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SS on Azure/클라우드 도입 사례

Azure Database for PostgreSQL로 운영체제와 DB 관리 업무에서 해방! 교육 분야 스타트업 Higher Ed Profiles의 클라우드 경험기

*글 최초 발행일자: 2018.03.29*

 

오픈 소스 운영체제와 데이터베이스를 위주로 사업을 시작하는 스타트업이 많죠. 
이들 스타트업은 대부분 사업을 클라우드에서 시작합니다. 유명 클라우드를 경험한 다음 본격적인 성장 전에 가장 잘 맞는 곳에 안착하는데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AWS에서 애저(Azure)로 비즈니스 기반을 옮긴 한 스타트업의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미국 교육 시장에서 웹 리포팅 관련 SaaS 서비스로 주목받고 있는 기업인 Higher Ed Profiles는 본격적인 성장에 앞서 Azure로 사업 기반을 옮겼습니다. 오픈 소스 위주로 SaaS 제공 기반을 만들어 놨기 때문에 어느 사업자의 클라우드를 써도 문제가 없는 이 기업이 애저로 간 이유는 무엇일까요? 힌트는 다른 곳에는 없는 매니지드 서비스입니다. 이 기업은 Azure Database for PostgreSQL로 VM, 운영체제, 데이터베이스 관리에 쓸 시간, 인력, 노력을 온전히 주력 사업인 리포팅 분야에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픈 소스 + 클라우드 = 스타트업 창업 공식

Higher Ed Profiles는 웹 리포팅 툴을 SaaS(Software as a Service) 형태의 서비스로 제공하는 스타트업입니다. 교육 기관에서 큰 비용과 인력을 투입해 리포팅 관련 환경을 구축하지 않고, 서비스 신청만 하면 바로 원하는 각종 보고서를 뽑아 볼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대학의 경우 정보 공시를 위한 통계, 분석, 보고서 작성을 많이 합니다. 여기에 학사 행정 관련한 분석도 많이 하죠. 대형 교육 기관의 경우 데이터웨어하우스를 구축하고 웹 리포팅 툴을 덧붙여 쓰는 곳이 많습니다. 이런 식으로 구축하면 비용이 많이 듭니다. Higher Ed Profiles는 큰돈 들이지 않고 서비스 신청 후 특별한 교육 없이 누구나 쉽게 바로 이용할 수 있는 대중적인 리포팅 서비스라는 틈새를 파고들고 있습니다. 

여느 스타트업과 마찬가지로 Higher Ed Profiles는 리눅스, PostgreSQL 등 오픈 소스 위주로 서비스를 개발, 운영합니다. 2015년, 당시 사업 초기에 이 기업의 보금자리는 AWS였습니다. 이후 사업이 자리를 잡아 가면서 미래 성장을 위해 결단을 내립니다. 마이크로소프트 BizSpark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서비스 기반을 옮겼습니다. 그리고 이를 기회 삼에 앱 서비스 아키텍처를 한 단계 더 높은 수준으로 높였습니다. 

출처: 마이크로소프트

AWS에서 애저로 이사 가기 ~ pg-dump와 psql로 몇 시간만에 마이그레이션 완료

Higher Ed Profiles가 제공하는 SaaS 서비스는 서비스 신청 교육 기관마다 별도의 데이터웨어하우스 상에서 제공됩니다. 교육 기관 규모에 따라 다른데 보통 1~10GB 사이즈의 데이터웨하우스가 운영되고, 매일 같이 신규 데이터가 들어옵니다. Higher Ed Profiles가 내세운 SLA는 교육 기관에서 쿼리를 수행했을 때 3초 이내에 응답하는 것입니다. 

Higher Ed Profiles가 AWS에서 애저로 시스템을 이전하는 데 있어 가장 큰 고민은 가장 중요한 데이베이스 마이그레이션이었습니다. 처음에는 걱정을 좀 했는데, 막상 해보니 생각보다 쉬웠습니다. 애저 포탈 환경에서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한 다음 pg-dump 클라이언트를 이용해 AWS에 있던 PostgreSQL에세 데이터를 가져와 psql을 사용해 애저에 만들어 둔 PostgreSQL에 넣었습니다. 이전을 다 하는 데 몇 시간 걸리지 않았다고 합니다. Higher Ed Profiles는 데이터베이스 마이그레이션이 별탈 없이 쉽게 마무리된 덕에 아낀 시간을 앱 서비스 아키텍처 개선에 쏟아부을 수 있었습니다. 

