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SS on Azure/Database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기반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 가이드 – 구축, 운영 그리고 최적화

*글 최초 발행일자: 2019.06.20*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기반의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 가이드란 주제의 지난 포스트에서는 우리 회사에 맞는 클라우드 전환을 위해 우선적으로 진행해야 하는 평가, 설계 작업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 공유했습니다. 오늘은 두 번째로 클라우드 전환의 후반 단계인 구축, 운영, 최적화 작업 내용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그림) 클라우드 전환의 5 단계

3 단계: 구축 작업

구축 작업은 평가와 설계 단계를 거쳐 만들어진 구체적 마이그레이션 계획을 실행에 옮기는 과정입니다. 마이그레이션 계획은 크게 시스템 이전, 각종 설정, 데이터 이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시스템 이전은 간단히 말해 서버 운영체제를 옮기는 작업이죠. 이 과정에서 기존 유닉스 환경을 리눅스 기반 가상머신 (Virtual Machine) 인프라로 통합하는 것과 같은 IT 인프라의 복잡도를 낮추는 작업이 진행됩니다. 이 과정에서 많이 신경 써야 할 부분은 로드 밸런싱입니다. 온-프레미스 환경처럼 물리적 장비가 아니라 소프트웨어 기반의 로드 밸런서를 이용해야 하기 때문에 Azure Load Balancer의 기능과 특징을 잘 이해해야 합니다.

운영체제를 시작으로 데이터베이스, 미들웨어 등을 운영하기 위한 환경 구성도 마이그레이션 과정에서 중요한 부분입니다. 여러분 회사가 마이그레이션을 실제 수행했던 경험이 있다면, 시스템 이전과 설정에 필요한 마이그레이션 도구, 절차 및 방법론이 잘 정리되어 있을 겁니다. 실행 경험이 없다면 락플레이스 같은 전문 파트너와 협력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죠. 이 방법이 어렵다면 Microsoft Azure Migration Center가 제공하는 관련 자료 및 정보를 이용해 준비한 다음 단계별로 진행하는 방법을 권고합니다. 그리고 작업을 진행하면서 마이그레이션 절차, 방법 및 도구 등의 내용을 상세히 문서화하는 작업도 아주 중요합니다. 이 문서들은 향후 또 다른 클라우드 전환 프로젝트나 문제 해결 등에 아주 요긴하게 이용됩니다.

마이그레이션 작업에서 가장 많이 신경을 쓰는 부분이 바로 데이터입니다. 이 작업은 시스템 특성에 따라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서비스 중단 없이 이전이 필요한 시스템이라면 실시간 복제 기반으로 옮기는 전략이 필요하고, 다운타임이 허용되는 상황이라면 FTP 서버 전송이나 데이터베이스별로 제공되는 각종 마이그레이션 도구를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보안 등의 이슈로 네트워크를 통한 전송이 찜찜하다면 Azure DataBox 같은 물리적 저장 장치를 이용해 오프라인 상태에서 옮길 수 있습니다.

많은 경우, 마이그레이션 작업 중에 예상하지 못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전 평가를 철저히 하고, 완벽에 가까운 아키텍처 설계를 했다고 가정하더라도 실제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설정하는 작업 단계에서 예상치 못한 변수를 만날 수 있습니다. 마이그레이션 과정의 시행 착오를 줄이기 위해서는 분야별 담당자 간의 긴밀한 협의를 거쳐 인스턴스 설정 옵션을 잡아야 합니다. 더불어, 향후에 진행될 작업을 위해 인스턴스 생성 및 설정 관련 내용을 문서로 만들어 두는 것도 필요합니다. 인스턴스를 만든 다음 애플리케이션 설치가 이루어지는데 이 과정에도 각 분야 담당자와 애플리케이션 관리자간 협력이 중요합니다. ERP, 생산관리 및 그룹웨어 같은 비즈니스 솔루션의 경우 해당 업체의 기술 지원 인력이 마이그레이션 작업에 참여해야 합니다.

구축 작업이 마무리 되면 안정화를 위한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안정화 테스트는 전통적인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과 동일합니다. 단위 테스트와 통합 테스트를 수행하여 각 애플리케이션이 이상 없이 동작하는지 파악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단위 테스트를 먼저 진행해서 이상 여부를 확인한 다음 다른 시스템과 연계된 환경에 대한 통합 테스트를 수행하는 접근 방법이 필요합니다.

4 단계: 운영

마이그레이션 완료 후 실제 운영 단계에 들어가기에 앞서 클라우드 환경에 대한 모니터링 체계를 구성해야 합니다. 모니터링은 기존 IT 환경과 같이 운영체제 수준에서 운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인프라, 플랫폼을 포괄해 볼 수 있는 Azure Monitor 사용이 여러모로 유리하기 때문에 가능한 이 방법을 권고합니다. 이 부분에서 오픈소스를 같이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만약, 여러분 회사가 멀티 클라우드 전략을 쓰고 있다면 Grafana를 단일 모니터링 화면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Azure Monitor 플러그인을 통해 Azure에서 운영하는 서비스 관련 정보를 Grafana에서 손쉽게 통합해서 볼 수 있습니다.

