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SS on Azure/클라우드 운영 팁

멀티 클라우드 관제에 딱인! Grafana 환경에서 Azure Monitor 로그 활용하기

*글 최초 발행일자: 2019.01.18*

 

그라파나(Grafana)를 사용한 멀티 클라우드 모니터링을 수행하고 있다면! Azure 환경을 모니터링하기 점점 더 편해지고 있는 것을 반길 것입니다. 최근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그라파나 지원 소식을 연이어 발표하고 있습니다. 어제 소개한 데이터 익스플로러 플러그인과 함께 애저 모니터(Azure Monitor) 로그를 그라파나에서 활용할 수 있는 플러그인도 프리뷰로 공개되었습니다.

그라파나 지원에 강한 의지를 보이는 이유는? 그라파나 인기가 좋기 때문이죠. 오픈 소스인 데다 40개 이상의 데이터 소스가 통합되어 있어 멀티 클라우드 환경에서 여러 자원에 대한 모니터링이 수월합니다. 데이터 시각화 기능도 훌륭해서, 대시보드를 잘 꾸미면 멋진 멀티 클라우드 관제 센터를 만들 수 있습니다.

애저 모니터 데이터 소스는 그라파나에 API를 통해 연결됩니다. 애저 모니터 데이터를 복사해 가져오는 게 아니라 API로 연결하는 것이죠. 따라서 애저 포탈(Azure Portal) 화면에서 애저 모니터의 로그 어낼리틱스(Log Analytics) 기능을 통해 각종 쿼리를 수행하던 방식을 그대로 이용하면 됩니다.

애저 모니터 플러그인은 그라파나 버전 5.3 이상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데이터 소스 설정을 통해 사용할 수 있는데, 애저 환경의 각종 로그를 다양한 쿼리를 통해 그라파나 대시보드에 표시할 수 있습니다.

애저 포탈에서 쓰는 것처럼 인텔리센스(IntelliSense) 쿼리 자동 완성 옵션을 이용할 수도 있다네요. 로그 어낼리틱의 쿼리 언어는 매우 강력하죠. 단순히 로우 데이터를 보여주는 것을 넘어 SLA 준수 여부, 머신 러닝 기반 알고리즘 기반 로그 분석, cohort 분석, 리소스 간 로그 검색 등을 그라파나 환경에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락플레이스의(2021~) 최신 뉴스레터 소식을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

락플레이스 뉴스레터 구독하기 click

 

 

*락플레이스 1:1 문의 바로가기*

 1:1 문의 바로가기 click

 

 락플레이스는 2005년에 출범하여 대한민국 리눅스의 역사와 성장을 함께 해온 오픈소스 전문 기업으로 국내 최다 엔지니어, 국내 최고 기술력, 국내외 유수기업 컨설팅의 풍부한 경험과 탄탄한 기술력으로 고객의 성공적인 오픈소스 플랫폼 구축과 응용 프로그램 전체 범위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락플레이스는 레드햇코리아로부터 Elite Business Associate/Advanced Business Parter/채널 어워드 한국  파트너/FY15 champion 등을 수상 파트너며, Microsoft Microsoft Cloud Solution Partner(CSP)로서 함께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