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SS on Azure/클라우드 운영 팁

[클라우드 운영]그라파나(Grafana) 사용자를 위한 기쁜 소식 - Azure에 올린 시스템과 애플리케이션 모니터링 및 성능 관리도 이제 그라파나 대시보드로 모아 보기 가능!

*글 최초 발행일자: 2017.11.14*

 

그라파나(Grafana)로 시스템과 애플리케이션 모니터링하고 성능 관리하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오픈 소스여서 좋고, 대시보드 멋지고, 온프레미스와 클라우드를 하나로 통합해 보기 편하고... 장점이 많으니 시스템 관리자들이 선호하는 것도 이해가 됩니다. 오늘 소식은 애저(Azure)의 그라파나 지원 소식입니다. 쓰고 보니 '지원'이라는 단어보다는 '연계'가 더 어울리겠군요. 이제 그라파나로 애저에 올린 가상 머신(VM), 컨테이너 그리고 각종 자원 여기에 애플리케이션까지 상태 모니터링과 성능 관리를 통합해 볼 수 있습니다. 

Azure Service& Azure Application Insight를 통해 수집되는 각종 상태 및 성능 정보 그라파나로 연계해 보기가 가능

이미 그라파나를 쓰고 있다면? 여기에 애저도 사용 중이라면? 플러그인(Azure Monitor Data Source Plugin) 하나 가볍게 설치하면 됩니다. 그라파나 프로젝트를 주도하는 회사인 그라파나 랩에서 친절하게 플러그인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현재 프리뷰 단계이긴 하지만 애저 모니터 애플리케이션 인사이트가 수집하는 정보를 그라파나로 불러와 가공해 그라파나 대시보드에 통합하여 볼 수 있습니다. 예시 화면 잠시 보시죠. 당장 플러그인을 찾아 설치하고 싶어질 것입니다. 설치 문서는 영어이긴 한데 명령어와 설정 안내 그림만 봐도 이해가 될 정도로 쉽습니다. 

 

 

 

애저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받으면 더 편해!

아직 그라파나를 쓰지 않는다면, 이번 기회에 애저 마켓플레이스에서 받아 보세요. 이 역시 그라파라 랩의 친절한 배려인데요, 애저 마켓플레이스에서 그라파나 서버(Grafana Server)를 다운 받으면 VM에 그라파나 및 애저 플러그인이 미리 설치된 패키지를 바로 쓸 수 있습니다. 애저 모니터 및 애플리케이션 인사이트 데이터를 가지고 그라파나 대시보드를 구성하는 방법은 마이크로소프트의 문서를 참조하면 됩니다. 


본 포스팅은 애저 블로그의 내용을 참조로 작성한 것입니다. 그라파나 설정에 대한 궁금한 사항은 락플레이스로 문의 바랍니다.

 

 

*이 외에도 락플레이스의(2021~) 최신 뉴스레터 소식을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

락플레이스 뉴스레터 구독하기 click

 

 

*락플레이스 1:1 문의 바로가기*

 1:1 문의 바로가기 click

 

 락플레이스는 2005년에 출범하여 대한민국 리눅스의 역사와 성장을 함께 해온 오픈소스 전문 기업으로 국내 최다 엔지니어, 국내 최고 기술력, 국내외 유수기업 컨설팅의 풍부한 경험과 탄탄한 기술력으로 고객의 성공적인 오픈소스 플랫폼 구축과 응용 프로그램 전체 범위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락플레이스는 레드햇코리아로부터 Elite Business Associate/Advanced Business Parter/채널 어워드 한국  파트너/FY15 champion 등을 수상 파트너며, Microsoft Microsoft Cloud Solution Partner(CSP)로서 함께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