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SS on Azure/Database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기반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 가이드-평가와 설계

*글 최초 발행일자: 2019.06.13*

 

많은 기업이 겪고 있는 온-프레미스 오픈소스 DB 운영의 어려움을 최소화하면서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방안에 대한 글을 공유해왔습니다. 락플레이스는 클라우드 서비스, 그 중에도 Microsoft Azure 환경으로의 전환을 우선 권고해 드렸죠. 그래서 이번에는 여러분 회사에 가장 적합한 클라우드 전환 전략을 2회에 걸쳐 정리해 볼까 합니다.

클라우드 전환은 단순히 기존 환경을 클라우드로 옮기는 것이 아닙니다. 인프라, 플랫폼, 애플리케이션 모든 측면에서 기본 설계 사상과 운영의 방향을 바꾸는 일입니다. 따라서 철저한 사전 평가와 준비가 필요하며, 이 과정에서 기존 환경의 문제를 해결하면서 속도, 탄력성, 확장성과 경제성이란 클라우드의 가치를 확보해야 합니다. 전통적 IT 환경은 여러 종류의 SW와 HW가 섞여있고, 지원 체계도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클라우드 전환으로 전통적 IT 아키텍처의 큰 문제인 복잡성, 고비용과 저효율 이슈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림) 클라우드 전환의 5 단계

오픈소스 기반의 클라우드(예, Microsoft Azure) 전환을 위해서는 우선 목적과 목표를 분명히 해야 합니다. 클라우드로 가는 이유와 오픈 소스를 통해 얻으려는 효과를 구체화한 다음 이를 토대로 평가, 설계, 구축, 운영, 최적화 과정을 거쳐야 프로젝트가 성공합니다.

1 단계: 평가 작업

첫 번째는 평가 작업입니다. 전환 목적과 목표를 정한 다음 전환 대상 시스템의 상세 현황을 파악해야 합니다. 이전 목적과 목표는 시스템 관리자, 네트워크 관리자, 보안 관리자, 애플리케이션 소유자 간에 협의를 통해 구체화합니다. 많은 기업이 클라우드 전환에 나서는 주요 이유는 IT 인프라 복잡성 확대로 인한 고비용과 저효율 구조 개선, SW라이선스 비용 절감, 특정 벤더 종속성을 낮추기 위함이죠. 이게 목적이라면, 목표는 속도, 복잡성, 보안, 첨단 기술 활용, 접근성, 종속성 관련 문제를 해결하고 클라우드로 IT 투자 효율성과 경제성을 극대화하는 것입니다. IT 현황 파악 작업은 분야별 관계자간 협의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각 담당자의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인프라, 플랫폼, 애플리케이션 현황 조사는 온라인 설문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확보한정보는 설계와 구축을 위한 준비에 유용합니다. 가령 인프라 HW 자원 사용량은 클라우드 컴퓨트, 네트워크, 스토리지 인스턴스를 규모를 산정하는데 중요한 기준을 제시합니다.

2 단계: 설계 작업

① 인프라 설계

설계는 인프라와 플랫폼으로 나눠 진행됩니다. 평가 작업에서 얻은 정보를 토대로 적정한 수준의 성능과 용량에 맞는 인프라를 설계합니다. 인프라 부문에서 가장 신경 써야 할 부분은 네트워크입니다. 기존 사내망 구성은 원하는데로 구성을 가져갈 수 있지만, 클라우드는 사업자가 제시하는 틀 안에 맞춰야 합니다. 사업자의 네트워크 서비스 옵션을 고려해 트래픽 라우팅, 필터링 방식을 정하고 가상 프라이빗 네트워크를 구성해야 합니다. MS Azure의 경우 Azure Virtual Network로 어떻게 VM간 네트워킹을 할 것인지, 클라우드와 온-프레미스 연결을 위한 Azure ExpressRoute 이용 방법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인프라 요소 중 보안 관리자가 제시한 기준을 공용 클라우드가 충족할 수 없다면 Azure Stack같이 온-프레미스에서 가능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방법도 고려돼야 합니다. 정리하자면 설계 단계에서 고려할 요소는 성능, 용량, 보안, SLA 같은 일반적인 지표 외에 온-프레미스에서 클라우드로 이전하는 것, 클라우드에서 클라우드로 가는 것,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구축까지 고려해야 합니다. 참고로 클라우드 관련해 애플리케이션 소유자와 보안 담당자는 다음과 같은 체크 리스트를 가지고 클라우드로 갈 것과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사내에 둘 것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림) 클라우드 관련 보안 및 컴플라이언스 가이드

인프라 설계를 완성하면 기존 환경의 인프라 구성 요소들이 Azure의 관련 인스턴스로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큰 지도가 생깁니다. 가령 “A라는 시스템은 B라는 VM 인스턴스 유형으로 이관한다”같은 내용을 바로 알 수 있게 됩니다.

