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SS on Azure/Database

유럽 최대 온라인 여행사 Etraveli비즈니스 연속성 보장을 위해 MySQL Enterprise Edition으로 전환

 유럽에서 가장 큰 온라인 여행사인 Etraveli는 커뮤니티 버전의 MySQL을 사용하다 2014년에 MySQL Enterprise Edition으로 전환하였습니다. 이런 결정을 내린 이유는 무엇일까요? 코로나19 전 전 세계 온라인 여행 시장은 급성장하였습니다. 사용자가 늘면 업종을 가리지 않고 똑같은 고민을 합니다. 중요 시스템 다운타임으로 인한 서비스 중단 걱정이죠. 경쟁이 치열한 온라인 여행 업계에서 장애나 점검으로 인한 서비스 중단이 잦다면? 아무래도 사용자 경험 측면에서 좋을 것 없습니다. Etraveli는 가장 중요한 시스템인 데이터베이스의 가용성 보장과 백업과 복원 효율을 높이기 위해 MySQL Enterprise Edition을 택하였습니다.

 Etraveli의 주력 서비스는 온라인 여행사, 메타 검색 엔진으로 구성됩니다. 온라인 여행사는 말 그대로 전 세계 어느 곳으로 여행을 가던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항공과 숙박을 예약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메타 검색 엔진은 전 세계 수천 개의 여행사와 항공사의 가격을 비교해 고객에게 최적의 옵션을 제공하는 기술 기반입니다. 이외 중요 서비스의 데이터베이스로 Etraveli는 오랜 기간 커뮤니티 버전의 MySQL을 사용하였습니다.

 

 커뮤니티 버전의 경우 이용자 규모가 크지 않을 때는 고가용성이나 백업 및 복구 효율이 그리 큰 문제가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연간 이용자가 1천만 단위로 늘면서 IT 팀은 커뮤니티 버전 사용에 한계를 느끼게 됩니다. IT 팀이 체감한 한계는 모니터링 기능의 제약, 고가용성 보장의 어려움 가중, 그리고 백업과 복구 시간 증가였습니다. 이들 문제는 하나의 위험으로 귀결됩니다. 바로 비즈니스 연속성 보장이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장애는 언제든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장애를 100% 방지하기보다 문제 발생 시 가능한 한 빨리 해결하는 것이 현실적입니다. Etraveli IT 팀은 MySQL Enterprise Edition의 엔터프라이즈 수준의 기능에 주목하고, 내부 검토 후 전환을 결정하였습니다.

 

 이 결정은 실제 운영을 통해 올바른 것이었음이 증명되었습니다. 먼저 고가용성의 경우 MySQL Enterprise EditionMySQL InnoDB 클러스터를 활용할 경우 엔터프라이즈 수준의 아키텍처를 손쉽게 구축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엔터프라이즈 버전은 MySQL Enterprise MonitorMySQL Query Analyzer를 통해 더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모니터링을 할 수 있습니다.

 

 백업과 복구는 도입하자마자 바로 효과를 체감한 부분입니다. 기존에 Etraveli 3TB 크기의 데이터베이스 5개를 일주일에 두 번 풀백업을 하였습니다. 시간으로 따지면 며칠이 걸리는 작업이었습니다. 백업 못지않게 복원에도 시간이 오래 걸렸는데, 장애 발생 시 복원하려면 온종일 IT 팀이 작업을 해야 했습니다. 그러던 것이 MySQL Enterprise Edition 도입 후 확 달라졌습니다. 풀백업은 2시간이면 완료되었고, 복원 역시 하루 이상 걸리던 것이 몇 시간이면 가능해졌습니다.

 

 또한, 백업 주기도 일주일에 2번 풀백업을 하던 것에서 증분 백업을 실행하는 가운데 주 1회 풀백업을 하는 것으로 바꾸었습니다. 굳이 2번 풀백업을 받을 이유가 없어진 것이죠. 눈에 보이지 않는 효과도 있었는데요, 바로 지원입니다. 커뮤니티 버전을 사용할 때는 백업과 복원에 문제가 있어서도 마땅히 문의할 곳이 없었습니다. 내부에서 스스로 해결해야 했습니다. 반면에 MySQL Enterprise Edition은 락플레이스와 같은 오라클 파트너의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Etraveli은 유럽 현지 전문 기업의 도움을 받고 있는데 백업 및 복원 프로세스에 문제가 생길 경우 연중무휴 지원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Etraveli의 사례처럼 사용자 경험이 중요한 온라인 서비스는 비즈니스 연속성 보장이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 이 요건을 갖추려면, 핵심 시스템인 데이터베이스의 고가용성, 모니터링, 백업 및 복원 기능이 엔터프라이즈급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하나 더 하자면 문제 발생 시 해결에 나설 전문 지원 조직도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