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DUCT/DBMS

쿠버네티스 환경에서 EDB Postgres의 고가용성 보장하기

기업의 중요 서비스나 시스템용 데이터베이스는 첫째도, 둘째도 장애나 사고가 일어나도 데이터 손실 걱정이 없어야 합니다. 이런 기업의 요구를 수용하기 위한 일환으로 EDB가 제공하는 것이 EDB Postgres Distributed입니다.

 

EDB Postgres Distributed란?

 

EDB Postgres Distributed는 간단히 말해 PostgreSQL 데이터베이스를 여러 컴퓨터에 분산하여 실행하는 소프트웨어라 할 있습니다. EDB Postgres Distributed는 중요 데이터를 여러 서버에 저장하여 단일 장애 지점(single point of failure) 문제를 방지합니다. 한 대의 서버가 고장 나도 다른 서버에서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서비스가 중단되지 않습니다. 서버 간에 데이터를 자동으로 복제하여 고가용성을 보장합니다.

 

EDB Postgres Distributed와 같이 분산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고가용성을 보장하는 경우 쿠버네티스 환경에 배포하는 시나리오가 효과가 클 수 있습니다. 배포와 관리 그리고 확장 등 여러 측면에서 유연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관련해 EDB에서 최근 반가운 소식을 발표하였습니다.

 

EDB Postgres Distributed for Kubernetes의 등장

 

최근 EDB는 EDB Postgres Distributed for Kubernetes 프리뷰를 공개했습니다. 이 솔루션은 기업이 데이터를 더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장애가 발생했을 때에도 중단 없이 서비스를 지속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쿠버네티스 환경에 최적화되어 있다 보니 온프레미스, 하이브리드, 멀티 클라우드 다양한 환경에서 운영을 자동화하고, 데이터 복제를 통해 비즈니스 연속성을 강화하는 솔루션이라 할 수 있습니다.

 

EDB Postgres Distributed for Kubernetes는 클라우드 환경에서 PostgreSQL 데이터베이스의 고가용성을 혁신적으로 개선합니다. 이 솔루션은 전통적인 PostgreSQL 논리 복제 방식보다 최대 5배 더 효율적인 데이터 복제 성능을 제공하여 데이터의 안정성과 접근성을 크게 개선합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클라우드 네이티브 환경에서도 끊김 없는 데이터 서비스와 운영의 연속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EDB Postgres Distributed를 두 리전에 액티브/액티브 방식으로 구성한 ‘Always on’ 아키텍처의 예입니다. 이 경우 최대 99.999%의 가동 시간을 보장할 수 있고,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Postgres 논리 복제보다 최대 5배 높은 성능으로 복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EDB Postgres Distributed for Kubernetes의 등장은 아래와 같이 지리적으로 분산된 아키텍처 구성에 필요한 컨테이너 기반 클러스터를 더 쉽게 구축 및 운영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줍니다.

 

 

 

주요 특징

 

EDB Postgres Distributed for Kubernetes의 특징은 쿠버네티스 환경과의 긴밀한 통합입니다. 관리자나 개발자가 데이터베이스 설정과 인프라 구성을 미리 정의된 코드 형태로 작성하면, 시스템이 이를 자동으로 배포하고 관리합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관리 작업을 단순화하고, 복잡성을 줄여줍니다.

 

예를 들어 볼까요. 온라인 쇼핑몰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EDB Postgres Distributed for Kubernetes를 사용하면, 블랙프라이데이 시즌에 필요한 데이터베이스 확장 같은 요구 사항을 미리 설정 파일에 선언적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 놓으면 트래픽 폭주 상황이 발생했을 때 쿠버네티스가 설정에 따라 자동으로 데이터베이스를 확장하고, 할인이 끝나면 다시 축소합니다. 이런 식으로 관리자는 복잡하지 않게 특별한 상황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EDB Postgres Distributed for Kubernetes에서 주목할 다른 특징으로 시스템의 상태와 성능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고급 도구 제공을 꼽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데이터와 트래픽을 보호하기 위한 강력한 보안 기능도 기본적으로 탑재하여, 데이터베이스 환경을 더욱 안전하게 만듭니다.

 

개발 측면에서도 EDB Postgres Distributed for Kubernetes의 특징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EDB Postgres Distributed for Kubernetes를 사용하면 데이터베이스 관리 작업을 개발 및 운영(DevOps) 파이프라인과 인프라 관리 프로세스에 자연스럽게 통합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개발팀과 운영팀이 협업하여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작업하여, 전체 시스템의 운영 효율성과 신속성을 높이는 효과로 이어집니다. 또한, 데이터베이스 설정이나 변경 사항을 코드로 관리할 수 있어, 변경 사항 적용과 롤백이 간편합니다.

 

EDB Postgres Distributed for Kubernetes는 어떤 조직을 위한 솔루션인가?

 

그렇다면 EDB Postgres Distributed for Kubernetes는 어떤 워크로드에 이상적인 솔루션일까요? EDB Postgres Distributed for Kubernetes는 미션 크리티컬 애플리케이션, 대규모 데이터 분석,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등 다양한 사용 사례에서 서비스 가용성을 보장하고 장애나 재해 발생 시 즉각적인 복구를 하는데 이상적입니다.

 

이외에도 온프레미스부터 하이브리드 멀티 클라우드 환경에 유연하게 배포할 수 있어 지리적으로 분산된 아키텍처 구성 편의성이 높아 사용자와 가장 가까운 위치에서 애플리케이션이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즉, 서비스나 애플리케이션의 성능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이나 프리뷰 테스트를 원한다면 EDB 문서를 참조하거나 락플레이스로 문의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