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SS on Azure/클라우드 운영 팁

Azure Stack은 IaaS인가? PaaS인가? 정답은 둘 다 ~ 입니다.

*글 최초 발행일자: 2019.02.13* ㅠ

 

Azure Stack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Azure Stack | Microsoft Azure

Azure Stack이 클라우드 컴퓨팅의 민첩성을 온-프레미스 환경에 적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azure.microsoft.com

보안, 규제, 통신 속도 등 여러 이유로 엔터프라이즈는 공용 클라우드가 아니라 사설 클라우드를 구축합니다. 보통 사설 클라우드를 꾸미면 대부분 공용 클라우드와의 유기적인 연계를 고려해 하이브리드 형식으로 갑니다. 이런 때 쓰라고 만든 것이 Azure Stack입니다.

클라우드를 하나둘 알아가는 기업이 Azure Stack을 처음 접하면 이게 IaaS인지 PaaS인지 헛갈리죠. 그리고 생각하죠. "우리는 VM 정도 올려 쓰는 정도로 쓰려는데, 서버리스 같은 최신 환경을 쓸 준비가 안 되었는데....." 하지만 Azure Stack을 잘 알아보면 오해가 풀립니다. Azure Stack은 IaaS 환경으로도 쓸 수 있고, PaaS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네, 정답은 '둘 다'입니다.

Azure Stack의 근간은 IaaS입니다. 다만 일반적인 서버 클러스터 구성해서 여기에 가상화 환경을 꾸리는 정도와는 근본적으로 다른 IaaS입니다. 무슨 소리냐? Azure Stack은 소프트웨어 정의 인프라입니다. VM을 하나 올리면 바로 알 수 있습니다. VM 구성을 위해 연결되는 네트워크와 스토리지 자원은 소프트웨어 정의 기술을 기반으로 할당됩니다. 그리고 Azure Stack에 올린 VM은 필요에 따라 공용 클라우드와 연계해 트래픽 폭주 등의 상황에 대비할 수도 있습니다. 사설과 공용 클라우드가 모두 같은 구조의 소프트웨어 정의 인프라를 공통 요소로 삼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죠.

 

그렇다면 Azure Stack을 PaaS처럼 쓴다는 것은 또 무슨 소리일까요?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MSA) 기반으로 애플리케이션 개발, 배포, 운영 방식을 바꾸려는 계획은 다들 있을 것입니다. Azure Stack으로 사설 클라우드를 구축하면 간단하게 AKS(Azure Kubernetes Service)를 올려 MSA 환경을 꾸릴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PaaS로 쓴다는 것이 바로 이 소리죠. PaaS를 쓴다고 해도 Azure Stack의 소프트웨어 정의 인프라 기반으로 운영된다는 사실은 변함이 없습니다.

예를 하나 들어 보겠습니다. 현재 프리뷰 단계에 있는 Event Hubs를 애저 마켓플레이스에서 받아 설치한다고 해보죠. 관리자 화면을 보면 가상 네트워크, DNS 존, VM 등 인프라 자원에 대한 정보가 보입니다.

반면에 Azure Stack에 설치된 Event Hubs를 개발자가 배포해 사용할 때, 개발자 눈에는 IaaS에 대한 것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냥 PaaS 환경에서 Evnet Hubs를 쓰는 느낌을 줍니다.

정리를 해보자면 Azure Stack은 IaaS인 동시에 PaaS입니다. 그리고 이 환경을 통해 기업은 운영 자동화/최적화, 셀프서비스 기반 사용, 보안 강화,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배포 방식의 첨단화 등을 포괄적으로 이루어 나아갈 수 있습니다. 관련 내용은 다른 포스팅을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외에도 락플레이스의(2021~) 최신 뉴스레터 소식을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

락플레이스 뉴스레터 구독하기 click

 

 

*락플레이스 1:1 문의 바로가기*

 1:1 문의 바로가기 click

 

 락플레이스는 2005년에 출범하여 대한민국 리눅스의 역사와 성장을 함께 해온 오픈소스 전문 기업으로 국내 최다 엔지니어, 국내 최고 기술력, 국내외 유수기업 컨설팅의 풍부한 경험과 탄탄한 기술력으로 고객의 성공적인 오픈소스 플랫폼 구축과 응용 프로그램 전체 범위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락플레이스는 레드햇코리아로부터 Elite Business Associate/Advanced Business Parter/채널 어워드 한국  파트너/FY15 champion 등을 수상 파트너며, Microsoft Microsoft Cloud Solution Partner(CSP)로서 함께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