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어떤 버전의 리눅스를 사용하고 있나요? 만약 CentOS 7.9 또는 RHEL 7을 사용 중이라면 이제 마이그레이션 계획을 세워야 할 때입니다. 2024년 6월 30일에 CentOS Linux 7.9의 EOL(End of Life)이 시작되고 Red Hat Enterprise Linux 7(RHEL 7)이 EOM(End of Maintenance)에 도달하기 때문입니다.
운영체제 마이그레이션을 준비해야 하는 이유
EOL이나 EOM이 선언된 구버전의 운영체제를 사용하면 운영 측면에서 여러 문제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우선 보안 취약성 문제가 생깁니다. EOL이나 EOM 이후 보안 업데이트를 받을 수 없다 보니 새롭게 발견되는 취약점이 있어도 패치를 할 수 없어 쉽게 위협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취약점이 쌓이다 보면 해당 서버는 공격자의 먹이감이 되기 쉽습니다. 다음으로 소프트웨어 호환성도 문제가 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새로운 소프트웨어는 오래된 EOL, EOM 운영체제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이로 인해 최신 버전의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거나 필요한 새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문제 발생시 도움을 받기도 어려워 집니다. 공급 업체의 공식 지원을 받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커뮤니티를 통해 답을 찾기도 어려워 집니다.
RHEL 8로 바꾸기
지금 CentOS 7.9 또는 RHEL 7을 RHEL 8로 업데이트를 하면 2024년 6월 이후에도 5년 동안 안정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운영체제 업데이는 현재 사용 중인 하드웨어 자원을 그대로 유지하는 방법과 새로운 장비를 도입해 최신 버전의 운영체제를 배포하는 것 중 원하는 것을 선택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새로운 서버에 배포하는 것이 여러모로 이점이 크지만 아직 서버 사용 연한이 남아 있다면 그래도 유지하는 방법을 고려해야 합니다.
Convert2RHEL 유틸리티를 이용한 마이그레이션
먼저 CentOS를 RHEL 8로 마이그레이션 하는 것을 알아보겠습니다. 이 경우 Convert2RHEL 유틸리티를 사용하면 손쉽게 마이그레이션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CentOS 7.9 이전 버전을 실행 중인 경우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모든 패키지를 최신 마이너 릴리스로 업데이트하는 것입니다. 사용 가능한 최신 버전의 모든 패키지와 함께 CentOS Linux 7.9를 실행하면 Convert2RHEL 리포지토리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Red Hat GPG 키와 Convert2RHEL 서버의 SSL 인증서를 다운로드한 다음 Convert2RHEL 리포지토리 파일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그러고 나서 Convert2RHEL 유틸리티를 설치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Convert2RHEL를 이용한 마이그레이 방법을 안내하는 레드햇의 데모 영상을 참조 바랍니다.
Leapp 도구를 이용한 마이그레이션
다음으로 RHEL 7을 8으로 버전을 올리는 경우는 Leapp 도구를 이용하면 간단히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Leapp은 Red Hat에서 개발한 도구로, 주요 버전 간의 마이그레이션 프로세스를 간소화합니다. 마이그레이션 과정을 간단히 알아보자면 먼저 유효한 Red Hat 서브스크립션이 있는지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구성이 RHEL 8에서 지원되는지 같은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지 확인합니다. 다음으로 마이그레이션 프로세스 중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를 대비해 시스템 데이터를 백업합니다. 그러고 나서 RHEL 7 시스템을 최신 마이너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고 모든 업데이트를 적용합니다. 다음으로 Leapp 설치를 진행합니다. 참고로 Leapp은 RHEL 7.8 이상의 Extras 리포지토리에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Leapp을 이용한 마이그레이션는 레드햇의 데모 영상을 참조 바랍니다.
운영체제 마이그레이션은 전략적으로 접근을 해야 합니다. 특히 RHEL 8을 도입하는 것은 EOL이나 EOM 대비 이상의 가치가 있습니다. RHEL 8은 성능과 보안을 개선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시스템을 더 많이 활용하고 공격으로부터 시스템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RHEL 8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시대를 위한 전환점을 제공합니다. 간단히 그 이유를 소개하자면 RHEL 8에는 도커 컨테이너에 대한 기본 지원이 포함되어 있어 온프레미스 및 클라우드 환경 전반에서 컨테이너화된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배포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RHEL 8은 선도적인 컨테이너 오케스트레이션 플랫폼인 쿠버네티스를 실행하도록 인증되었습니다. 따라서 온프레미스 및 클라우드 인프라 모두에서 실행되는 쿠버네티스 클러스터에서 컨테이너화된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배포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CentOS 7.9 또는 RHEL 7 기반 서버 대수가 많아 마이그레이션 전략 수립과 실행이 고민이라면? 앞서 소개한 도구와 다양한 사이트를 통해 쌓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락플레이스가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운영체제, 미들웨어, 데이터베이스, 마이그레이션(U2L, DB, WAS), 가상화, 클라우드 및 빅데이터 컨설팅 서비스 관련하여 궁금하신 점은 언제든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1:1 문의 바로가기 click
락플레이스는 2005년에 출범하여 대한민국 리눅스의 역사와 성장을 함께 해온 19년차 오픈소스&클라우드 전문 기업으로 국내 최다 엔지니어, 국내 최고 기술력, 국내외 유수기업 컨설팅의 풍부한 경험과 탄탄한 기술력으로 고객의 성공적인 오픈소스 플랫폼 구축과 응용 프로그램 전체 범위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락플레이스는 레드햇코리아로부터 Elite Business Associate/Advanced Business Parter/채널 어워드 한국 탑 파트너/FY15 champion 등을 수상한 파트너 입니다.
'PRODUCT > OS'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운영 간소화의 길 'RHEL 9.4'에서 시작하세요! (0) | 2024.05.08 |
---|---|
컨테이너 기본 이미지로 Red Hat Universal Base Image(UBI)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 (0) | 2024.04.09 |
엣지 컴퓨팅을 위한 Red Hat Enterprise Linux 9 (0) | 2022.05.25 |
Rockplace Newsletter Vol48 : 다운타임 없이 긴급 CVE 대응! ‘라이브 커널 패치(Kpatch)’ (0) | 2022.01.26 |
엣지 컴퓨팅의 시대를 맞아 존재감이 커지는 RHEL (0) | 2021.06.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