앱 서비스 아키텍처 개선의 핵심은 직접 하던 운영을 마이크로소프트에 맡기는 것이었습니다. Azure App Service를 쓰면 웹 서버, 운영체제 등 시스템 관리에 신경 쓸 이이 없다는 점에 마음이 끌린 것이죠. 

PostgreSQL까지 매니지드 서비스에 믿고 맡기자!

애저의 리눅스 VM 상에 데이터베이스를 올린 다음 데이터 마이그레이션을 마친 Ed Profiles는 이후 6개월 정도 튜닝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각종 쿼리에 3초 이내 응답이라는 SLA를 일관성 있게 유지하려면 튜닝은 필수죠. 그러던 중 Ed Profiles는 귀가 솔깃한 제안을 받습니다. Azure Database for PostgreSQL 프리뷰에 참여해 보면 어떻겠냐는 제안이었죠. PostgreSQL을 매니지드 서비스로 이용할 수 있다는 데 마다할 이유가 없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관리 부담까지 덜 수 있다면? 앱, 데이터베이스 모두 시스템 관리에서 해방될 수 있습니다. 

운영 중인 시스템에서 데이터베이스를 
Azure Database for PostgreSQL로 임포트 하는 데
2~3시간밖에 안 걸렸고, 
이 과정에서 아무 문제도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 Eric Spear, CEO of Higher Ed Profiles


Azure Database for PostgreSQL을 직접 경험한 다음 Ed Profiles는 깜짝 놀랍니다. 직접 관리할 때보다 더 높은 성능이 나왔기 때문입니다. 내부 인력이 매달려 몇 달씩 튜닝을 할 때 보지 못했던 성능 수치뿐 아니라 직접 운영할 때 나타나던 자잘한 트러블슈팅 이슈도 찾아보기 어려웠습니다. 매니지드 서비스의 신세계를 경험한 것이죠. 

리눅스 VM 상에 PostgreSQL을 운영하려면 운영체제와 데이터베이스 모두 관리해야 합니다. 이 작업은 우리가 주력해야 할 사업 분야가 아니죠. Azure Database for PostgreSQL은 바쁜 업무 시간을 쪼개가며 해야 했던 시스템 관리에서 벗어나게 해줍니다.
- Eric Spear, CEO of Higher Ed Profiles

 

시스템 운영에서 해방되어, 본업에 집중하고 싶다면! 애저를 꼭 한번 고려해 보세요. 어떤 환경에서 운영을 하건 오픈 소스와 애저 전문가 집단인 락플레이스에서 최선의 길을 제시하겠습니다. 

참고로 본 포스팅은 마이크로소프트 고객 사례를 참조해 작성한 것입니다. 

 

Microsoft Customer Stories

Microsoft customer stories See how Microsoft tools help companies run their business.

customers.microsoft.com

*이 외에도 락플레이스의 최신 뉴스레터 소식(2021~) 을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

락플레이스 뉴스레터 구독하기 click

 

 

*락플레이스 1:1 문의 바로가기*

 1:1 문의 바로가기 click

 

 락플레이스는 2005년에 출범하여 대한민국 리눅스의 역사와 성장을 함께 해온 오픈소스 전문 기업으로 국내 최다 엔지니어, 국내 최고 기술력, 국내외 유수기업 컨설팅의 풍부한 경험과 탄탄한 기술력으로 고객의 성공적인 오픈소스 플랫폼 구축과 응용 프로그램 전체 범위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락플레이스는 레드햇코리아로부터 Elite Business Associate/Advanced Business Parter/채널 어워드 한국  파트너/FY15 champion 등을 수상 파트너며, Microsoft Microsoft Cloud Solution Partner(CSP)로서 함께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