② 플랫폼 설계

플랫폼 설계는 SW 스택 설계라고 할 수 있죠. 이 단계에서 신경 써야 할 일은 클라우드 전환을 할 때 어떤 요소를 통합할 것인지, 이를 위해 어떤 오픈소스 기술이 적합한지 파악하는 것입니다. 설계 단계에서 오픈소스 도입 검토가 중요한 이유는 클라우드 전환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는 가장 합리적인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오픈소스 도입 검토는 우리 조직의 IT 환경에 가장 잘 맞는 기술과 솔루션이 무엇인지 가려내는 것이 핵심입니다. 우선적으로 할 일은 오픈소스 운영체제, 컨테이너, 데이터베이스, 미들웨어, 프레임워크, DevOps 환경, 애플리케이션, 관리 도구 중 기업 컴퓨팅 환경에 적용 가능한 솔루션을 정리하는 일입니다. 그리고 평가 과정에서 파악한 전환 대상 애플리케이션의 SW스택 정보를 놓고 대체 가능한 것들의 목록을 뽑습니다. 가령 오래된 유닉스 환경을 리눅스로 대체하는 것, 공식 지원이 종료된 데이터베이스를 오픈소스 데이터 플랫폼으로 대체하는 것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그림) 애플리케이션 스택과 가용한 오픈소스 솔루션

대체 가능성은 적용 사례, 자료 검토 및 마이그레이션 기술 평가 등으로 가능합니다. 같이 고려할 사항은 새로 배워야 할 내용이 적어야 한다는 점이죠. 현재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JBoss, OpenShift, 하둡 기반 데이터 레이크 등의 오픈소스 플랫폼을 쓴다면 여기서 얻은 노하우를 클라우드에 적용하는데 큰 무리가 없습니다. OpenShift 경험을 가진 기업은 클라우드에서 Kubernetes 기반 컨테이너 오케스트레이션을 쓰기 위해 추가로 배워야하는 부담이 적습니다. 요약하자면, 가능한 손에 익은 기술을 클라우드에서 쓰는 방향으로 오픈소스 기술을 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오픈소스 기술 검토와 분석을 마치면, 기존 환경을 소프트웨어 스택 측면에서 어떻게 전환할 지에 대한 틀이 완성됩니다. 이 틀에 맞춰 오픈소스 기술을 배치하고, 이를 관련된 Azure 서비스와 연결하면 플랫폼 측면의 설계도가 마련됩니다.

락플레이스 클라우드 전략 및 가이드 서비스

누구와 같이 할 것인가?

클라우드 전환을 위한 ‘평가’와 ‘설계’ 작업을 살펴 보았습니다. 내부 인력과 경험만으로 완료를 할 수 있는 조직도 있고 그렇지 못한 곳도 있겠죠. Azure 환경에서 오픈소스 중심의 클라우드 전환을 위한 평가와 설계를 할 때 오픈소스와 클라우드 모두에 익숙한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면 프로젝트 위험성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락플레이스의 ‘클라우드 전략 및 가이드 서비스’가 바로 그런 역할을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클라우드 전략 및 가이드 서비스는 클라우드 서비스 구축을 위한 요구 분석, 상담, 기획/설계로 시스템 연계를 고려한 체계적 방향을 제시합니다. 오픈소스 기술 기반의 사설 클라우드 및 공용 클라우드 그리고 이 둘을 통합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구축, 운영, 컨설팅의 통합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일시적 인프라 확장이나 외부 서비스 연계 작업 등이 필요한 경우, Azure와 연결해 사설과 공용 클라우드를 연동하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운영도 지원합니다. 가상화, 운영체제, 데이터베이스, 백업, 모니터링, APM, HA, 성능 모니터링 등 클라우드 구성에 필요한 모든 인프라를 아우르는 통합 컨설팅을 제공합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나머지 3단계 - 구축, 운영, 최적화 – 작업을 정리해 공유하겠습니다.

 

*이 외에도 락플레이스의(2021~) 최신 뉴스레터 소식을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

락플레이스 뉴스레터 구독하기 click

 

 

*락플레이스 1:1 문의 바로가기*

 1:1 문의 바로가기 click

 

 락플레이스는 2005년에 출범하여 대한민국 리눅스의 역사와 성장을 함께 해온 오픈소스 전문 기업으로 국내 최다 엔지니어, 국내 최고 기술력, 국내외 유수기업 컨설팅의 풍부한 경험과 탄탄한 기술력으로 고객의 성공적인 오픈소스 플랫폼 구축과 응용 프로그램 전체 범위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락플레이스는 레드햇코리아로부터 Elite Business Associate/Advanced Business Parter/채널 어워드 한국  파트너/FY15 champion 등을 수상 파트너며, Microsoft Microsoft Cloud Solution Partner(CSP)로서 함께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