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DUCT/Middleware

레드햇과 마이크로소프트 ~ 매니지드 OpenShift 서비스의 시대 열기 위해 손잡다!

컨테이너 기반 애플리케이션 ~ 아직은 미래 이야기로 느껴지죠? 하지만 큰 물결이 몰려오는 있는 것을 실감하지 못할 뿐입니다. 가트너에 따르면 2020년경이 되면 50% 이상의 글로벌 조직에서 프로덕션 환경에서 컨테이너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운영할 전망입니다. 이 정도 수치가 나오려면 현재 기업들이 컨테이너화를 주저하는 문제가 해결되어야 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현재 기업들이 컨테이너를 관심 있게 보지만 소극적으로 행동에 나서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아마 복잡하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일 것입니다. 논리적 추상화 수준이 높아질수록 현업 개발자와 관리자가 느끼는 복잡성은 높아질 수밖에 없으니 당연한 일이 아닐까 합니다. 


그래서 레드햇이 마이크로소프트와 적극적으로 손을 잡고 더 쉽고, 쓰기 편한 컨테이너 환경 제공에 나섰습니다. 최근 레드햇은 컨테이너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마이크로소프트 애저와 온프레미스 환경에 자유롭게 배포해 운영할 수 있도록 마이크로소프트와 기술 협력을 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제휴의 내용은 업계 최고 수준의 엔터프라이즈 쿠버네티스 플랫폼인 레드햇 오픈시프트와 마이크로소프트의 애저 클라우드 기술을 최적화하여 누구나 쉽게 쓸 수 있는 컨테이너 환경을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그 이름은 바로 'Red Hat OpenShift on Azure'입니다. 


Red Hat OpenShift on Azure는 6월 중 프리뷰가 공개될 예정인데요, 이 서비스의 목표는 컨테이너 운영과 관리의 복잡성을 해결하는 것입니다. 간단히 말해 매니지드 서비스로 오픈시프트를 이용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단순한 매니지드 서비스가 아닙니다. 레드햇과 마이크로소프트 양쪽이 든든하게 뒷받침해주는 매니지드 서비스입니다. 복잡성 제거 외에 Red Hat OpenShift on Azure가 특징으로 내세우는 것은 크게 세 가지입니다. 


▶ 유연성: 오픈시프트를 이용해 온프레미스와 애저 환경 사이에 애플리케이션을 자유롭게 옮길 수 있습니다. 양쪽 모두 일관성을 유지하는 단일 컨테이너 환경이기 때문에 배포의 자유도가 높은 것인데요, 개발자 눈에 진정한 하이브리드로 비추어질 것 같습니다. 
 속도: 온프레미스에 구축한 오픈시프트 컨테이너와 애저에 있는 환경을 연결하는 것, 네트워크 속도 걱정이 필요 없다고 합니다. 안전하고, 빠른 연결을 양사는 약속하고 있습니다. 
 생산성: 개발자는 컨테이너 기반 애플리케이션에 다양한 애저 서비스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가령 애저 코스모스 DB, 머신 러닝, SQL DB 등을 간편하게 연결할 수 있어 개발 생산성이 크게 높아집니다. 


앞서 Red Hat OpenShift on Azure가 두 기업의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독특한 서비스라고 했죠. 자세히 보죠. 우선 지원 범위를 보면 컨테이너 기반 애플리케이션, 운영체계, 인프라, 오케스트레이터까지입니다. 전 영역을 지원하는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여기에 더해 양사의 영업 조직까지 협력을 하므로 신규로 네이티브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거나, 기존 애플리케이션을 컨테이너 환경으로 옮기는 경우 컨설팅 단계부터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외 양사의 협력을 통해 고객이 얻을 수 있는 혜택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하이브리드 구성: 레드햇 오픈시프트 컨테이너 플랫폼을 애저 스택에 설치해 사용하면 공용 클라우드와 동일한 컨테이너 환경 기반의 하이브리드 컴퓨팅을 통해 네이티브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을 원하는 곳에 자유롭게 배치하고 이동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리눅스 모두 수용: 윈도우 서버와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컨테이너 모두 지원합니다. 두 플랫폼 환경을 마치 하나처럼 통합해 오케스트레이션이 가능할 것이라 하네요. 어느 정도 수준의 연계가 가능할지 기대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SQL 서버와 레드햇 오픈시프트의 견고한 통합: 최근 몇 년 사이 클라우드 관련해 양사가 통합과 연계를 하려는 분야가 많아지고 있는데요, 그 중심에는 오픈시프트가 있습니다. 
▶ 레드햇 환경에서 마이크로소프트 개발 툴을 더 자유롭게 쓸 수 있다!: 네, 말 그대로입니다. 레드햇 환경에서 비주얼 스튜디오 엔터프라이즈와 비주얼 스튜디오 프로페셔널을 이용해 닷넷, 자바 그리고 기타 오픈 소스 프레임워크를 활용해 개발할 수 있습니다. 

락플레이스는 레드햇,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모두 지원하는 기업인 것 다 아시죠? 네, 오픈시프트 기반 하이브리드 구성에 대한 자세한 기술 상담이 필요하시면 언제든 연락 부탁드립니다.