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SS on Azure/클라우드 운영 팁

클라우드 관리의 새로운 옵션! 애저 마켓플레이스에서 레드햇 Ansible을 바로 쓸 수 있다 ~

*글 최초 발행일자: 2019.02.04*

 

클라우드에서 오픈 소스를 쓰는 것 ~ 여러모로 유리하고 합리적인 선택입니다. 특정 서비스에 종속될 우려도 없고, 비용도 절감되고, 빠른 기술 발전의 혜택도 보고 두루두루 이점만 보이네요. 오늘 소개할 소식은 자동화 기반의 클라우드 관리를 고민하는 운영자와 개발자를 위해 준비해봤습니다. 바로 레드햇이 제공하는 관리 자동화 프레임워크인 Ansible을 애저 마켓플레이스에서 바로 받아 쓸 수 있게 된 것인데요, 이게 왜 의미가 있는지 간단히 정리해 봤습니다.

레드햇 Ansible이야 머 따로 설명이 필요 없죠. 인프라 운영자나 개발자는 Ansible 플레이북을 작성해 원하는 방식으로 자동화 기반으로 클라우드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St__HLMZ8qQ

애저 마켓플레이스에서 Ansible 인스턴스를 바로 받아 쓸 수 있다는 것은 사용자가 해야 할 여러 작업을 마이크로소프트가 미리 잘 손을 봐 올렸다는 것입니다. 네, 애저 환경에서 더 편하게 Ansible을 쓸 수 있다는 것이라 보면 됩니다. 이를 받아 사용하면 Ansible을 이용해 애저 인프라에 대한 자동화 기반의 프로비져닝과 오케스트레이션을 할 수 있습니다. 애저 리소스에 접근하기 위한 자격 증명은 관리 ID를 통해 이루어지는데요, 사용자가 따로 복잡하게 이것저것 생각할 것이 없습니다. 액티브 디렉토리 기반 인증을 지원하는 모든 서비스에 Ansible이 관리 ID를 통해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 정도 되면 한번 써보고 싶을 텐데요, 애저 포탈에서 검색하거나 애저 마켓플레이스에서 Ansible을 선택한 다음 호스트 인스턴스를 만든 후 간단한 설정 후 사용이 가능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제공하는 퀵스타트 가이드 문서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참고로 애저를 이용하는 운영자나 관리자 편의를 돕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는 애저 클라우드 쉘과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의 익스텐션을 통해 Ansible 관련 자동화를 수행할 수 있는 편의를 제공합니다. 다음 화면은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상에서 Ansible 익스텐션을 통해 작성한 Ansible 플레이북을 Ansible 호스트에 적용하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이 외에도 락플레이스의(2021~) 최신 뉴스레터 소식을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

락플레이스 뉴스레터 구독하기 click

 

 

*락플레이스 1:1 문의 바로가기*

 1:1 문의 바로가기 click

 

 락플레이스는 2005년에 출범하여 대한민국 리눅스의 역사와 성장을 함께 해온 오픈소스 전문 기업으로 국내 최다 엔지니어, 국내 최고 기술력, 국내외 유수기업 컨설팅의 풍부한 경험과 탄탄한 기술력으로 고객의 성공적인 오픈소스 플랫폼 구축과 응용 프로그램 전체 범위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락플레이스는 레드햇코리아로부터 Elite Business Associate/Advanced Business Parter/채널 어워드 한국  파트너/FY15 champion 등을 수상 파트너며, Microsoft Microsoft Cloud Solution Partner(CSP)로서 함께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