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SS on Azure/클라우드 운영 팁

Grafana 대시보드를 쓴다면? 꼭 설치해 봐야 할 Azure Data Explorer 플러그인

*글 최초 발행일자: 2019.01.17*

 

그라파나(Grafana) 매우 유명한 시계열 분석을 위한 시각화 플랫폼이죠. 주로 인프라 모니터링같이 실시간으로 쏟아지는 로그 데이터와 분석 정보를 가독성 높게 보기 위한 대시보드로 많이들 쓰죠. 오픈 소스이다 보니 다양한 용도로 활용하기 좋죠. 특히 멀티 클라우드 전략을 실행할 때 여러모로 유용합니다.

오늘 소개할 소식은 애저 데이터 익스플로러(Azure Data Explorer) 플러그인에 대한 것입니다. 네, 그라파나에 설치해 쓰는 새로운 플러그인에 대한 내용인데요, 애저 사용자인 동시에 그라파나를 쓰고 있거나 관심이 있다면 반가운 소식일 것 같네요.

애저 데이터 익스플로러 개발팀은 최근 그라파나와 협력해 전용 플러그인을 개발했습니다. 이를 사용하면 애저 데이터 익스플로러의 데이터 소스를 가지고 그라파나에서 데이터를 시각화하기 매우 간편합니다. 이 플러그인의 가치는 애저 데이터 익스플로러의 강력한 Kusto 쿼리 언어를 그라파나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직관적인 쿼리 엔진을 사용해 더 의미 있는 정보를 그라파나 대시보드에 그려볼 수 있게 된 것입니다.

그라파나 데이터 소스에 애저 데이터 익플러로러를 추가하는 간단환 과정을 거친 다음 바로 대시보드 패널 상에서 바로 쿼리를 실행해 데이터를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시각화한 정보는 다음과 같이 'Edit' 버튼을 누른 다음 편집을 할 수 있습니다.

그라파나 환경에서 Kusto 쿼리 언어를 실행하는 것은 'Metrics' 탭을 통해서 하면 됩니다. 쿼리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멋진 대시보드 화면이 짠~하고 결과로 나옵니다.

그라파나에서 애저 데이터 익스플로러 데이터 소스를 활용하고 싶다면 상세 설정 안내 문서를 참조 바랍니다.

*이 외에도 락플레이스의(2021~) 최신 뉴스레터 소식을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

락플레이스 뉴스레터 구독하기 click

 

 

*락플레이스 1:1 문의 바로가기*

 1:1 문의 바로가기 click

 

 락플레이스는 2005년에 출범하여 대한민국 리눅스의 역사와 성장을 함께 해온 오픈소스 전문 기업으로 국내 최다 엔지니어, 국내 최고 기술력, 국내외 유수기업 컨설팅의 풍부한 경험과 탄탄한 기술력으로 고객의 성공적인 오픈소스 플랫폼 구축과 응용 프로그램 전체 범위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락플레이스는 레드햇코리아로부터 Elite Business Associate/Advanced Business Parter/채널 어워드 한국  파트너/FY15 champion 등을 수상 파트너며, Microsoft Microsoft Cloud Solution Partner(CSP)로서 함께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