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DUCT/DBMS

카카오뱅크가오라클에서 EDB의 Postgres Advanced Server(EPAS)로 전환한 이유

카카오뱅크는 인터넷 전문 은행으로 디지털 뱅킹 시대를 이끄는 리더입니다. 카카오뱅크는 설립 때부터디지털을 가장 중요한 전략이자 차별점으로 삼았습니다. 모바일 앱을 통해 인터넷 뱅킹이나 창구 대면 거래와 비교할 수 없는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네이티브 기업의 역량을 뱅킹 부문에서 발휘하고 있는 카카오뱅크가 최근 큰 결심을 행동에 옮겨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바로 핵심 업무의 데이터베이스로 운영하던 오라클 DB를 오픈 소스인 EDBPostgres Advanced Server(EPAS)로 전환하겠다는 결심입니다. 카카오뱅크는 기존 운영 중이던 오라클 DB 마이그레이션과 함께 신규 서비스를 위한 DB EPAS를 활용한다는 계획입니다.

 

오라클 DB 마이그레이션 결정

 

카카오뱅크가 DB 전환에 나선 이유는 무엇일까요? 나날이 부담이 커지는 총소유비용(TCO)가 이유였습니다. 유지보수 요율이 높은 데다 확장이나 신규 도입 시 초기 비용 부담이 만만치 않다 보니 TCO 이슈가 불거진 것입니다.

 

카카오뱅크는 TCO 절감을 위한 대안으로 EDB PostgreSQL Advanced Server(EPAS)를 주목하였습니다. 오라클 DB 마이그레이션은 매우 까다로운 작업입니다. 애플리케이션 수정을 최소화하면서 서비스에 영향을 주지 않아야 합니다. 24시간 365일 서비스를 제공하는 디지털 뱅킹 서비스의 경우 핵심 시스템인 DB 마이그레이션은 신중에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이런 이유로 카카오뱅크 오라클 마이그레이션에 최적의 솔루션을 찾았고, 여러 대안 중 EPAS를가 최선이란 결론에 도달하였습니다.

EPAS EDB 글로벌 서비스로 마이그레이션 수행

 

EPAS가 최선인 이유는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호환성 보장과 신뢰할 수 있는 마이그레이션 지원 때문이었습니다. EPAS는 스키마, 데이터 유형, 인덱스, 사용자, 역할, 파티셔닝, 패키지, PL/SQL 트리거, 저장 프리시저, 기능 등 오라클 DB와 호환성을 보장합니다. 그리고 EDB Postgres 도구는 Advanced Server와 매끄럽게 통합되어 있습니다. 이에 따라 마이그레이션 포털, 마이그레이션 툴킷을 이용해 이전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EPAS는 일반적인 오픈 소스와 달리 EDB 전문 인력의 지원 하에 마이그레이션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뱅크는 안전을 기하기 위해 EDB의 글로벌 지원 서비스를 받았습니다. 이 서비스를 통해 카카오뱅크는 15년차 이상의 경력을 보유한 국내 외 PostgreSQL 전문가와 함께 마이그레이션 계획 수립부터 시작해 스키마, 데이터 등에 대한 이전 작업 수행, 기능 및 성능 테스트 그리고 운영 등에 대한 종합적인 서비스를 받고 있습니다.

 

관련해 관련해 카카오뱅크 엄준식 인프라 파트장은금융 시스템은 모든 DB 서버가 미션크리티컬합니다. 유지보수가 매우 중요하므로 제품 성능은 물론 기술 지원이 안정적인 솔루션만 도입할 수 있습니다. EDB 전문 엔지니어의 24시간 365일 글로벌 지원 서비스는 카카오뱅크 시스템의 안정성을 보장하여 매우 만족하고 있습니다. 기존 DB 교체 및 신규 도입을 고민하고 있다면, EPAS가 최적의 대안이 될 것입니다.”라고 만족감을 표시하였습니다.

