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DUCT/DBMS

BC카드 , 마이데이터 사업을 계기로 오라클을 EDB Postgres Advanced Server로 전환 !

금융 업계가 마이데이터 사업을 시작으로 API 경제 체제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금융사 간의 경쟁의 개별 기업에서 API 생태계로 초점이 바뀌고 있습니다. 이처럼 중요한 마이데이터 사업을 벤더 종속 걱정 없는 오픈 소스 기술 도입의 기회로 삼은 사례를 하나 소개합니다. 주인공은 BC카드입니다.

 

오픈 소스와 클라우드 우선 전략!

 

BC카드는 마이데이터 사업을 기회로 일부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EDB Postgres Advanced Serer, 이하 EPAS)로 전환하였습니다. BC카드의 마이데이터 사업을 초반부터 IT 전문가들의 관심을 모았습니다. 그 이유는 마이데이터 비즈니스를 위한 IT 환경을 클라우드 환경에서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MSA)를 구현해 제공하여 민첩성과 유연성을 확보한다고 선언하였기 때문입니다.

 

BC카드는 KT 클라우드와 손을 잡고 마이데이터 서비스 환경을 구축하였습니다. BC카드는 시장 변화와 API 생태계 확대에 맞춰 다양한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민첩성 확보를 위해 MSA 방법론을 적용하였습니다. BC카드는 마이크로서비스를 배포하고 운영하기 위한 PaaS 플랫폼을 구축하였습니다. PaaS 구축과 함께 중요 과제로 수행한 것은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전환이었습니다.

 

BC카드가 클라우드를 마이데이터 사업의 근간으로 삼은 이유는 개방형 표준 및 오픈 소스를 중심으로 특정 기업과 기술에 종속되지 않는 유연한 환경을 마련하기 위해서였습니다. 이런 이유로 BC카드는 마이데이터 사업과 관련된 기존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중 일부를 오픈 소스 데이터베이스로 전환하는 것을 검토하였습니다.

 

전환의 위험이 가장 적은 EPAS 선택

 

BC카드는 여러 오픈 소스 데이터베이스를 비교 대상에 올렸습니다. BC카드는 전환의 위험이 가장 적은 솔루션을 찾았고, 이 기준에 가장 잘 맞는 데이터베이스로 EPAS를 선택했습니다. EPAS는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와 호환성이 높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BC카드는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와 패키지, PL/SQL 언어, 데이터 유형, 저장 프로시저, 스키마, 인덱스 등 다양한 측면에서 호환성을 보장하는 EPAS라면 마이그레이션에 따른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더불어 마이데이터 환경이 클라우드에 구축되는 만큼 온프레미스와 클라우드 어느 위치이건 배포와 관리가 가능한 솔루션이 필요했는데, EPAS는 이 요구 사항도 충실히 지원하였습니다.

 

EPAS 선택과 관련해 유진세 BC카드 마이데이터사업본부 마이데이터개발팀 과장은 "BC카드는 마이데이터 서비스에 클라우드를 접목해 더욱 빠르고 유연한 금융혁신 경험을 제공하고자 했다. 이에 BC카드는 기존의 오라클 데이터베이스를 클라우드로 안정적인 이전이 가능하고 향후 신규 서비스 제공에도 부족함이 없도록 높은 확장성과 호환성을 제공하는 EPAS를 선택했다"고 말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이전 작업은 EDB 전문 인력의 지원으로 이루어졌습니다. EDBEPAS 클라우드에 배포해 운영하는 것에 대한 검증부터 시작해 오라클을 EPAS로 이전하는 작업, 초기 구축 및 성능 최적화 그리고 시스템 안전화까지 전 단계에 걸쳐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이전 프로젝트 추진 과정에서 데이터베이스 용량 부족으로 인한 증설 이슈가 발생했는데, EDBEPAS의 스트림 복제 기능을 이용해 빠르게 증설 요구에 대응해 프로젝트 일정을 차질 없이 준수할 수 있었습니다.

개발자, DBA 모두 만족

 

EPAS 도입 효과는 프로젝트 후 곧바로 나타났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비용입니다. CPU 코어와 서버 대수 기준으로 라이선스를 확보해야 했던 오라클 데이터베이스는 확장에 대한 비용 부담이 매우 컸습니다. 반면에 EPAS는 라이선스 및 유지보수 비용 부담 없이 경제적으로 신속히 확장할 수 있어 마이데이터처럼 빠르게 확장되는 사업을 위한 데이터베이스로 적합하였습니다.

 

다음으로 눈에 들어오는 효과는 DBA, 개발자의 만족감입니다. EPAS는 높은 오라클 호환성 보장 덕에 DBA가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개발자 역시 평소처럼 작업을 할 수 있어 이전과 큰 차이를 못 느낍니다. EPAS는 프로시저, 패키지 함수, 계층 쿼리, 데이터베이스 링크와 자바, 파이썬, C/C++, .NET, PHP 등 다양한 언어를 지원합니다. 그리고 JSON, JSONB 같은 데이터 타입과 연산자를 활용할 수 있고, NoSQL 및 하둡 등 다앙한 데이터 소스와 연계도 지원합니다.

 

관련해 BC카드 이덕영 마이데이터사업본부 마이데이터개발 팀장은 “BC카드는 EPAS 클라우드에서 스케일 아웃(Scale-out) 위한 뛰어난 복제 기능을 활용하여, 대용량 데이터베이스 위한 관리 시스템으로써 충분한 유연성과 확장성, 안전성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특히 Postgres 구축하고 지원해온 EDB 오랜 노하우를 바탕으로 클라우드에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 관리 최적화할 있도록 원활한 전환과 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 운영을 최적화할 있는 강력한 옵션을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EPAS 보안 강화, 성능 관리,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기술과의 호환성을 높일 있는 각종 지원 관리 기능 등을 제공하고 있어 개발자 DBA 생산성을 향상시킨 최적의 솔루션입니다라고 만족감을 표시했다.

 

한편, BC카드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검증을 마친 EPAS 사용 범위를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전환과 신규 서비스 확대 등으로 넓혀갈 계획입니다.

 

이상으로 BC카드 사례를 통해 엔터프라이즈 시장에서 검증된 오픈 소스와 전문 인력의 지원이 갖는 이점을 알아보았습니다. 오라클 데이터베이스를 오픈 소스 데이터베이스로 전환할 계획이라면? 락플레이스로 문의 바랍니다.


운영체제, 미들웨어, 데이터베이스, 마이그레이션(U2L, DB, WAS), 가상화, 클라우드 및 빅데이터 컨설팅 서비스 관련하여 궁금하신 점은 언제든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1:1 문의 바로가기 click

 락플레이스는 2005년에 출범하여 대한민국 리눅스의 역사와 성장을 함께 해온 18년차 오픈소스&클라우드 전문 기업으로 국내 최다 엔지니어, 국내 최고 기술력, 국내외 유수기업 컨설팅의 풍부한 경험과 탄탄한 기술력으로 고객의 성공적인 오픈소스 플랫폼 구축과 응용 프로그램 전체 범위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락플레이스는 레드햇코리아로부터 Elite Business Associate/Advanced Business Parter/채널 어워드 한국  파트너/FY15 champion 등을 수상 파트너이며, Microsoft Microsoft Cloud Solution Partner(CSP)로서 함께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