure 데이터베이스 서비스에는 지능형 DB관리 기능이 적용되어, DB관리자 업무를 줄여주고 운영 효율성을 높여줍니다. 여기에 머물지 않고, 락플레이스 같은 전문 파트너와 기술 지원 체계 확대에 계속 투자하고 있습니다. 오픈소스 DB 사용 기업이 가장 반가워하는 정책입니다.

* 지원 프로그램: 다양한 도구와 서비스 제공, 전문 파트너와 기술 지원 체계 확보와 더불어 기업 고객의 역량 지원을 다양한 기술 워크샵, PoC 및 파일럿 프로젝트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자동차를 편하게 이용하려면, 자동차 품질은 기본이고 잘 정비된 도로와 주유소 그리고 정비 센터가 같이 어우러져야 하죠. 온-프레미스 오픈소스 DB를 클라우드로 옮겨 사용하는 것도 비슷합니다. 믿고 쓸 수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와 더불어 위 요소들이 같이 제공되어야 합니다. Azure 데이터베이스 서비스를 한 장의 그림으로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그림) Azure 데이터베이스 서비스 구성

기업이 사용하는 다양한 오픈소스 DB별 서비스가 준비돼 있고 클라우드 전환을 쉽고 빠르게 지원하는 마이그레이션 도구와 전문 파트너 그리고 고객 지원 프로그램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럼, 이번에는 오픈소스 DB용 Azure 데이터베이스 서비스의 기술적 특성들을 알아보죠. 여러분이 클라우드를 고민하고 있다면, 찬찬히 들여다보시기 바랍니다.

그림) 오픈소스 DB Azure Database의 기술적 특성

* Full Management 보장: Azure Database service는 오픈소스 DB의 커뮤니티 버전을 완벽하게 지원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이런 서비스를 보장하는 것은 아직까지는 Azure (MS애저)가 유일합니다. 또한 오픈소스 DB 운영. 관리 작업 모두를 Azure 환경에서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Fully managed service 혹은 매니지드 인스턴스 (Managed Instance)라고 표현합니다..

* 폭넓은 개발 언어와 프레임워크 지원: Azure Database는 기업이 사용하는 다양한 오픈소스 개발 언어와 프레임워크를 지원합니다. 콘텐츠 관리 제품 시장 점유율 60%를 차지하는 워드프레스 (WordPress) 및 듀러팔 (Drupal) 등의 앱은 Azure 데이터베이스 서비스와 완전히 통합되어 개발 속도와 효율성을 확실히 높여줍니다.

* 시스템 가용성과 확장성 기본 제공: 가용성과 확장성은 아주 중요한 요소지만, 기업이 자체적으로 구현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죠. 99.99%의 SLA를 보장하는 Azure 데이터베이스는 기본 기능으로 제공합니다.

* 지능형 보안 서비스: Azure Database는 데이터베이스를 24시간 내내 모니터링하다가 의심스러운 활동이나 악성 코드가 탐지되면 즉시 DB관리자에게 경고하는 Advanced Threat Protection (ATP) 기능으로 데이터 보호 능력을 높여줍니다. * 사용자 입장에서 설계한 가격 구조: 사용자 입장에서 만든 가격 체계라 이해하고 쉽고 단순합니다. 그리고 가장 좋은 것은 숨은 비용 구조가 없다는 점입니다. 또한 추가 비용 없이 오픈소스 DB SW의 패치, 자동 백업, 모니터링 및 보안 탐지 기능 등이 제공됩니다.

지난 번 포스트에서 온-프레미스 기반 오픈소스 DB를 운영하는 기업의 어려움을 이야기했고 오늘은 가장 좋은 해결책으로 평가 받는 DaaS, 그 중에서도 Microsoft Azure Database Service의 특성과 장점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비즈니스 가치를 알아보겠습니다. 여러분의 오픈소스 DB 어려움은 Azure 데이터베이스 서비스와 락플레이스를 만나시면 분명히 해결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락플레이스의(2021~) 최신 뉴스레터 소식을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

락플레이스 뉴스레터 구독하기 click

 

 

*락플레이스 1:1 문의 바로가기*

 1:1 문의 바로가기 click

 

 락플레이스는 2005년에 출범하여 대한민국 리눅스의 역사와 성장을 함께 해온 오픈소스 전문 기업으로 국내 최다 엔지니어, 국내 최고 기술력, 국내외 유수기업 컨설팅의 풍부한 경험과 탄탄한 기술력으로 고객의 성공적인 오픈소스 플랫폼 구축과 응용 프로그램 전체 범위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락플레이스는 레드햇코리아로부터 Elite Business Associate/Advanced Business Parter/채널 어워드 한국  파트너/FY15 champion 등을 수상 파트너며, Microsoft Microsoft Cloud Solution Partner(CSP)로서 함께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