 

안정성, 성능, 관리, 보안 등 디지털 뱅킹의 까다로운 요구 충족

 

카카오뱅크는 마이그레이션 후 오라클 DB 못지 않은 수준의 안정성, 성능, 관리 편의성, 보안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EPAS에 만족감을 보이고 있습니다. EPAS의 기술적 특징을 살펴보면 그 이유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l  DynaTune: EPAS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를 위해 제공하는 DyanTune은 설정 파라미터 값을 DB에 맞게 자동으로 조정합니다. 사용자가 설정 값을 지정하면 자체 알고리즘을 통해 설정 파라미터 값이 설정됩니다.

l  Query Optimize Hints: 오라클 DB와 유사한 방식으로 SQL Optimizer가 선택한 실행 계획을 사용자가 변경할 수 있습니다. 빈번하게 작업이 발생해 테이블 크기가 커질 경우 Query Optimize Hints를 적용하면 PostgreSQL의 기본 실행 계획을 재정의할 수 있습니다.

l  EDB Loader: 로드 오류가 발생하면 계속 처리할 수 있도록 파일을 폐기하고 잘못된 레코드를 이동하는 기능입니다. 이를 이용하면 사용자는 별도로 폐기된 파일을 검사하고, 대량 로드 프로세스가 완료되면 특정 데이터 로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로드 경로를 직접 설정하여 성능을 개선할 수도 있습니다.

l  SQL Profiler: DB 활동을 검사하고 해당 DB를 대상으로 실행한 SQL 명령에 대한 보고서를 생성합니다. 이 보고서를 참조해 오래 수행되는 SQL을 식별해 개선하거나, 자주 사용하는 SQL 명령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l  DRITA: 이 기능을 이용하면 카탈로그 뷰를 통해 DB에 영향을 끼치는 대기 상태 이벤트들을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이벤트 발생 횟수나 대기에 소요된 시간을 기록을 참조해 어떤 이벤트가 성능에 영향을 주는지 식별해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l  Infinite Cache: 모든 데이터가 공유 버퍼 캐시를 사용할 때 Infinite Cache 기능을 이용하면 네트워크에 있는 다른 컴퓨터 메모리 캐시에 액세스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l  Open Client Library: 오라클의 OCI와 응용 프로그램 상호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TCO 절감 목표 달성

 

카카오뱅크는 EPAS 도입 후 TCO 절감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엄준식 인프라 파트장은카카오뱅크는 EPAS의 오라클 전환 및 연계 기능을 사용하여 제품 구매 비용과 유지보수, 서비스 비용을 포함한 TCO를 대폭 절감시켰습니다. EPAS PostgreSQL에 오라클 오환성을 추가하고 각종 지원 및 관리 기능 등을 제공하여 개발자, DBA 생산성을 향상시킨 최적의 솔루션입니다.”라고 말합니다.

 

한편, 카카오뱅크는 향후 DB 교체 신규 서비스에 EPAS 적용을 확대해 나아갈 계획입니다.

 

참고로 본 포스팅은 EDB의 카카오뱅크 고객 사례 문서를 바탕으로 작성한 것입니다. 카카오뱅크와 같이 TCO 절감을 위해 오라클 DB 마이그레이션을 계획 중이라면? 락플레이스가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운영체제, 미들웨어, 데이터베이스, 마이그레이션(U2L, DB, WAS), 가상화, 클라우드 및 빅데이터 컨설팅 서비스 관련하여 궁금하신 점은 언제든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1:1 문의 바로가기 click

 락플레이스는 2005년에 출범하여 대한민국 리눅스의 역사와 성장을 함께 해온 18년차 오픈소스&클라우드 전문 기업으로 국내 최다 엔지니어, 국내 최고 기술력, 국내외 유수기업 컨설팅의 풍부한 경험과 탄탄한 기술력으로 고객의 성공적인 오픈소스 플랫폼 구축과 응용 프로그램 전체 범위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락플레이스는 레드햇코리아로부터 Elite Business Associate/Advanced Business Parter/채널 어워드 한국  파트너/FY15 champion 등을 수상 파트너이며, Microsoft Microsoft Cloud Solution Partner(CSP)로서 함께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