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DUCT/DBMS

워크플로우 통합 효과가 눈에 띄는 ‘VS Code용 MySQL 쉘’ 프리뷰

이번 포스팅에서는 개발자 데이터베이스 관리자(DBA) 위한 소식을 전해 볼까 합니다. 지난 3 Visual Studio Code(이하 VS Code) MySQL 프리뷰 버전이 비주얼 스튜디오 마켓플레이스에 올라왔습니다. 익스텐션을 이용하면 VS Code 이용한 개발 워크플로우에 MySQL 쉘을 간단히 통합할 있습니다. VS Code MySQL 프리뷰는 현재 다운로드 가능하니 관심 있으신 분은 한번 테스트해보기를 권장합니다.

 

주요 특징

 

간단히 VS Code MySQL 프리뷰의 특징을 알아보겠습니다. 번째는 Oracle Cloud Infrastructure(OCI) MySQL 데이터베이스 서비스(MDS) 통합입니다. 이제 VS Code 환경에서 OCI에서 운영하는 MySQL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탐색하고 관리할 있습니다. Bastion 통한 가상 네트워크로 연결이 이루어지므로 안전하게 클라우드에 있는 MySQL 인스턴스에 접근할 있습니다. 참고로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한 작업은 편집기나 MySQL GUI 콘솔을 통해 있습니다.

번째는 노트북 인터페이스입니다. MySQL 워크벤치 인터페이스에 다들 익숙하실 텐데요, 비교하자면 VS Code MySQL 프리뷰가 제공하는 인터페이스가 직관적인 같습니다. 인터페이스를 이용하면 대화식으로 작업을 편히 있습니다. 노트북 스타일의 인터페이스에서 SQL, TypeScript, JavaScript 쿼리 수행, 데이터 시각화 등의 작업을 있습니다. SQL, TypeScript, JavaScript 자동 완성 기능도 빼놓지 않게 지원하네요. 또한, MySQL GPU 콘솔을 이용하면 SQL 쿼리를 쉽게 편집할 있습니다.

번째는 워크플로우 통합입니다. 새로운 익스텐션 덕분에 이제 개발자나 DBA 여러 창을 띄워 놓고 작업하지 않아도 됩니다. 소스 파일에 포함된 SQL 가져와 데이터베이스 편집기에서 실행하거나, 파이썬 파일에서 여러 줄의 SQL 블록을 실행하거나, 변경 사항을 원본 파이썬 파일에 업데이트하는 등의 작업을 VS Code 환경에서 편하게 있습니다.

프리뷰지만 써볼만한 익스텐션

 

VS Code MySQL 쉘은 현재 프리뷰 릴리즈 단계입니다. 그런데도 안정적입니다. MySQL CLI 쓰는 것과 비교하면 훨씬 편하게 MySQL 기능을 이용할 있다는 것만으로도 번쯤 써볼 이유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참고로 프리뷰 버전은 OS 11 이상(arm64, x64), 윈도우 10 이상(x64), 리눅스(데비안 11, 우분투 20.04, 쿠분투 21.10, 레드햇 7/8, 페도라 35) 지원합니다. 다운로드 테스트할 새로운 데이터베이스 연결 생성은 다음 튜토리얼 영상을 참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