 

그림) Azure Monitor & Grafana를 연동한 모니터링

5 단계: 최적화 작업

평가, 설계, 구축, 운영은 한 번 하고 끝나는 작업이 아닙니다. 이 작업들은 지속적으로 최적화를 한다는 가정하에서 이해하고 접근해야 합니다. 첫 번째 이유는 비용 때문입니다. 많은 사람들의 클라우드의 경제성을 칭찬하지만, 클라우드 역시 비용 절감 포인트가 많이 있습니다. 두 번째 이유는 Microsoft Azure의 경우 기존 기능의 업그레이드 및 신기능 출시 속도가 아주 빠르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기능 업그레이드 및 추가 때마다 현재 아키텍처를 개선할 기회도 많습니다. 최신 기술과 기능은 더 높은 성능, 더 안정적인 서비스, 더 편한 운영 그리고 궁극적으로 비용 절감의 기회를 제공하므로 여러분이 늘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고 그에 따른 적용 방안을 살펴봐야 합니다.

락플레이스가 제공하는 서비스

90명이 넘는 락플레이스의 오픈소스 SW 및 클라우드 전문 엔지니어들은 500회가 넘는 Unix to Linux (U2L), Physical-to-Virtual (P2V), P2C 마이그레이션 경험을 축적하고 있습니다. 이런 경험과 기술력은 국내 최고라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락플레이스는 운영체제, 데이터베이스, 미들웨어,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에 이르는 다양한 솔루션 경험을 토대로 고객 여러분의 비용 효율성 및 편리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컨설팅부터 사후 장애 처리까지<One-Stop Service>를 제공합니다.

① 마이그레이션 (Migration) 서비스

락플레이스 마이그레이션 서비스는 온-프레미스에서 클라우드로의 이전 뿐만 아니라 이기종 서버 환경을 리눅스나 윈도우 서버로 통합해 인프라를 간소화하고, 이 환경에서 오픈소스 기술과 솔루션을 적극 활용할 수 있는 마이그레이션 방향까지 제시합니다. 서비스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타당성 분석, PoC (Proof of Concept), Reference Architecture 등 엔터프라이즈에 최적화된 방법론을 제공합니다.

* 운영체제, 데이터베이스, 미들웨어까지 폭넓은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한 전문 엔지니어 그룹이 마이그레이션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 클라우드 운영 및 마이그레이션 경험이 풍부한 전문 엔지니어를 배정하여 진행합니다. 그림)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 단계

② 실행 (Implementation) 서비스

실행 서비스는 기술 및 시간적 위험에 대응하기 위해 전문 엔지니어 자원을 풍부하게 보유하고 있는 락플레이스가 500개 이상의 오픈 소스 구축 사례에서 얻은 현장 경험과 인사이트를 토대로 제공하는 수준 높은 서비스입니다.

* 서비스 조언자로서 효율적인 구축 및 운영 가이드를 지원해 더 효과적으로 작업을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또한 프로젝트 진행 과정에서 고객에게 필요한 툴과 솔루션을 함께 제공합니다.

* 체계적 전환과 관리 방법론을 활용하여 엔터프라이즈 환경에 최적화된 인력, 프로세스, 제품 및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을 준비할 수 있는 접근 방식을 제공합니다.

* Implementation 서비스는 전체 프로젝트 형태로 지원 가능할 뿐만 아니라 일시적 장애 및 운영 컨설팅을 위한 Per Call 방식의 지원도 가능합니다.

2회에 걸쳐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 방법을 단계별로 정리했습니다. 클라우드가 주는 장점이 많지만, 이를 다 누리기 위해서는 꼼꼼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그렇다고 계속 미루는 것이 현명한 선택은 아닐 겁니다. 클라우드로의 여정에 있어 락플레이스가 믿을 수 있는 파트너가 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락플레이스의(2021~) 최신 뉴스레터 소식을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

락플레이스 뉴스레터 구독하기 click

 

 

*락플레이스 1:1 문의 바로가기*

 1:1 문의 바로가기 click

 

 락플레이스는 2005년에 출범하여 대한민국 리눅스의 역사와 성장을 함께 해온 오픈소스 전문 기업으로 국내 최다 엔지니어, 국내 최고 기술력, 국내외 유수기업 컨설팅의 풍부한 경험과 탄탄한 기술력으로 고객의 성공적인 오픈소스 플랫폼 구축과 응용 프로그램 전체 범위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락플레이스는 레드햇코리아로부터 Elite Business Associate/Advanced Business Parter/채널 어워드 한국  파트너/FY15 champion 등을 수상 파트너며, Microsoft Microsoft Cloud Solution Partner(CSP)로서 함께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